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둘중 한 곳에서 석사하고 사회과학 전공으로 미국 박사 예정 - 미국 박사로 지원하려는 사회과학 전공이 현재 컨택된 카이스트 교수님 출신 전공과 똑같아서 카이스트를 간다면 미국 박사 지원 추천서 한 장 부탁드릴 수 있음 - 서울대 교수님은 내가 미국박사로 지원하려는 전공과 다른 공학 전공이심 (but, 해당 전공과 융합 연구할 거라 상관이 없진 않음) - 서울대의 장점: 미국에서는 카이스트보다 서울대를 좀 더 알아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 - 서울대 교수님은 엄청 착하시고, 카이스트 교수님은 지적 자극을 주심 엄청 똑똑하심 - 현재 서울 거주 중 - 돈 없음. 혼자 모은 돈으로 석, 박 다 해결할 예정 (돈 2천 정도 모아두긴 했음) - 카이스트 인건비 많이 주시겠다고 했음 - 어딜 가든 열심히 논문쓸 자신은 있음
이런 것들 전부 고려했을 때 둘 중 어디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물론 아직 결과도 안 나온 상태에서 김칫국이라는 걸 알긴 하지만, 제가 해당 랩실과 교류가 어느 정도 있어서 분위기가 읽히다보니 1순위 2순위를 빨리 정해놔야 교수님께도 죄송한 상황이 안 나올 것 같아서 이렇게 조언을 구해봅니다..! 입시비도 좀 아끼고 싶고요...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안 나오는데... 혹시 다들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타대생이신거같은데 미박 준비는 자대에서 석사로 하시길 권합니다. 교수님 입장에선 오래 할 학생 뽑고싶지 미국박사 가겠다는 학생 뽑고싶어하시는 분 극히 드뭅니다. 특히 서울대는 대부분 통합과점으로만 선발하고, 카이스트도 인기가 적은 과들은 통합과정으로 선발하는데 그만큼 중간에 나갈 학생을 원할 교수님은 찾기가 거의 불가능이라고 봅니다. 특히, 미국 유학은 교수 및 산업체 인력 추천서가 필요한데 석사를 SK로 갔다가 지도교수와 틀어지면 추천서 받는거 자체가 막막해질 수 있습니다.
2024.07.10
대댓글 2개
2024.07.10
대댓글 2개
2024.07.10
대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