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연구를 하고 싶은 걸까요, 취준이 하기 싫은 걸까요?

2025.07.29

3

528

저는 현재 막학기만을 남겨두고 있는 4학년 학부연구생입니다.

화학과에 진학하기 전부터 생각해왔던 제약 분야 연구직에 종사하기 위해 전공 강의도 그쪽으로, 학부연구생 신청도 그쪽으로 했습니다.

3학년 1학기에 의약화학을 다루시는 교수님께서 하시는 랩으로 들어갔으나, 학점 취득을 핑계로 제대로 된 실험이나 연구를 배울 기회를 많이 창출하지 못했습니다.

의약화학이나 생화학 분야 논문이야 교수님께서 매주 내주시는 과제나 제 스스로의 동기로 몇 개 찾아 읽었지만, 그 과정에서 '이런 부분이 궁금하다' 나 '이런 부분을 더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은 단 한번도 들지 않았습니다. 많이 알다보면 궁금한게 생기겠지 하는 생각으로 시험 공부 하듯 정리하며 배우는데 치중했을 뿐...

그런 상태로 4학년 1학기에 진학하고 난 후 '우리 연구실은 현재 자금 사정이 빠듯해서 내년에 대학원생을 선발할 수 없을 수 있다'는 교수님의 통보를 듣게 되었구요.

그 말씀을 듣고 다른 분야의, 혹은 비슷한 분야의 연구실을 컨택하려고 보니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많았습니다. 약학 혹은 생화학 분야 외의 연구는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던 터라 그 외의 연구 분야를 가질 수 있을지 잘 모르겠고,

약대나 분자생물학과의 연구실에서 하는 연구를 보고 연구실을 컨택하기에는 제 지적 수준이 해당 실험실의 교수님께서 학부연구생이나 인턴에게 원하시는 수준에 미치지 못할까봐 많이 두렵습니다.

또, 여태껏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던 분야에 도전한다고 해서 그 분야네 흥미를 붙이게 될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졸업학점을 채운다고는 했지만 타과의 전공 수업을 들은적은 단 한번도 없고, 화학과 전공 과목만 수강해 만든 학점도 3.5점대로 높은 편은 아니니까요.

집안사정도 넉넉치 않은 편이라 대학원에 가지 못하게 된다면 학사 취득 후 무조건 빠른 시일 내에 어디로든 취업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취업을 위한 스펙이 전무한 상태라서 이대로 취준을 준비해 취뽀 하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과연 저는 연구를 하고 싶어서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걸까요, 아니면 대학원생이라는 멋진 이름을 내걸어 자기계발과 취준을 회피하고 싶어서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걸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07.29

만약 그 고민의 이유가 단순 학벌 업그레이드 때문이라면 그만두시길 바랍니다... 만약 목표가 석사 후 질 높은 취업이라면 대학원을 적극 권장합니다.

2025.07.29

연구에 별 관심없으시면 괜히 2년이라는 시간과 기회비용 버리지마시고 취직하는게 돈도 많이벌어요

2025.07.29

그리고 석사 나와도 요즘 취직자리 구하기 힘들어요 대기해야하는건 매한가지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