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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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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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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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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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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닥치고 다녀라? 다른곳도 그렇다? 당신같은 사람들때문에 사회가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다 그런 상황이면 누가 머라합니까. 0.33 사태만 보더라도 글은 읽은건가요? 기득권의 사다리 걷어 차기 이야기중인데 본질 파악부터 다시하시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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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에 대한 후회.
2022.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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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건동홍 국숭 라인의 학교를 재학하고 있습니다.
익명의 힘을 빌려 모든 것을 날 것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게 또 익명의 힘 아닐까요?..ㅎㅎ
소위 '융합'학과라 불리우는 곳을 재학하고 있고,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는 학과입니다.
A학과라 칭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4학년 1학기 재학 중이고요.
왜 이 학과를 들어갔느냐?
가장 큰 이유는 장학금이었습니다.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부모님이 제 등록금을 부담해줄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등록금을 부담해야 했고 당연히 학자금 대출을 받아야 했었지요.
그러던 중 A학과를 알게 되었고, 이 학과는 4년 전액 장학금을 주었고, 그것에 혹해서 그 학과를 들어갔습니다.
신설 학과 답게 시스템은 아무것도 짜여져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제가 입학 전에 들은 이야기, 홈페이지에서 본 것들은 다 확정이 아닌 것들이었고,
실제로 강사/교수진도 충분히 채용이 안 된 상태였습니다.
"융합" 계열의 학과 답게 커리큘럼은 이 학과 저 학과 여러 가지를 짬뽕시켜놓았습니다.
공학 계열만큼 수학 / 프로그래밍을 깊이 있게 배우지도 않고 (수학 과목 : 선대 / 확통만 존재, 이 과목들도 서울 중상위권/상위권 학교만큼의 분량/깊이를 배우지 않음. 프로그래밍 과목 : 자료구조 / 알고리즘 등도 마찬가지.) 다른 계열의 학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는 그래서 학교 학사제도를 활용해서 다른 공대 과목들도 이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 아직도 우리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서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기를 바라고 사회에서 어떤 분야로 나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집중이수제도'라는 1~2학년 커리큘럼에 특수한 제도를 집어넣었습니다.
이 제도는 3학점 과목은 매주 3시간 정도 한 학기 동안 수업을 하잖습니까?
근데 이걸 한 학기의 절반 동안 매주 6시간 정도 수업을 하는 겁니다.
1~2학년 때 이 제도에 맞춰 커리큘럼이 진행됐고 수업이 진행됐고 코로나 때는 온라인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진짜 적폐 그 이상 이하도 아닌 것 같았습니다. 특히 온라인 강의 때는 한 주에 2시간 정도 분량 강의만 올라왔으니깐요.
그럼 왜 학과에선 이 제도를 시행했냐?
1~3학년 때 최대한 많은 과목을 이수하게 하고, 4학년 때 인턴십을 수행하게 하기 위함이랍니다.
제가 저학년 때 학장님이 학생들에게 이야기했던 발언입니다.
하지만, 4학년인 지금 인턴십은 흐지부지되고 물론 일부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수행하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4학년 1학기 말 시행되는 졸업전시회(졸업작품 제출)때문에 인턴십은 생각하지도 못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1학년 때만 집중이수제도를 하고 2학년 1학기 대다수 과목은 정상적인 커리큘럼으로 바꾸었더라고요.
다음은 단과대학의 책임자 격인 학장님 / 학부장님 등의 캐릭터입니다.
소위 말하는 창의적인 것 / 겉보기에 멋있어 보이는 것 / 화려한 것 등을 추구하는 그 성격, 그리고 그때그때 바뀌는 사회 트렌드 (ar, vr, 메타버스, 인공지능, etc.)를 쫓아나가기 위해 과목 수업 내용이 일정한 체계가 없는 것.
기초를 쌓아나가는 것을 중요시하기보다는 프로젝트를 통해 결과물을 뽑아내는 것을 더 중요시하는 것.
그 결과물은 앞서 언급한대로 멋있어보이는 것..
단과대학의 대표 결정권자가 이런 스타일을 과도하게 추구하는 성격 때문에 더더욱 우리 학과는 무언가 사회에서 특정한 어떤 분야로 나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는 느낌보다는 그냥 트렌드를 쫓아서 이것저것 다 해보자는 학과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내실이 없다고 할까요.
그리고 저희 학과 교수님들께서는 대학원에 목숨을 걸어 제가 2학년 때부터 어떻게든 대학원을 만들려고 안간힘을 쓰고
결국 현재는 대학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적지않은 학생들은 당연하다는 듯이 대학원을 가고자 하고 있고요.
사실 근데 대학원 가서 무얼 더 해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왜 이런 이야기를 여기다 하냐?
