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서 공부 중인 한 고등학생입니다. 재료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으로 작은 연구를 진행하며 생긴 저의 생각과 고민들에 관해 여러분들에게 조언을 구하고자, 익명의 힘을 빌려 이렇게 글을 씁니다.
상황이 복잡하고 개인적으로도 아직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글이 다소 두서없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한 직후에는 학업에 집중하느라 본래 진행하던 연구에 온전히 몰두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방학 동안 뜻깊은 기회를 얻어, 한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연구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 그 분야가 제가 원래부터 관심을 가져오던 영역과 겹쳐, 연구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proposal에도 교수님과 모교 선생님께서 관심을 가져주셔서, 행복하게 연구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불가피하게도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한 채 학교로 복귀하게 되어 논문 작성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연구를 꼭 마무리하고 싶다는 마음에 학교에서도 이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학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외주 업체 섭외와 연구실 세팅까지 하느라 최근에는 정말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지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두 가지 큰 걸림돌이 남아 있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서두가 길었던 것 같네요.
제가 겪고 있는 두 가지 문제는 ‘vendor 섭외’와 ‘지도교수님의 부재’입니다.
첫 번째, vendor 섭외 문제는 사실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던 부분입니다. 학부 측에서는 개인 연구비 지원은 어렵다고 답변을 주셨고, 당연한 결과라 생각합니다만 몇몇 vendor에서도 개인에게는 판매가 불가하다는 회신을 받았고, 결국 학부를 통한 시약 구매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학부 측에서는 이에 대해 완강히 거절하고 있어 난관에 부딪힌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몇몇 선생님들께 메일을 드렸지만, 이미 연구비 배정은 모두 완료된 상황이었고, 교원 선생님들 입장에서는 각자의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 연구비 사용 계획을 다 마련해 두셨기에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다만, 한 선생님께서 감사하게도 조언을 주셨습니다. 학교뿐만 아니라 제가 속한 교육 체계 전반이 ‘지도교수님(또는 교원)’ 중심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으니, 이 분야로 활동을 이어가고 싶다면 해당 분야 교수님이나 교원을 찾는 것이 첫 걸음이 될 것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지도교수님의 부재입니다. 제 모교에는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에 전문적으로 연구하시는 분이 전무하기에, 지도를 받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교외에서 교수님을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입학 전부터 지도해주셨던 분과 방학 동안 인연을 맺은 교수님 모두 현재는 함께하기 어렵다는 회신을 주셔서, 결국 다른 외부 교수님께 도움을 요청드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결국 두 문제 모두 ‘외부 교수님을 찾는 것’이라는 해결책으로 귀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장에서 연구를 이어가고 계신 석사·박사 과정 연구원분들, 박사 후 연구원분들, 그리고 교수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혹시 저와 같은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어떤 접근이 가능할지, 그리고 외부 교수님을 찾고 연구를 이어가기 위해 어떤 방법이 현명할지 조언을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치기 어린 마음에, 이 새벽에라도 뭔가 붙잡고 싶어 올린 글이니 너그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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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개
2025.08.17
애초에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계시네요. 기관 소속도 아닌 외부인이 시약을 대신 구매해 달라고 하는 것은 매우 무례한 요청이며, 모든 연구실 예산은 각 교수님이 따오신 연구 과제 계정에 귀속이 되어 있기 때문에 불법적인 일이기도 합니다. 이야기하신 모든 것들은 연구실 소속으로 교수님 승인 하에서만 가능한 것들이고 그마저도 연구실 예산 및 자산은 대부분 과제에서 나오는 것들이기 때문에 원래라면 교수님 조차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해서 안되는 것들입니다. 기존에 도움주시던 분들이 손을 뗀 이상 하시던 연구는 그냥 끝난 연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댓글 1개
2025.08.17
고등학생인데 잘 모를수도 있죠...
2025.08.17
비용구조를 보면 왜 과학이 근대까지 유럽 귀족놀음이었는지 알 수 있지요.
혼자 뭐든 해보려고하는 의지와 노력은 가상합니다만, 자격을 먼저 갖추지 않으면 선의에 기댄 투자를 찾기는 어려울겁니다. 어떤 자격이 필요한지는 스스로도 잘 알겁니다.
초등학생이 롤러코스터 타려면 키가 커야하는데, 여기에도 안전이라는 이유가 있잖아요? 노는 것도 자격이 필요한데 하물며 연구는 어떻겠어요?
대댓글 1개
2025.08.17
다만, 시약/재료 구매에 대해서라면 안전하고 저렴한 특정 몇종류는 전화로 발품팔아서 구매 없이 제공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논문에 나오는 출처 업체에 전화해서 연구용으로 소량 제공이 가능하냐고 물으면, 논문에 홍보용으로 넣어주는 대신 무료로 주는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위험한 물질이거나 비싸거나 요청자가 미덥지않으면 안해주죠.
2025.08.17
저런거 활용해서 의대보낸 장관님 이후로 교수님들 엔간해선 고등학생끼워서 연구 안합니다 그리고 학교에 사유서까지 써야해요. 혹 논문이 나온다? 그러면 학교에서 힘들어집니다 입시브로커 된것처럼.
