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탑티어 논쟁 (cvpr vs nature)

2023.04.09

38

8185

ML하는 사람이다 .

일단 네이처 본지랑 cvpr은 비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네이처가 훨씬 임팩트 있음).

현재 ML분야가 석사들도 간간히 cvpr같은 학회를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본인도 석사때 nips를 붙었었다.

본인은 두가지 분야를 (그중 하나는 ML) 경험했봤는데 적어도 IF 10 이상 저널을 쓰는거 vs nips쓰는거를 비교하면 후자가 몇배는 더 고생스럽고 어려우며 변덕스럽기 까지하다.

석사가 탑티어 쓰는 경우가 많은 것은 그만큼 분야에 인재가 많아서다. Spk 다녀보면 알거다. 학부생들 사이에서 공부 잘하고 재능있는 애들이 ML랩 (즉 탑티어 쓸 수 있는 랩) 글어가려고 2~3년씩 연구인턴하고 그런다. ML랩이라고 하면 들어가는 난이도 부터가 다르다. 그런 랩들은 워크 에씩 자체가 타 랩들과는 차원이 다르다.

NIPS가 NATURE랑 비교될 수는 없다. 그런데 NATURE 자매지 (네이처컴 등) 하고 비교하면 확실히 비교우위에 있다. ml논문으로도 네이처 자매지 저널 작성가능하다 (응용분야에 경우). 난이도 차이가 많이난다.

그리고 게시글들 보면 되게 이 분야에 대한 열등감이 많은 사람들이 가득한 것 같은데, 뭐 개인의 생각이니 존중하고자 한다. 다만, 판이 많이 바뀌었다. 이 분야가 이렇게 시기 질투 받는거 보니 정말 잘나가고 있구나 싶다.

일단 받는 돈도 다르고 교수임용도 잘된다. Nips cvpr같은 학회들은 스폰서부터 시작해서 국내 유관 대기업에서 저자들에게 식사 대접 한번이라도 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학회갔을때 밥한번 내돈내고 사먹은 적이 없었고, 다 회사 사람들이 사줬었다. 탑티어 논문 (석사도 낸다고 까내리는) 하나하나에 다들 칭찬해주고, 부러워하고, 돈도 많이 준다고하고 취업도 (미국 빅테크고) 매우 수월하다. 그렇게 내기 쉬워보이면 너네들도 내고 이러한 혜택 받길 바란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8개

이기적인 루이 파스퇴르*

2023.04.09

다른 분야의 논문들과 단순 비교는 쉽지 않아요.

CVPR의 분야내 위상이 탑인건 맞는데 같은 내용 네이쳐 자매지에 내면 다 붙을 수 있냐면 그건 또 아니죠.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저희 랩 포닥 네이처컴에 리뷰도 못받고 에디터에게 데스크 리젝 당했는데 CVPR에 리포맷만 해서 내서 오럴로 붙었음.

대댓글 2개

2023.04.09

저는 오히려 반대쪽 경험을 많이 봤어서 저런 발언을 했던 것 같아요. ML for Science 쪽 하면 오히려 자매지 타겟이 괜찮은 겨우가 많더라구요 (노벨티 딸려도).

이기적인 루이 파스퇴르*

2023.04.09

CS에서 네이처 자매지등에 내는 경우가 요즘 유행인 융합 연구를 하는 경운데 (exposure를 높여야 논문의 임팩트가 올라가니), 이럴 경우 당연히 interdisciplinary 저널에만 낼 수 있고 (당연히 CS분야 자매지가 없으니), interdisciplinary 저널만 따지면 Nature, Science 다음 바로 Nature Communications에요. 분야 자매지가 따로 있는 분야에선 Nat. Comm에 내는게 네이처나 사이언스보다 상대적으로 쉬워도 CS에서 Nat. Comm에 내는건 쉽지 않을 수 있음

2023.04.09

ML분야에서 네이처 본지에 시도하는 경우도 자주 있나요?
이 분야를 잘 모르긴 한데, ML분야가 워낙 주기가 빨라 제출 후 1~2년 후면 그 연구결과물이 트렌드하고 안 맞을 것 같거든요..

