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이 하고싶으신 실험 프로젝트로, 학생 한명이 1저자가 되서, 실험을 이끌어서 그걸 결과가 잘 나오고 쌓이면 논문으로 내서 학생은 그걸로 졸업을 하는. 식의 실험실 입니다. 물론 실험은 거의 대부분 교수님의 지시하에 이뤄지는 식입니다.. 그러다가 몇 가지는 학생이 하다가 이것도 해보는게 맞지않을까요?? 라고 여쭤보고 한 10에 7,8은 여러가지 사유나 레퍼런스 부족등으로 거절당하다가 나머지 1,2가지 실험 제안한거 해서 데이터 더 추가되는 정도 ㅡ.ㅡ;;;;?
그렇다보니 포닥이 되기전까진 학생이 연구과제 신청해보고 그런거 전혀 없었습니다. 제가 입학하기 전의 선배들은 어땠는진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다니는 동안은 적어도 과제계획서 쓰고 그런건 전혀 없었습니다.
포닥분들에겐 그나마 약간의 자신만의 실험 프로젝트를 직접 할 수 있는 자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실험 하다보면 결국엔 교수님의 지도(?)가 들어가서 논문이 교수님의 의견으로 작성됩니다. 다만 여기까지는 뭐 그래요... 교수님 스타일이니까 오케이인데....
교수님 입장에서는 논문을 쓰기 시작하면 일단 학생은 처음 써보는 것이라 지지부진하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 입장에서도 니가 1저자인데 니가 함 써봐야하지 않겠니?라고 항상 잔소리로 말씀은 하시는데 그렇다고 뭐 인트로나 result까지 좀 써둬서 보여드리면.......... 피드백 없어요 그냥 이렇게 쓰면 안된다.라고만 말하고 어떻게 써야된다 이런 말 없이 실험에 치이고 하다가 논문 작성 늦어지고 하면 어느샌가 교수님이 싹다 직접 다 써두셔요 ㅋㅋ;;
결국엔 학생이 쓰는건 피겨 레전드, Material & method, Result 일부 정도....? 저도 한번 반항심(??)에 디스커션하다가 제가 그럼 걍 피겨 구성 짜보겠습니다.하고 짜봤다가 피드백...보단 잔소리만 기억에 남을만큼 방에 들어갔다가 나온 후에.. 제 스타일의 피겨가 남아있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 교수님께서 이렇게 고쳐줘. (왜 그렇게 고치는지? 는 없음.)라고 말씀해주시면 그래서 그냥 그 이후에는 데이터 추가할거 생기면 미리 만들어둔 피겨랑 지시한대로만 묵묵부답...만들죠
당연히 학위발표할 논문은 직접 쓰긴 쓰는데 그것도 사실상 학위논문들이 다 그렇듯 저널에 출판할 논문의 인트로를 이것저것 덕지덕지 붙여서 부풀려놓고 리절트도 피겨 다 세세히 쪼개고 네거티브 결과 다 우겨넣어서 부풀려놓는거니까.. 뭐 큰 의미는 없다고 봐야하지않나..싶습니다
미국에 간 사수도 거기 실험실도 그래요???하고 물어보면 자기가 써도 교수님이 다 뜯어놓긴한다.라곤 하시더라구요.... 근데 거기는 대가가 있는 랩이라 교수님 밑에 또 여러 교수님들이 계시고 그런 방식이라.. 여긴 뭐 그럴 수도 있겠다..납득은 갔는데 우리는 음... 그래서 아무튼 저희 실험실 학생이 실질적으로 abstract부터 discussion까지 싸그리 다 쓰는 경우는 포닥 때 부터.라고 봐야할 정도인데...
전 제가 졸업하면 솔직히 저는 경제적인 사정상 바로 나가서 취업할 생각이 80%고 설령 포닥을 하고 싶다는 맘이 20% 정도 있는데 실험 해보고싶은거 있긴 있어서 그거 경제적인 문제 해결하는 김에 한국에서 일단 1~2년 정도 해보다가 논문 하나 정도는 써보고 해외로 갈까 싶더라구요,.... 논문도 직접 한편 못 써보고 미국가면 어.....그건 아닐거같아가지구요 ㅡ.ㅡ;;
어...이런 스타일의 교수님들이 제법 계신가요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8개
IF : 5
2023.04.01
교수가 좀 내려놓질 못하는 스타일이네요. 서로 힘든 길을 택한듯. 대가 안대가를 떠나서 교육상 별로 좋은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023.04.01
대댓글 3개
2023.04.01
대댓글 1개
2023.04.02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