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인생 망한거같아요 조언,쓴소리 다 부탁드려요

2025.09.28

8

2533

지거국 바이오 학부졸업에 4.3점대 ,어학은 스피킹만 있고 토플이나 토익은 없습니다.

나이가 많은 편이라 취업을 희망해 대학원을 진학하지 않았으나 바이오 분야는 최소 석사는 되어야 취업이 되는게 현실인거 같아 8개월째 백수 생활중입니다. 하고싶은 연구가 있는것도 전공 이외에 흥미있는것도 없어 막막해서 게시글 작성해봅니다.

1. 어떤 계기로 대학원을 가게됐고 어떤 이유로 연구 분야를 고르셨나요?

2. 직장 다니며 대학원 졸업도 가능하다는데 바이오 관련 학과중에도 그런게 가능한가요?

저와 같은 전공을 가진 사람들중엔 단 한명도 없는데 주위에서 제가 대학원과 아무곳이나라도 취업 중에 계속 고민하니 직장 다니면서 대학원 하라고하는데 그런말 하는 분들은 다 문과생들이라서 제 전공 분야도 그게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가능할리가 없는거같지만 제가 아는게 전부는 아닐테니까요.. 혹시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

3. 저같이 돈이 필요한데 학사만으로는 취업이 불가능한 전공을 가진 지인분들의 사연(?)을 아시게 있다면 그 부분에 관해서도 조언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분명 나름의 최선을 다해 살아온거같은데 막상 할 수 있는게 없네요.제가 세상에 대해 아는게 없는 것 같기도 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5.09.28

취직하고 학위하는 프로그램이 이공계직장에 더 흔할겁니다
물론 그게 파트타임 석박사냐 아님 저녁타임 수업딸깍하는 유사석사냐의 차이겠지만

2025.09.28

글로 봤을때는 어느 부분에서 망한지 모르겠네요. 글쓴이 님보다 더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2025.09.28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진짜 망한게 뭔지 모르네 ㅋㅋ 지방대 2점대 3점대 초반애들 졸업하고 갈 데 없어서 대학원 진학했는데 1년이 다 돼가도록 아무런 결과도 없이 인생 즐기면서 생활하는게 진짜 망한거지.

2025.09.28

2
대학원은 전일제와 파트타임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대학원은 전일제를 말하며, 파트타임은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 입니다. 말 그대로 학위 그 자체가 필요한게 아니라면 전일제로 가야합니다.

3
특정 분야에서 대학원에 가지 않으면 취직이 안된다는 말이 돌던데, 제 주변에서는 졸업할 때 즈음 되니까 다들 어떻게 어떻게 취직을 했습니다. 그들의 직장을 제가 모두 파악하고 있진 않으나, 대학원에 가지 않으면 취직이 안된다는 말은 연구직종에 한정한다고 생각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는 정출연 등에서도 학사급 연구원을 모집함으로, 절대적이지 않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2025.09.28

우선.. 바이오에서 석박 이라 하면 보통 전일제를 말합니다. 윗분이 말씀하신 것 처럼, 이를테면 승진요건에 학위가 있어서 파트타임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 등이 아니라면 파트타임 학위는 커리어에 크게 영향 미치기 어렵습니다.
둘째로, 제 주변에도 바이오 전공 친구들 많았는데 앓는 소리 좀 하다가 어찌저찌 다 취업했습니다. 최소 석사는 되어야 취업 가능 이라는게, '네임드 대기업 연구직' 이 아니라면 해당사항 없다 봅니다. 대졸신입채용도 꾸준히 하는 것으로 알구요. "열손가락 안에 꼽히는 대기업 계열사의 연구직군" 이외에 취업 준비를 해보시면 그 쪽으로도 은근히 이런저런 자리가 많습니다.

2025.09.28

교수님과 잘 이야기해서 연계된 회사일 도우면서 기본 연구비 외에 이것저것 챙겨서 월급 챙겨가는 분도 있었어요
학부시절부터 있던 연구실이라 그렇게 조건맞춘거긴 하지만
그래도 일단 주위에 다 상황이야기하고 도움 요청해봐요
안되면 어쩔수 없는거지만 안해볼 이유는 없잖아요

2025.09.28

취업 8개월 못해서 인생망한거라면 집이 정말 님이 한달 백만원이상 서포트하지 않으면 부채도 못갚는 그런 가정상황이실까요? 저는 이런저런 직장에서 바이오상관 없는 일을 하면서도 연구에 대한 꿈이 있어 혼자 논문 읽고 코딩공부하면서 나이먹고 정말 어렵게 풀타임 대학원 온케이스인데요, 연구가 관심이 없는데 취업이 안된다면 석사만 하는게 맞고요 ist 나 학연과정 다니면 석사도 월 200받고 다닐 수 있습니다. 대신 인기없는 랩을 목표로 미친듯이 노력해서 열정을 하나라도 보여줘야 겠죠. 본인적성이 연구직인지, 인간관계 하면서 뭔가 프로젝트 처리를 하고 사람 만나는게 좋은지에 따라 적성에 따른 진로결정을 하기를 먼저 추천합니다. 연구직에 관심이 없는데 굳이취업을 위해 대학원 꼭 갈필요 없을수 있어요. 적성과 진로를 다시 확인해보세요

2025.09.28

다른건 모르겠지만, 3. 저같이 돈이 필요한데 학사만으로는 취업이 불가능한 전공을 가진 지인분들의 사연(?)을 아시게 있다면 그 부분에 관해서도 조언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 학사해서 취업 안되면 석사 해도 안됨. 석사해서 필드 나가면 이제 "중고 신입"이 기다리고 있음. 그냥 학사로 어떻게든 중소, 스타텁에서 구르다 조금씩 조금씩 징검다리로 이직 하는게 더 낫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