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한국의 대학원생분들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2023.10.24

8

5437

캐나다에서 학부 -> 랩실 연구코디네이터 직원 -> 석박통합 밟고있어 한국 대학원 물정은 전혀 몰랐는데,
최근에 김박사넷이란 곳을 알게되어 대학원생 여러분들의 고민이나 실태들을 좀 엿볼수있게 되었어요.
물론 이런 커뮤니티에서는 익스트림한 케이스들이 올라오고 그런 글들이 주목을 더 받게되니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캐나다에서는 정말 상상도 못할 일들이 일어나고 그런 케이스에 놀라는 사람이 없는게 정말 신기하고 안타깝네요.

여기도 당연히 랩바랩, 교바교이고 방치형, 간섭형, 돈있는 랩, 없는 랩 차이 커요. 그치만 업무 외적 심부름, 졸업을 가지고 협박하거나 인건비 횡령 등은 정말 2023년에 일어나는 일이라고는 믿기가 힘드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 연구 이어나가시며 실적쌓고 학위 따시는 분들 정말 존경하고 응원합니다. 대학원 생활하며 자존감 많이 떨어지시는 분들, 너무 자책하지 마세요. 힘든 환경에서도 본인 커리어 위해서 버티는 거 정말 아무나 할 수 있는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쉽게 랩을 바꾸거나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연구에 열정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리를 한번 바꿔보시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두서 없는 글이지만 여튼 느낀 점 공유합니다. 여러분 모두 화이팅!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3.10.25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캐나다 석박 전에 연구생 자주 있는 케이스인가요?

대댓글 1개

2023.10.25

다른 분야는 잘 모르겠는데 생명과학, 심리학쪽은 무조건 대학원 전에 연구경험이 많아야해요. 학부 2,3학년때 발룬티어 연구생으로 시작해서 4학년때는 스스로 프로젝트 진행하고 졸업논문 써야하고, province-wide, nationwide 학부학회도 많아요. 저는 영주권문제때문에 바로 진학 못하고 연구코디 정직원으로 1년 일을 먼저 했는데 그때 경험이 엄청 스펙이 되어서 지원한 랩들에서 다 오퍼가 왔어요! 그만큼 연구경력을 중요시한다는거겠죠. 그리고 대학원 스칼라쉽도 치열한데 그때 학부성적+학부때 연구경험이 둘 다 뒷받침 되어야 경쟁력있어요.

2023.10.25

여기도 그런 케이스의 비율이 많진 않고 랩 스타일이 다를 뿐이지 대부분의 랩은 정상적으로 돌아갑니다. 보통 이상한 랩에서 글을 많이 쓸 수 밖에 없지요.

2023.10.25

안녕하세요
저도 늦은 나이에 캐나다 석박코스 준비중입니다.
주위에선 무모한 도전이라며 염려섞인 시선도 있지만
아이도 성인이 되었고 한번뿐인인생 제 못다이룬 꿈을 포기할수가 없어서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미국유학정보는 있는데 캐나다정보는 볼수가 없어서 다소 막막하던차에 마침 캐나다 유학중이신분을 뵙게되서 반갑네요.
앞으로도 저같은 초보자들을 위한 이런저런 정보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댓글 4개

2023.10.25

분야가 어떻게 되시나요?

2023.10.25

International Relations. . 약어로 IR 이라고들 부르더군요.
지원학교는 York University 입니다.

2023.10.26

저희 분야에서 캐나다인이나 영주권 소지자가 아닌 유학생이 입학할때는 그 사람의 스펙도 중요하지만 그 랩에서 유학생 펀딩을 할 수 있냐 없냐가 되게 중요한데 IR 도 그런가요? 코스베이스라면 그냥 돈 내고 다니는 곳일테고, 연구실에서 논문을 쓴다면 펀딩 시스템이 있을거 같은데요. 그래서 입학 사정은 그 분야 reddit 에서 많이 찾아보시면 될거같아요. 그 외적으로 전반적인 캐나다 생활이나 비자 관련해서는 쪽지주시면 아는 선에선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2023.10.26

네 일단은 나이도 있고 관련분야 스펙도 없는편이기 때문에 수업석사쪽으로 방향을 잡았구요..
20여년전 요크대에서 1년간 유학했던 경험이 있고 토론토에 지인분들도 있기때문에 생활이나 비자쪽은 그리 신경쓰이지 않습니다.
단지 궁금한것은 대학원 생활이나 연구관련정보들입니다.
외국대학원은 한국과 달리 공부 정말 빡세다고들 하는데 은근 걱정도 되고..
아무래도 현지선배들의 조언을 참고하는게 시행착오를 줄이며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것같아서요.
현재는 내년가을학기 입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 .. 문제는 토플이네요..일과 공부를 병행하다보니 시간이 ..
여기 쪽지기능이 준비중이라고 뜨는데..
괜찮으시다면 이메일로 가끔씩 문의를 좀 해도 될까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