대댓글 4개

2023.04.09

네 자주있어요 (해외에서는).

근데 ML그 자체 보다는 ML을 응용한 임펙트 있는 연구인 경우가 많아요. 이 경우 2년 후엔 방법론적 트렌드와는 맞지 않아도, 그 applicational 한 임펙트는 여전히 클 수 있어요.

다만 ML로 네이처를 낼때는 그 경험자들의 참여가 매우 중요할 것 같아요.

참고로 딥마인드의 Alpha 시리즈는 거의 다 네이처에 내는데 openAI의 gpt 시리즈는 nips 나 icml에 나오곤 하죠. 딥마인드는 확실히 그 결과적 임펙트에 중점을 두는 것 같네요.

2023.04.09

논외이긴 하지만,
Alpha 시리즈와 gpt 시리즈 중에서
수년이 흐른 후의 기여도는 어느쪽이 더 높을 거라고 생각하시는지요?

2023.04.09

둘다 개지리는거 같네요. 저는 딥마인드를 '개인적으로' 더 팔로우 합니다. 다만 논문의 정보는 네이처 (e.g. 알파고)보다 nips (e.g. gpt3)에 더 많아요!

근데 openAI가 이번 gpt4는 논문으로 클린하게 발표를 안할건가봐요. 슬픈일입니다.

2023.04.09

대중적인 어필 다음에는 잠그기가 수순이겠죠...
답변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좋은 연구자 되시길 응원드립니다.

2023.04.09

저도 석사때 CVPR 돼봐서 아는데 어떤 노력을 하셨을지 우리끼린 알죠 그러니깐 이 바닥에선 어디어디 석사가 ㅇㅇ학회썼다고 하면 미친 재능이나 노력을 칭찬해주죠
아무리 이 바닥을 모르더라도 이게 정상적인 사고회로인데 석사가 쓴 곳이라고 병1신취급하면서도 폰노이만 형님이 만든 컴퓨터는 잘만 쓰는게 아이러니함ㅋㅋㅋ
요즘 탑티어에 서브밋만 만편가량 나오고 억셉률이 대략 25퍼쯤 찍히는데 그럼 떨어지는 논문만 대략 6~7000편ㅋㅋㅋ근디 여기선 포스터는 쳐주지도 않는다는 인간들 많던데 이런 애들한테는 최소 한해에 10만명(여러학회+공저자 포함)이상이 병신취급행ㅋㅋㅋ물론 여기 떨어진 논문들에는 탑급연구자들도 많은데 그딴거 필요없이 병신행ㅋㅋ

대댓글 8개

2023.04.09

참 쉬지않죠. 저는 학부때부터 갈아넣었고 정말 열심히 했었거든요. 물론 유관분야 사람들, 특히 고수일수록 이 부분 인정해줍니다. 아무래도 시샘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긍정적인 신호로 봅시다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시점에는 오히려 이미 과실이 남아있지 않을 수 있어요)

2023.04.09

우리나라에서 축구제일잘한 박지성 손흥민도 까가 그렇게 많은거보면 고작 김박사넷에서만 이렇게 욕먹는게 아직은 제가 많이 부족해서 그런듯하네요 화이팅하시죠
똑똑한 가브리엘 마르케스*

2023.04.09

무슨 떨어진다고 병신취급 하나요 ㅋㅋ 자격지심이 심하신듯
네이쳐 밥먹듯이 쓰는 비ML분야 대가랩에서도 네이쳐 떨어지고 정크저널 내는 프로젝트도 나오는데 그렇다고 그 대가가 병신이라고 아무도 안하죠 ㅎㅎ 그 연구가 네이쳐나온 연구만큼 임팩트가 없을뿐