사실 별 이유 없습니다. 이걸 누구에게 이야기하겠습니까?.. 그냥 여기다가 몇 마디 떠들어 보는거죠....
그냥 저는 빨리 이 학과를 졸업하고 싶은 마음 뿐이네요.
익명의 힘을 빌려 모든 것을 날 것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게 또 익명의 힘 아닐까요?..ㅎㅎ
소위 '융합'학과라 불리우는 곳을 재학하고 있고,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는 학과입니다.
A학과라 칭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4학년 1학기 재학 중이고요.
왜 이 학과를 들어갔느냐?
가장 큰 이유는 장학금이었습니다.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부모님이 제 등록금을 부담해줄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등록금을 부담해야 했고 당연히 학자금 대출을 받아야 했었지요.
그러던 중 A학과를 알게 되었고, 이 학과는 4년 전액 장학금을 주었고, 그것에 혹해서 그 학과를 들어갔습니다.
신설 학과 답게 시스템은 아무것도 짜여져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제가 입학 전에 들은 이야기, 홈페이지에서 본 것들은 다 확정이 아닌 것들이었고,
실제로 강사/교수진도 충분히 채용이 안 된 상태였습니다.
"융합" 계열의 학과 답게 커리큘럼은 이 학과 저 학과 여러 가지를 짬뽕시켜놓았습니다.
공학 계열만큼 수학 / 프로그래밍을 깊이 있게 배우지도 않고 (수학 과목 : 선대 / 확통만 존재, 이 과목들도 서울 중상위권/상위권 학교만큼의 분량/깊이를 배우지 않음. 프로그래밍 과목 : 자료구조 / 알고리즘 등도 마찬가지.) 다른 계열의 학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는 그래서 학교 학사제도를 활용해서 다른 공대 과목들도 이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전 아직도 우리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서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기를 바라고 사회에서 어떤 분야로 나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집중이수제도'라는 1~2학년 커리큘럼에 특수한 제도를 집어넣었습니다.
이 제도는 3학점 과목은 매주 3시간 정도 한 학기 동안 수업을 하잖습니까?
근데 이걸 한 학기의 절반 동안 매주 6시간 정도 수업을 하는 겁니다.
1~2학년 때 이 제도에 맞춰 커리큘럼이 진행됐고 수업이 진행됐고 코로나 때는 온라인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진짜 적폐 그 이상 이하도 아닌 것 같았습니다. 특히 온라인 강의 때는 한 주에 2시간 정도 분량 강의만 올라왔으니깐요.
그럼 왜 학과에선 이 제도를 시행했냐?
1~3학년 때 최대한 많은 과목을 이수하게 하고, 4학년 때 인턴십을 수행하게 하기 위함이랍니다.
제가 저학년 때 학장님이 학생들에게 이야기했던 발언입니다.
하지만, 4학년인 지금 인턴십은 흐지부지되고 물론 일부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수행하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4학년 1학기 말 시행되는 졸업전시회(졸업작품 제출)때문에 인턴십은 생각하지도 못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1학년 때만 집중이수제도를 하고 2학년 1학기 대다수 과목은 정상적인 커리큘럼으로 바꾸었더라고요.
다음은 단과대학의 책임자 격인 학장님 / 학부장님 등의 캐릭터입니다.
소위 말하는 창의적인 것 / 겉보기에 멋있어 보이는 것 / 화려한 것 등을 추구하는 그 성격, 그리고 그때그때 바뀌는 사회 트렌드 (ar, vr, 메타버스, 인공지능, etc.)를 쫓아나가기 위해 과목 수업 내용이 일정한 체계가 없는 것.
기초를 쌓아나가는 것을 중요시하기보다는 프로젝트를 통해 결과물을 뽑아내는 것을 더 중요시하는 것.
그 결과물은 앞서 언급한대로 멋있어보이는 것..
단과대학의 대표 결정권자가 이런 스타일을 과도하게 추구하는 성격 때문에 더더욱 우리 학과는 무언가 사회에서 특정한 어떤 분야로 나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는 느낌보다는 그냥 트렌드를 쫓아서 이것저것 다 해보자는 학과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내실이 없다고 할까요.
그리고 저희 학과 교수님들께서는 대학원에 목숨을 걸어 제가 2학년 때부터 어떻게든 대학원을 만들려고 안간힘을 쓰고
결국 현재는 대학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적지않은 학생들은 당연하다는 듯이 대학원을 가고자 하고 있고요.
사실 근데 대학원 가서 무얼 더 해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왜 이런 이야기를 여기다 하냐?
사실 별 이유 없습니다. 이걸 누구에게 이야기하겠습니까?.. 그냥 여기다가 몇 마디 떠들어 보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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