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I대학원 진학 및 컨택 고민중인데 여러모로 고민이 많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스펙은 YK 컴공 졸업, gpa 4.01/4.3, 텝스 540점대로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막학년에 이런저런 다른 진로를 준비하다가 어쩌다 취직을 해서 현재는 금융권에서 si/sm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잘한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영어, 성실함, 수학이고 못하는 부분은 코딩 및 코드 이해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대학원을 진학한다면 최대한 채우려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다만 현재 하는 일이 코드를 많이 짜야 되기도 하고 제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하는 것 같아서, 그리고 제대로 된 논문을 써보고 싶어서 진학을 희망하는데 문제는 연구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대학생 때 ai수업 몇 과목 수강 한 것과(다 A+이긴 합니다) 학부연구생 3개월 해본 것이 전부이고 관련 분야의 지식, 경험이 많이 부족하다 보니 교수님들의 분야를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많이 고민이고 공부를 안 한지 좀 되어 기억나는 것이 없어 면접도 많이 걱정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몇 가지 질문 여쭤보고 싶습니다.
1) 컨택을 할 때 교수님들의 분야와 관련해서 아는 것이 거의 없지만 해당 분야를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것을 솔직히 말씀드리는 것이 나을까요? (어설프게 아는 척 하면 더 애매해질까봐 같아서 여쭤봅니다)
2) 영어, 수학, 과학 등의 기초과목에 강점이 있고 코딩이 약점이라 대학원을 가는 것이 적절한 동기일까요? (대학원에서도 당연히 코딩을 잘 해야 하지만 si/sm개발자로 일하는 것에 비해 대학원에서는 다른 강점들로 커버가 될 것이라는 상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cv와 nlp 분야가 기계학습이나 다른 ai 분야와 비교했을 때 실험과 코딩이 많은 편인가요?
3) 제 상황으로는 인턴 없이 서울대와 카이스트의 AI대학원 괜찮은 랩실 컨택은 힘들까요? (마음같아서는 인턴을 하면서 기초부터 다지고싶지만 대기업 퇴사를 하고 랩실 인턴을 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큰 것 같아 바로 진학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가고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연대, 고대 AI대학원을 노려보는 것은 가능성이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잘 하고싶은 마음은 크지만 기초가 너무 부족하여 컨택부터 대학원 생활까지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7.14
보통 괜찮은 랩에서는 인턴을 시켜보면서 어떤 학생인지 보기때문에 인턴 없이 인기랩을 들어가긴 힘들수 있어요. 근데 Yk에다가 성적도 우수하셔서 설카 중간 정도 랩은 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연대, 고대 특히 자대로 가신다면 인기랩도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2024.07.14
대댓글 1개
2024.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