쳐주지않는다 = 병신이다 가 아님:;
만만한 쇼펜하우어*

2023.04.09

타분야에선 그 분야의 플래그쉽학회 포스터도 논문보다 낮게치는경향이 있으니 이런오해가 있는거같은데 (뭐 sfn같은데 포스터냈다고 네컴급냈다! 이러는인간 ㅂㅅ취급받는게 맞음) 서로 너무 열받아서 의미없는 쌈박질하는거같음

2023.04.09

억셉률 25프로면 별로 안낮은데....?
mdpi sensor도 억셉률 3~40프로대인데...
직설적인 유클리드*

2023.04.09

억셉률 되게 높네요. 타분야 탑티어는 억셒률 1~10%랍니다.

2023.04.09

억셉률은 크게 의미가 없는 지표입니다~ 저널은 reject and resubmit으로 억셉률 조절도 가능하지 않나요? 서울대 수시 경쟁률이 한양대보다 낮아요~ 그럼 한양대 accept rate가 낮아서 한양대가 서울대보다 좋나요?
얌전한 라이프니츠*

2023.04.10

절대 억셉률이 의미 없는 지푠 아닙니다.
타분야의 경우 일반적으로 억셉률이 낮음에도 세컨티어인 경우는 있을지 몰라도 25%가 탑티어라고 불리는 경우는 없어요.
30% 육박하는 억셉률에 탑티어라고 이야기하면 노양심이죠. 보통은 그냥 세컨티어인겁니다.
소심한 코페르니쿠스*

2023.04.09

타분야끼리 비교우위 얘기하는것도 웃기지만 탑컨퍼 억셉률이 네이처 메이저 자매지 처럼 4퍼센트도 안되면 인정하겠습니다.

대댓글 5개

소심한 코페르니쿠스*

2023.04.09

참고로 네이처 메이저 자매지는 고사하고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이나 그 비슷한 급의 플래그 쉽 저널들도 억셉률 7-8프로 대에요. 난이도는 훨씬 쉽고요. 당연히 cs에선 네이처 본지말고는 관심이 없으니 자매지보다 비교우위라고 하시겠지만 저희는 cvpr nips 전혀 관심 없습니다. 또 자매지에 나오는 ml은 융합이라 실험이랑 해석이 같이 되서나온거지 ml이 특이해서 나온게 아니죠 보통. 타분야끼리 비교하는 이런글은 의미도 없고 분쟁만 야기합니다
이기적인 루이 파스퇴르*

2023.04.09

제가 보기엔 탑티어 오럴들이 네이처 메이저 자매지랑 비슷한 것 같음. 억셉률 4%미만임
소심한 코페르니쿠스*

2023.04.09

위에 탑컨퍼 서브밋 얘기하셔서 수치로 비교해드리면 네이처 자매지에 들지도 못하는 네이처컴에 일년에 오만편이 넘게 서밋되고 46000편정도가 그대로 리젝됩니다
이기적인 루이 파스퇴르*

2023.04.09

그리고 네이처컴은 엄연히 네이처 자매지임. 분야 자매지가 아닐 뿐이지. 말은 똑바로. 분야 자매지가 없는 분야들은 네이처 사이언스 다음에 네이처컴에 낼 수 밖에 없음.
소심한 코페르니쿠스*

2023.04.09

베이비 네이처라고 하겠습니다. 네이처 다른 자매지가 없는 분야는 애초에 컴도 보통 관심이 없더라구요.

2023.04.09

후자가 몇배 더 고통스럽고 어렵다고 한 주관적 평가는 존중하겠습니다만

말씀하신것처럼, 석사수준에서도 NIPS, CVPR 꽤나 자주 보이긴 합니다만, 다른 기초과학 분야나 공학분야를 보면 석사 수준에서 네쳐컴 혹은 비슷한자매지 (Sci Adv, 혹은 분야 탑레벨 저널) 은 그렇게 자주보지는 못한거 같네요. 그걸보면, NIPS나 CVPR은 잘춰줘야 네쳐컴 그정도라고밖에 볼 수 없을거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그보다도 못하다는 것이고요.

