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k 자연 계열 석사로 들어온지 9개월 쯤 되었습니다 실적이 아주 좋은 랩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큰 기대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생활이 너무 힘드네요.
인턴부터 지금까지 1년동안 연구실을 안 나간 날이 열흘 정도입니다. 주말에 랩을 안오면 눈치주는 같이 일하는 선배때문에 가끔 쉬어도 마음 편하게 못쉬었어요. 평일에도 아침9시에 와서 빠르면 10시 늦으면 12시에 퇴근합니다. 주말에 약속도 선배 눈치보여서 점심만 먹거나 하는 식으로 잡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친구들이랑도 연락이 뜸해지네요.
저희 랩은 휴가도 없습니다. 아프지 않으면 휴가라는 개념이 없어요.
랩 다른 분들은 자유롭게 출근하십니다. 주말에 안나오시기도 하고 저녁 약속있으면 평일에 일찍 퇴근하시기도 합니다. 제 직속 선배만 유달리 그럽니다. 저한테 빨리 퇴근하는 사람과 주말 출근 안하는 사람을 욕하면서 열심히 안한다고 합니다. 그런 말을 들으니 도저히 쉬겠다고 입이 안떨어집니다. 선배가 무섭고 싫은데 이대로 가다가은 최소 3년은 그 선배랑 같이 일 할 거 같습니다.
제 연구, 제 실험은 즐겁지만 더 이상 그 선배와 함께하고 싶지 않아요. 교수님도 아시면서 묵인하시는게 고통스럽습니다.
그냥 다른 길을 빨리 찾는게 좋을까요? spk 학부를 나와 정석처럼 spk 대학원에 가는게 옳다고 느꼈는데 요즘엔 다른 사람들을 보면 박탈감이 듭니다. 주6일 출근하는 사람도 이젠 너무 부러울 지경이에요.
석사 1,2년이 가장 힘든 기간이라는데, 버티는게 맞을까요? 선배를 바꾸는건 정말 어려운 일인데, 그 선배랑 관계가 파탄날 각오하고 바꾸는게 맞을까요? 사람 한 명 때문에 인생의 중요한 순간을 결정짓는게 어리석은 줄은 알지만 그래도 고민이 됩니다.
최근에 너무 몸과 마음이 힘들어서 글울 올립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12.12
선배 때문에 연구 인생 망하진 않아요. 아니면 혹시 그 선배가 작성자 연구 지도도 잘 해주고 실적도 쌓을 수 있게끔 도움을 주나요 ? 그 선배의 실력이 믿을만하고 작성자가 연구에 욕심이 있다면 열심히 해보는 경험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은 대학원 초기라 적응이 힘드신 것 같은데, 어느정도 다른 구성원들처럼 본인 생활을 챙기고 싶으시다면 그냥 당당히 말하세요. 그 선배가 어차피 작성자를 죽이거나 훼방 놓진 못합니다.
2024.12.12
석사 1년 자퇴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그 랩에서의 생활이 정상은 아니니 너무 자책하지 마세요
2024.12.18
경험에 입각해 말씀드릴게요 도움될진모르지만 참고만하시길.. 다른 랩을 안가봐서 다른 랩은 연구과정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는 잘모르겠지만 저희랩은 선배가 후배들 가르쳐주지않으면 실험 수행이 어려운랩이였고 그런랩 치고도 프로토콜이나 이런게 적립이잘안되어있어서 그냥 연구실이 작은 도제 사회였습니다.교수님은 선배가 후배 데리고 가르치는게아니라 너희들이 어께넘어로 배워야한다 라는 주의셨구요 그래서 선배한테 밉보이면 그냥 일에 배제당하기쉬운환경이였습니다
이런 말로 서론을 시작했으니 배제당했던 경험이있었다라고 전개될것이 예상은 되시겠죠?ㅋㅋ 통합과정으로 최소5년 길게 보고들어온 랩실인데 그래서 저도 1년차끝자락에서 학위를 그만둘까 고민도만이했는데 그냥 버텼습니다 어차피 저를 배제시킨 선배들은 이미 고년차였고 곧 나갈사람이라고 생각했고 동기들한테 배워가며 실험하면 석사까지는 어떻게 되지않을까 하면서요 어찌저찌 석사까지만 하고나왔습니다. 이후를 생각하면 도저히 이연구실에선 박사까진안되겠더라고요 박사까지 딴마당에 같은 연구실 선배랑 그 분야에서 어떻게 않마주치겠어요. 석사 졸업할때쯤에 같이 연구실을 나갈것이라 예상했던 선배들은 그이후에도 연구실에 좀더 있으셨는데 결과만 놓고보면 걍 석사만하고 나가길 잘한거였죠
지금은 박사를 다시해볼까 하는 생각에 여러 대학원 커뮤니티 기웃거리고있는데 이런글 볼때마다 생각이 뒤바뀌기도 합니다 ㅋㅋ 선택은 본인이 하시는겁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버텨도 얻는것이있고 버티지않고 다른 랩을알아봐도 얻는것이있을겁니다 하지만 기억하십셔 사회에 나오고보니 항상 보존의 법칙이있다는걸요 거기럅실에 계셔도 다른랩을 가셔도 결코 나랑 맞는 사람만 있지는 않을겁니다 대학원 생활 화이팅하시길..!
2024.12.12
2024.12.12
2024.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