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다른 연구실로 박사과정 진학

2023.07.12

26

3275

중상위권 대학원에서 석사과정때 지도교수랑 불화 없이 논문같은 유의미한 실적 내고도
동일한 분야 상위 대학원으로 박사과정 진학하는 경우도 많나요?
(예를들면 ssh급 -> spk급)
혹시 이럴 경우 직간접적으로 생기는 불이익은 없나요?
좋게보면 제 살길 찾아서 더 좋은 연구환경 찾아 가는건데
나쁘게 보면 석사 지도교수님 배신하는 느낌이라 도리에 안맞는거같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6개

2023.07.1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논문 같은 유의미한 실적을 "본인"이 잘해서 냈다 싶으면 배신하느 느낌 가질 필요 없고
누가 봐도 "교수님"이 정성으로 케어해주신거면 아주 잘 합의해야겠죠?

대댓글 5개

2023.07.12

답변 감사합니다.
학생은 본인이 스스로 한건지 제가 잘 케어해준건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저와 한마디 상의 없이 다른 교수님 통해 컨택 소식을 들으니 화도 나고 서운하기도 하네요.
동시에 제 자신도 돌아봐야겠습니다.

2023.07.1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엥 교수님이셨어요? 이건 좀 의외네
울적한 제인 오스틴*

2023.07.12

교수님이신데 왜 저렇게 옮겼을 때 직간접적 불이익을 왜 알아보시죠..?ㄷㄷ

2023.07.12

죄송합니다. 학생인척 기출 변형 하는 척 해보려 했는데 센스가 부족했습니다.
설마 불이익을 줄까요.. 미우나 고우나 그래도 2년동안 함께하고 좋은 결과도 낸 저희 연구실 졸업생인데.
울적한 제인 오스틴*

2023.07.13

석사 과정 입장에서는 박사 다른 곳에서 하면 교수님한테 찍히거나 내놓은 자식 취급, 불이익 받게 될까 두려워 섣불리 이야기 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 이러한 입장 차이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교수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다른 교수님 통해 컨택 소식을 건너들으면 섭섭하고 화가 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 말씀 들으니 학생들에게 좋은 분이실 것 같다고 느껴지네요.

2023.07.12

뭐라 포장해도 교수나 동료 입장에선 그냥 배신자임

대댓글 1개

2023.07.12

학생도 본인 입장에서 말 못한 사정이 있었다고 생각은 하지만, 저와 상의도 없이 다른 루트로 타 랩 컨택 소식 들은게 (배신감이 든다고 하면 안될 것 같고..) 서운하긴 하네요.

2023.07.12

이런걸 보면 참 묘한게 해외에서는 석박 다른 곳에서 하는게 자연스럽고 오히려 권장하는데 한국에서는 여전히 그걸 "배신"으로 생각하는 교수님들이 있군요

대댓글 2개

2023.07.12

배신이라기 보다는 다른데로 지원한다면 미리 말이라도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서운하더라구요.
잘못이 있다면 학생이 계속 연구하고 싶다고 해서 당연히 그대로 박사과정으로 진학할 줄 김칫국 마신 제 잘못이죠.

2023.07.14

해외에서는 석박 다른 곳에서 하는게 자연스럽고 권장?? 까지는 아닐 듯 합니다. 오히려 해외 탑대학들 석박통합 (그냥 석사 없이 박사과정) 권장입니다. 박사만 뽑죠. 미국에 석사만 하고 갈 학생들과 연구?? 하는 경우 있나요? 제가 박사했던 곳 석사생들 전혀 없었습니다.
초 탑대학의 경우 교수들이 석사생들에게 전혀 관심없이 수업만 듣고 졸업하는 master only program이 존재하긴합니다. 그건 학생들에게 엄연히 second option이죠. (어디 석사생이 연구를? 그런 느낌) 스탠포드 마스터 옵리 오퍼랑 약간 랭크 낮은 학교 phD program이면 매우 고민되겠지만 phd program 선택하는 경우 많을겁니다

2023.07.12

배신이 어딨나요 자기가 잘 되는게 가장 먼저지.. 따지고보면 지금 계신 교수님들도 다 본인 잘 되자고 더 좋은곳으로 떠나서 도전했기 때문에 교수가 된거 아닌가

대댓글 2개

2023.07.12

그래도 같이 한 시간이 있는데 미리 말 해줄 수 있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저 또한 그랬었구요.
더 좋은 곳으로 진학하겠다고 말했을 때 막거나 말리지 않았을텐데, 학생은 제가 그럴 사람이라고 느꼈던 것인지..
당연히 연구 계속 하고싶다고 한 말을 박사과정으로 그대로 진학할 줄로 김칫국 마신 것도 있고요.
여러모로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네요.