대댓글 6개

직설적인 유클리드*

2023.04.09

이게 맞죠. 무슨 천재들이 ai간것도 아니니까요. 애초에 최고 탑티어 인재는 의대와 해외대로 빠지니까요. 한국에 남아 있는 사람은 ai든 화학이든 바이오든 거기서 거기죠. 석사가 자매지 내는 케이스는 없다시피하니까 cvpr도 그정도 라인인거죠.
점잖은 어니스트 러더퍼드*

2023.04.09

단순히 석사 수준이 쓸 수 있냐 없냐로 판단하기도 어려운 문제라고 봅니다. 기초과학이나 공학 분야 논문은 재현성이 높은 편인가요?

CS는 논문의 실험 소스코드를 온라인에 공개해서 타인이 재현할 수 있게 하는 문화가 자리잡혀 있습니다. 그래서 재현된 코드 위에서 다양한 실험을 당장 시작해 볼 수 있는 특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심심치 않게 석사급에서 CVPR, NIPS 논문을 내는 케이스가 나오는 것이고요. 그렇다고 석사 급이 위 학회에 논문을 쓰는 것이 절대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2년 동안 미친듯이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결과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2023.04.09

제 주위만 그런지 몰라도 석사 nips는 많지않구요, 학부때 sci adv 쓴 사람도 봤어요. 제가 ML + science 연구해서 그런지 몰라도 제가 submission할때도 nips가 더 무섭습니다. 방법론을 더 갈아야하고든요.

또한 ml쪽 잘하는 분들은 학벌자체가 (학벌 논쟁 일으키려고 하는건 아님) 좀 달라요. 영재고출신에 서카포 학부인 경우와 올림피아드 까지 한 경우도 많았어요. 그런 사람들을 엄청나게 distilation 했습니다. 반면 생명쪽이나 재료쪽 랩들은 타대생도 많고, 학부때 공부하는 수준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어요.

2023.04.10

석사때 CVPR, NIPS 등 탑컨퍼 간간히 보인다는 말은 작성자분이 쓰신 내용입니다. 갑자기 그런 케이스가 많지 않다고 하시니 뭐 딱히 할말은 없습니다.

제 주위엔 (미국) CS 석사 (혹은 박사 3년차 이내) ICML, ICCV 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냥 같은 학교 내 CS 패컬티 내부에서 랩 publication만 훑어봐도 랩당 최소 1명, 많게는 3-4명 이상 있네요.

근데 네컴이 주로 대상이되는 타분야 (주로 물리 화학 생물 혹은 일부 공대)에서 석사때 (혹은 박사 3년차 이내) 네컴, Sci Adv, PNAS등 비슷한 레벨의 종합 학술지 한편이라도 낸 경우는 거의 못봤습니다. 제가 속한 학과 및 인접학과내 publication 현황은 종종 팔로우하는데, 제 주위엔 한명도 없습니다. 뭐 일부 특수한케이스는 학부생도 냈다더라 이런 내용도 들어봤습니다만, 결코 흔한 케이스는 아닙니다.

2023.04.10

정리하자면 제 주위 기준으로

CS 석사 탑컨퍼

그냥 적당히 운영되는 (적당히 운영된다는건, 완전히 연구 접은 노교수가 아닌 이상에야) 아무 랩이나 적당히 기웃거려봐도 케이스를 찾을 수 있음

석사때 네컴급 종합학술지 기재

주위에서 본 적은 없으나, 건너건너 그런 학생이 있다더라 하고 들은 수준

네컴, Sci Adv, PNAS 는 재수없어서 리뷰 꼬이면 서밋 후 출간까지 1년이상씩 걸리기도 하는 저널입니다. 석사때 시작해서 내기엔 여러모로 쉽지 않죠. 제가 건너건너 들은 일부 케이스도 전부 연구 시작을 학부 1-2학년때 시작한 케이스이고요 (실질적으로 3-4년 소요)

자기 분야에 대한 자부심은 좋지만, 그 근거는 전부 자신의 경험 뿐이네요.

