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선행연구, 이론적배경..

2024.12.05

4

1351

안녕하세요. 이번에 석사논문을 쓰는 사회과학쪽 학생이에요

여러분들은 석사논문 쓸 당시에, 선행연구 찾을때 보통 얼마나 걸렸나요..?
저는 하나 파악해서 적용하려면 2~4시간도 걸리는데 이게 정상적인건지 의문이 들어서요...

그러면 서론이나 이론적 배경 목차를 완료하려면 한 소목차당 5~10개를 인용한다치면
1~2달은 쓸듯한데 이게 처음하는 애들은 원래 일케 느린가요..?

그동안 좀 헤매다가 이제서야 선행연구&이론적배경에 집중하기 시작해가지고...여쭈어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4.12.05

보통 연구 시작할때 굵직한 이론배경 논문들에서 아이디어를 찾아 시작하지않나요?

저는 큰 논문들이 굵직하게 이미 스토리가 짜여져있는 상태로 내 가설을 더해서 데이터 얻고 작성할때 내가 전개하고자 하는 스토리에 맞는 자잘한 레퍼런스를 찾아서 넣는식으로 합니다.

2024.12.06

저도 비슷한 걱정을 했었습니다.

이게 처음 학문을 접해서 다른논문을 하나하나 읽어가면서 쓰다보면 오래걸리고 이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 2년정도 많은 논문을 접하게되면, 해당분야 시기별 논문 흐름을 알게되더라구요. 그 상태에선 무엇을 취사선택해야할지 알게되어서 수월해져요.

그래서 교수님들이 석사논문 보면 얼마나 공부했는지 바로 알 수 있는것 같습니다.

어쨌든 지금 단계에서는 잘 하고계신거니까 너무 한 논문에 시간을 오래쓰지마시고 전체적으로 많은 논문을 접해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024.12.07

분야의 탑 수준의 저널에서 나온 리뷰 하나를 고르세요(여러 개 있다면 그 중 최신) 그걸 꼼꼼히 읽고 거기에 인용된 논문들을 쭉 읽어보세요 그 인용된 논문 읽다보면 중복되는 게 많아서 흐름 파악할 수 있어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