2023.07.14

리스펙의 문제죠
학생들이 본인들만 존중받기를 원하죠.
그러니까 점점 학생 제자 관계가 비지니스로 가는 것
그런데 또 힘들고 그럴때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부족하데고 교수가 인간적이지 않다 그러고 자기 상황을 이해 안해준다고 함.
온화한 호르헤 보르헤스

IF : 1

2023.07.12

결혼이야기는 안했지만 가능성은 있던 여자친구가 자신과 소홀한것 같더니 소개팅해서 잘되고 있다는 소식 들은 느낌이려나요

결국 학생이 교수에게 솔직하지 못한거라고 생각합니다.
환경에 따라서 역량은 좋아지겠으나 인성이나 예의적인 부분이 부족하다는 레퍼런스 꼬리표 달고 다닐듯 하고요...
속상하겠습니다ㅠㅠ

특별한 이유 없으면 졸업하고 바로 타대로 가는건 못본것 같은데. 교수를 그냥 서비스 제공자로 생각하고 자기 능력으로 잘된거다 라고 생각하는듯 하네요

본인 잘되는게 우선이다 라는 개인주의적인 생각도 있을법 한데.... 본인이 겪어보면 또 어떨까 궁금하네 ㅋㅋㅋ

대댓글 1개

2023.07.12

속상하긴 해도 학부생 인턴부터 3년간 같이 했고, 최고는 아니지만 충분히 좋은 논문도 작성한 저희 랩 졸업생이니, 랩을 옮기게 되더라도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울적한 제인 오스틴*

2023.07.12

석박통합이면 개열받으셔도 인정인데 석사과정이면
섭섭하시더라도 학생이 박사를 어디서 할지는 자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댓글 1개

2023.07.12

미리 옮기겠다고 얘기만 해줬어도 "그래. 가서도 하고 싶은 연구 마음껏 해라." 라고 응원해줬을텐데 일언반구 없이 건너들으니 힘빠지는게 사실이네요.
이러나 저러나 저희 랩 졸업생인데 응원해주는게 옳죠.
석박통합과정이더라도 미리 말하면 상호 협의하에 연구실 옮기는 것도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2023.07.12

별 문제없지 않나요.
첫 댓글 말씀이 맞다고 봅니다.
리처드 파인만은 MIT에 계속 있고싶어했지만 담당 교수의 권유로 타대학원에 갔다고 알고 있습니다. 리버럴아트 측면에서보면 당연한것 같기도 하네요

대댓글 2개

2023.07.12

학생이 미리 말해줬으면 저도 충격이 덜 했을테고 당연히 가서도 잘 하라고 응원해줬을텐데..
연구 계속 하고 싶다고 한 학생이라 당연히 그대로 박사과정 진학하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생각이 잘못됐긴 했죠) 한 마디 이야기 없이 다른 랩에 컨택한 이야기를 건너들으니 서운하더라구요.
잘 지도하지는 못해도 부족한 부분 없도록 지도해주려다 보니 마음을 쓰게되고 그러다보니 정이 들게되는데, 처음 겪는 일이라 털어내기가 쉽지가 않네요.

2023.07.14

외국의 경우 학부와 대학원 다르게는 권장되는 것맞습니다. 동부 서부 학부 대학원 다르게 권장됩니다. 그런데 석사 따로 박사 따로 권장 아니라 봅니다. 연구하는데 시간 많이 걸린다는 것 연구자들 모두 인정하고, 석사 2년 연구 깨작하고 이동한다? 연구 제대로 했다고 볼 사람 거의 없을 겁니다. 절대 권장 되지 않습니다. 파인만 학부와 박사가 다른겁니다. 석사했다가 분야가 맞지 않아서 옮길
수는 있겠죠. 권장은 절대 아니라봅니다. 미국에서 교수들 학생들 연구하러 오면 박사까지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하위권 학교들은 어떤가 모르겠네요. 석사 과정동안 트레이닝 시켰더니 다른 곳으로 박사하러간다? 뭐 간다는데 어쩔 도리 없겠으나 당연히 미국 교수들도 벙찔겁니다. 제가 미국에서 박사했던 랩이나 포닥했던 랩 그리고 주변 다른 랩들에서 석사생이(석사만 하고 졸업하고 떠날 학생이) 연구한다? 들어본 적 없습니다. 한국은 많죠~ 뭐 인더스트리로 많이 가는 분야는 석사졸업생 많은가 모르겠습니다.

2023.07.13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몰래 숨긴게 좀 그렇긴 한데 공대 대학원생은 나이만 있지 정신연령은 고등학생이랑 별다를것도 없음. 그걸 감안하고 보면 아마
1. 말했다가 혼날까봐 무서워서
2. 주변이나 인터넷에 물어보니까 말하면 교수님이 방해한다고 주워들어서
말 못한 것 같음.

대댓글 2개

2023.07.13

비슷한 처지에 있는 학생의 입장에서)
뭔가 과정중에 랩생활이나 교수님과 문제가 있었는데(또는 어찌저찌 졸업은 하겠지만 잘 안맞는데) 어차피 교수님이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니 굳이 대화해서 해결해주겠다는 답받고 그대로 박사 스텐스 가기 싫어서일지도..

2023.07.13

그리고 학부생도 아니고 석사과정 졸업까지 시킨 지도학생이 지도교수와 진로에 관한 상담 없이 박사과정 컨택을 한다는건, 제일 근본적인 이유는.. 지도교수에 대한 신뢰가 없기 때문 아닐까요?

2023.07.13

좋은 교수라면 학생이 잘 되는데 응원 해줘야 됩니다.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게 배우려는데 앞길을 막는 교수라면 하루 빨리 도망가야죠.

2023.07.15

학생이 갈길 찾아서 간다는데 그걸 배신이라고 말하는 지도자나 동료가 있답니까? 어차피 발전하려고 학위의 길로 오신 분들끼리 그러면 도태될 조직밖에 되지 않아요. 그런 생각없을테니 본인이 생각하시는 바 이루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