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이공계 인맥이 넓다면 대학원 생활 걱정 안해도 될까요??

2023.08.08

4

704

안녕하세요, 저는 영재고 졸업 후 재료공학과를 다니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영재고 다닐 때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해서 친한 선배 및 동기들이 많이 생겼고, 대학 와서도 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과 친해져서 저희 학교 공과대학에서 발이 넓은 편입니다. 이렇게 외향적으로 고등학교 생활과 대학 생활을 하다 보니 SKPYK 공학 계열의 재료공학과/화학생명공학과에 아는 사람들이 네다섯명 이상씩은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학원 생활을 하시는 분들 중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교수를 잘못 만나서 힘들어하시는 것 같은데, 만약 제가 아는 선배들이나 먼저 대학원 생활을 하게 될 여자 동기들한테 연구실 생활이 괜찮은지 물어보고 같은 연구실에서 석박 과정을 하게 된다면 대학원 생활에 대한 걱정은 한시름 덜어도 될까요? 연구를 위해 대학원에 꼭 진학하고 싶고, 외로움을 많이 타는 편이라 국내에서 대학원 생활을 하고 싶은데 요새 김박사넷, 에브리타임 등 커뮤니티에서 석박 과정 중 교수님에게 갑질과 정서적인 폭력을 당하는 사례가 많은 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기쁜 찰스 다윈

IF : 1

2023.08.08

1. 친분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자기 연구실의 상황에 대해 TMI처럼 모든걸 말해주지 않습니다.
2. 사람관계는 사바사 입니다. 자신과 맞는 곳을 가는게 좋습니다. 간혹 호불호 없이 모두에게 불호인 곳도 있긴합니다.
3. 안좋은 소문은 빨리 퍼지고 파급력이 더욱 큽니다. 대부분 학생들은 나쁘지않게 학위받고 잘살고있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8.08

인맥을 뜬금없이 언급한 이유는 전혀 이해가 안되는데....
물론 목표하는 랩의 연구생들에게 이것저것 조언을 듣고 판단하는건 도움이 되겠지만, 뭐 여기저기 아는 사람 있고 없고는 아무런 관련이 없죠.
교수 스타일은 랩마다 천차만별이니깐 본인 성격에 맞는 연구실 찾아가세요. 지인이 있다면 물어보고 아니면 여기서 평가들 참고하시면 될 듯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