학부생두 같이 연구하는거 조심스러운데 고등학생은 접으시는게 맞죠. 그리고 해외대학아니면 그거 스펙 못씁니다
2025.08.17
작성자분껜 미안한 말이지만 위에 꼰대들 같은 시선으로 보는곳이 많아서 국내에선 고등학생이 뭘 하기가 힘들어요. 별것도 아닌거 가지고 무례하다니 자격이 안됀다니 따지는게 많죠? 미국은 뛰어나고 자기주도적인 고등학생 데리고 연구하고 지원해주는 경우도 많은데 안타까운 현실이죠.
현실적으론 본인이 하고싶은 연구가 뭐고 어떤게 필요하고 어떤 걸 도와줬으면 좋겠는지를 정리해서 최대한 다양한 국내 랩실 그리고 미국 랩실이라도 연락해보는걸 추천드려요. 그거라도 안되면 분야를 계산위주 (컴퓨터만 있으면 되는) 로 바꾸시는게 현실적입니다.
2025.08.17
그건 이렇게 하면 됩니다
부모님이름 혹은 부모님의 동의를 얻어 님이 통신판매업으로 회사를 만듭니다 (집에서 인터넷으로 1시간이면 만듭니다)
그리고 회사 계좌에 님 돈을 넣고
그 돈으로 시약을 사면 됩니다
지도교수는 gpt쓰세요 왠만한 교수보다 잘압니다
대댓글 2개
2025.08.17
다만, 회사는 본인이 거주하는 집으로 해야하는데
전세집이면 집주인 동의가 필요합니다
2025.08.17
그리고 혹시 무슨시약인가요?
성분명만 알려주면 제가 한번 찾아봐보면 좋을거같네요
2025.08.17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그냥 학부 졸업하고, 그 지도교수 밑으로 대학원생 들어가세요. 편하게 할 생각하지 말고 정석을 밟아서
2025.08.17
자녀를 미국으로 유학보내고 싶으신 고등학생 부모님이 쓰신 글같은데.. GPA가 제일 중요해요... 과고나 영재학교 학생이면 학교에서 충분히 서포트가 될텐데.. 여기 글 쓰신 거보면 자사고나 외고같은데... MIT나 Caltech 아니면 고등학생 연구가 큰 도움 안돼요... 컨설팅업체 너무 믿지 마시고.. GPA 철저히 관리하고, SAT 1580이상..
2025.08.17
대충 여기 댓글들 일부 보면 한국에서 연구자로 크기 힘든 이유를 알 수 있음. ㅋㅋ
대댓글 1개
2025.08.18
뭐 글쓴이의 내용에 대해 부정적인 댓글은 있으나 연구자로 크기 힘든 이유라고 보이는 댓글은 하나도 없는데요? 어떤 댓글이 그런건지?
정확하게 말하면 [고등학생이 연구자로 크기 힘든 이유]인건가요?
2025.08.18
흠.. 어떤 것이든 자격이 필요하죠. 어떤 실험인지, 어떤 주제인지 모르겠으나, 논문을 작성하는게 그냥 레포트나 숙제 하나 제출하는 것처럼 결과와 글만 적으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머리가 비상해도, 논문이 쉽게 적히진 않거든요. 그래서 정석적으로 대학 입시 공부해서, 대학 들어가서 연구실에 들어가면 지금 걱정하시는 상황들이 많이 해결될겁니다. 너무 정형화된 교육과정에 지금 솟아나는 아이디어를 방해한다고 생각하시면, 자격을 증명하시면 됩니다.
1. 지금 꼭 연구비와 시약이 필요한 "실험"이 있는 연구말고도, 본인이 연구에 뜻이 있고 생각이 많으시면 분명 아이디어 차원의 연구도 많을겁니다. 그런 아이디어로 경진대회 등 각종 과학관련 대회에 도전하셔서 입상을 하세요. 2. 논문이 꼭 쓰고 싶으면, 실험 말고 이론 기반의 논문을 작성하세요. 그건 혼자서도 집에서 작성할 수 있으니까요. 소속은 걱정마세요. 혹시 논문을 작성하신다면, 소속은 잠시 방학때 있었던 연구실이나 수소문하면 금방 구할 수 있을겁니다.
위 내용들로 본인을 증명하시면, 아마 말씀하신 실험을 하는데 도움을 줄 사람들이 생길겁니다. 아마 위 연구들을 진행하다보면 아마 고등학생 기간은 끝나가있겠지만요. 그러면 대학가셔서 연구 꾸준히 하시면 됩니다.
2025.08.20
너무 무모한 길을 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해줄 교수님이 거의 계시지 않을 것 같고, 교수님이 부탁을 들어주는 것 자체도 위반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윗 분 말씀대로 시뮬레이션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대학에서 보기도 얕은 지식으로 연금술하듯 노가다 뛰어서 얻은 결과 보다는 철저한 이론적 지식에 기반한 연구를 선호할겁니다. 시뮬레이션으로 실험을 대체하려면 이론적 배경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선호되어야 하니까 시약 사서 노가다 뛰는 것 보다 훨씬 매력적입니다. 솔직히 영과고 출신 중에 이론쪽 연구가 아니라 실험 노가다로 연구한 친구들은 대학에 와서 잘 적응 못하고 어려워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대학 시설 빌려서 장비빨로 노가다 해가지고 실험했다고 하면 교수님들이 좋게 보실까요?
2025.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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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7
2025.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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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7
2025.08.17
2025.08.17
2025.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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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7
2025.08.17
2025.08.17
2025.08.17
2025.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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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8
2025.08.18
2025.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