2023.04.10

영재고니 학벌 자체가 다르다느니 하는 내용은 뭐 할말이 없습니다. 저는 물리를 전공하는데, 영재고, IPhO gold medal 출신 종종 보는데, 박사와서도 그런거 내세우는 사람이 있던가요?

2023.04.09

'분야에 인재가 많기 때문이다'
'열등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웃고간다
의과학쪽은 인재가없어서 논문내기힘든가ㅋㅋ

나도 p ai랩 석박통합 이제 박사과정인데 글이참...너무 다른분야 모르고 쓴게 티나네

2023.04.09

AI쪽에 인재가 많다는 말은 약간 당황스럽긴 하네요. 서울대 물리천문학부는 의대 버금가는 원탑이고 그분들 대부분이 대학원 갈텐데.. 반면 과고나온 제 친구들 보면 AI쪽 갔다가 대학원 안가고 바로 취업 혹은 석사 후 취업으로 알고 있는데요.

사람이 많아 잘하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건 인정해도 탑급 인재들이 간건 아닌것 같아요.
저는 ist중 한 곳에 있는데 학점 전교 1등 2등이 전공선택 과정에서 자연계열쪽 갔습니다.

우리나라 ML 잘하는건 알겠는데 열등감이니 분야가 뛰어나서 손흥민까처럼 까가 생겼다느니 하는건 좀 아닌듯

2023.04.09

한쪽눈으로만 세상을 보는구만

2023.04.09

작년에 미국에서 포닥마치고 임용되어 들어온 교수입니다. 네이쳐 사이언스 자매지가 우리나라에서는 이렇게 쉽게 보이는 정도인가요? 놀랍네요.. 저도 cvpr, icml, aaai실적 주저자로 있는데, 다른분야 교수님들과 융합연구 경험에 비추어보면.. 현재 인공지능쪽이 리뷰 시스템에 문제도 많고 매년 출판되는 편수도 오더가 훨씬 크고, 여러가지 이유로 타분야 탑저널들이 체감상 훨씬 어렵습니다. 부디 cs쪽 학회 프로시딩과 타분야 저널을 직접 비교하는 아마추어같은 생각은 그만하기바랍니다. 뭐가 뭐만큼 좋다... 이런 비교는 같은 카테고리에 있어야 가능합니다...

대댓글 1개

이기적인 루이 파스퇴르*

2023.04.10

비교하지 말라면서 본인부터가 타분야 탑저널이 훨씬 어렵다고 단정하는 클라스

2023.04.10

ML4Science 관련분야인데, Neurips/ICML/ICLR 다 탑급이라고는 안쳐줌. 분야 최고수준 저널 (IF는 Nat comm보다 좀 떨어짐) vs ML 컨퍼 하면 전자를 훨씬 선호함. CVPR은 관련없어서 모르겠고.

2023.04.10

네이쳐 사이언스에 AI 탑티어 학술대회를 비빈다는거 자체가 이쪽(학계)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는 얘기임.
그냥 학부나 석사 신입들이나 할만한 생각이니 거르면됨.

논문좀 써보고 읽어본 사람이면 그런소리 절대 못하지. 분야막론하고 네이쳐 사이언스는 넘사임.

2023.05.20

구현(실험) 난이도 및 투입 시간과 노력, 아이디어를 논문으로 만드는 절대 시간과 연구 사이클 자체가 AI와 네이처 사이언스와는 비교가 안 됩니다... 저 곳은 본지 1편 논문 있어도 교수도 가능할 정도로 아주 알아주는 거로 알고 있어요... 논문 제출수나 연구자 수로 단순 비교하지 맙시다. 보통 연구자가 많다는 건 그때그때 상황마다 그 분야가 필요해서 돈이 몰린다는 의미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