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저는 대학원에 적합한 사람이 아닌것 같아요..

2024.02.13

11

5798

석사 1년차 입니다.

석사로 들어온 연구실은 체계가 하나도 없고 출퇴근 시간도 엉망으로 다녀도 터치하는 사람이 없네요.
교수님도 그냥 할일만 하면 굳이 터치 안하시는 스타일이셔서 그런지 저 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 중에서도 아예 오후에 나오는 날도 있고 그래요..

물론 이건 다 핑계인거 잘 알고 있습니다ㅠ 성인인데 자기 생활습관 하나 잘 챙기지 못하는게 부끄러운 것도 알고있어요.. 그런데 정말 힘드네요 연구에 의욕이 없는건지 이런 연구실을 선택한건 저인데 말이죠..

저는 아직 뭘 하고싶은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뚜렷한 목표도 없고 사실 졸업한 학과 특성상 대부분 대학원을 가는 분위기라 쉽게 진학을 선택한 것도 있어요. 연구와 논문 읽기 자체는 그래도 재밌을 때도 있는데 Sci 논문을 써야지만 훌륭한 대학원생인걸까하는 생각에 너무 실적 압박감과 무능함을 느낄 때도 있고, 1년차인데 아직 논문 하나 낸게 없어서 무기력함을 느끼네요.

또 교수님이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시키시는데 그걸 동시에 처리해내지 못해서 여태 이거 조금 저거 조금 하느라 마무리 된 일이 없습니다. 그냥 푸념글이고 사실 욕먹어도 할말 없는 한심한 대학원생이지만.. 남은 1년은 좀 정신차려서 잘 보내고 싶네요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2024.02.13

저도 똑같은 감정을 느꼈고 이번에 그만둡니다..

대댓글 1개

2024.02.13

저는 석사 졸업까지는 하고... 박사 진학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고민해봐야 할 것 같아요. 만약 박사 하게되면 이 연구실로는 안오려고요

2024.02.13

저도 그랬는데용...

대댓글 2개

2024.02.13

혹시 극복하셨나요..? ㅠ

2024.02.13

그냥 꾹 참고 작은거라도 하나 내야겠다 목표를 잡고 남은 1년 울면서 하는수밖에요..ㅠ

2024.02.13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개한심한 랩이네. 그따위로 해서 무슨 연구를 할까. 그냥 연구를 놀이처럼 하란다고 그냥 놀기만 해갖고 뭐가 되겠냐ㅋㅋㅋ 남들따라 다같이 나락가지말고 정신차려라.

2024.02.13

1순위, 2순위 할 일 나누어서 조금씩 개선해 나가 보세용

2024.02.13

1년차에 논문 내는거 쉬운거 아닙니다.(컨퍼런스 제외)
지금 본인이 스스로 뭐가 문제인지 아는거부터가 대단한겁니다. 앞으로 발전해 나가면 돼요

2024.02.13

얼른 취업해서 좋은 직장 생활하세요 ㅎㅎ

2024.02.15

대가랩 중에서도 오후 출근이던 새벽 출근이던 터치 아예 안하는 곳 꽤 있어요. 그래도 실적 나올거 다 잘 나오고요. 꼭 시스템적으로 끌어줘야지만 좋은 연구가 나오는 건 아닌 것같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뭔가 구조가 잡혀있을 때 일을 더 잘하는 스타일 이시라면, 이걸 교수님하고 의논 해보세요. "여태 맡기신 일들 마무리 못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이제 1년정도 됐으니 우선순위를 두고 탁탁 쳐내는 게 될법도 한데 아직까지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일을 맡겨주실때 데드라인이나 우선순위를 확실히 소통 해주시면 빠릿하게 해갈 자신 있습니다" 라는 식으로요.

본인 연구&논문도 교수님과 상의해서 대략적인 1년의 타임라인을 같이 짜보세요. 대략 언제까지 제안서를, 언제까지 실험을 마무리할지, 그리고 언제부터 분석하고 작성하면 될지를 교수님과 함께 잡으면 처지지 않고 쭉쭉 나아갈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 부분도 작성자님이 미리 먼저 잡아가신 후 교수님께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더 좋은 수정안이있을지 확인받는 식으로요. 이렇게 교수님이 컨펌해주신 타임라인이 있으면 중간중간 조언이나 추가적인 지도가 필요할 때도 교수님이 작성자님을 도와주기 훨씬 쉬워요. 또 작성자님은 그 타임라인에 맞춰 일을 마무리 짓기만 하면 되는것이니 며칠 출근을 일찍 못한다고 자책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도 줄어들거구요.

구조가 없는게 문제면 이런식으로 구조를 잡으시면 됩니다. 건투를 빕니다!

2025.03.13

그 시기에 그런 생각 안해본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