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이상한 교수님을 만나셨네요
31 - 이런 문제에 대해 학과에 다른 교수님과 면담을 해보고
>>여기에 화나신 것 같네요.
23 - 까스라이팅을 당한 학생의 모습...
30 - 교수가 이상한사람이 맞습니다. 하지만 하나 당부드릴건 비단 연구실뿐 아니라 나중에 회사에서 이직하거나 할때도 이전에 있던곳을 안좋게 말하는건 지양하시는게 좋습니다. 당사자를 안좋게 보는경우가 많아서요. 특히 교수 세계는 매우 폐쇄적이고 좁아서 교수님들끼리 확인차 얘기가 나오면서 일이 이렇게 된듯 합니다.
16 - 그런것이 연구가 지지부진한 이유라면 크게 낙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모든 연구가 그런 과정을 거치는 법이고 실패를 통해서 성장하는 법이니까요. 연구가 잘 안풀릴 때는 지도교수님과 주변동료들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그리고 타인과의 비교를 통한 셀프자극은 매우 권장하는 바이나 그로인한 지나친 자기비하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너무 남들을 신경쓰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자의 속도가 있는 법이고 님은 아마도 대기만성형이실거에요. 뻔한 조언이라 크게 와닿지 않으실 수 있겠지만... 어쨌든 힘내시길 바랍니다.
14 - 그.. 설령 맞는말이어도 그런식으로 말하면 욕먹을텐데요..
좀 세상을 순수하게 보면서 삽시다. 꼬아보지말고요.
애들이 징징거릴수도 있죠 열심히 하는 학생들도 있을거고요.
25 - 솔직히 너무 맞는 말임 ㅋㅋㅋ
19 - 본인은 대단한 사람이라 일침 놓고 계신거군요
17 - KY는 이미 서로 간격이 너무 많이 벌어졌네... 노벨상도 그렇고
13 - 대학랭킹은 각 학교 본부들의 로비실력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 지표입니다.
저런 랭킹 백날 들이대도 연대-성대가 PK보다 좋은 학교고 세종대-영남대가 지스트-디지스트보다 좋은 학교라고 생각하는 사람 없잖아요?
세계대학랭킹이 이름 첨듣는 외국대학들 순위 궁금할때나 찾아보는거지 SPK가 어쩌고 YKSSH가 어쩌고 훤히 꿰고있는 우리가 저걸 참고할 이유가 있나요? 저거 평가한 외국 할배들이 연세대랑 카이스트 중 어디가 더 좋은 학교인지에 대해 한국 대학원생들보다 더 잘 알 이유가 있나요?
우리는 저기 나열된 학교들의 수준을 이미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순위는 국내대학들의 실력을 나타내는 게 아니라 대학랭킹들의 부질없음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18
입학 난이도로 SKP 급간 나누는 사람들에게
2020.08.30
본인은 교수 목표로 SKP 석사 후 미국 TOP 5위 언저리에서 박사하는 사람임. 초 대가방에 있고 학계 못가서 취업해도 FAANG은 들어가니까 내 걱정해주는척 후려칠 생각따위 하지 말고.
--------
한국 대학원에서 석사하면서 연구하고 학회나가면서 느낀건 SKP는 학풍 차이가 가장 크다는거지 학생 연구능력이나 전반적인 수준에서는 큰 차이 없다는거임.
K의 경우 매우 실용적인 학풍이 강하고 (설립의도도 그렇고, 초창기 연구들도 보면 "한국 전통가옥 온돌의 현대주택으로의 적용" 이런거 연구했었다)
S의 경우 이론적이거나 당장의 응용에는 거리가 먼 기초 연구에 주력하는 성향이 강하고
P의 경우 적당히 혼재된 편임.
대학원 진학하려는 사람은
각 학교의 학풍/학과수준 및 전공/연구주제/교수 인품 및 역량/랩실 연구환경/등록금/지역/경제적 요소
이정도만 고려하면 충분하다.
위 요소들을 기반으로 거시적인 서열 나누는건 충분히 타당하다.
근데 "SKP 중 S랑 K 붙었는데 K가 입결 더 나으니까 K가야겠다 ㅎㅎ"라고 생각하는 놈이 있으면 머리에 총맞은거니까 너는 그냥 대학원 가지않는게 맞다.
여기에 입결가지고 SKP 급간 나누려는 애들이 있는데 나는 타대생 출신인데도 SKP 석사과정 내정자로 문 뿌수고 들어간 케이스라 입결차이 같은게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애초에 SKP 내에서 존재한다는 입결의 차이가 학생들의 연구 퍼포먼스에 영향을 줄만큼 심한지조차 모르겠다.
솔직히 이런거 따지는 애들은 학부 간판으로 훌리건질 하는 마인드 못버린 예비대학원생 또는 초년차들이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다.
머리가 엄청 좋진 않아도 근성이 뛰어난 3수 인하대 출신이 실험실의 에이스가 되는것도 봤고, 머리 좋고 공부 잘하는 SKP 학부출신이 그저 운이 없어서 성과를 못내는 경우도 봤다.
즉 입결은 연구능력을 결정짓는데 있어 마이너한 요소에 불과하다는거다.
그냥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하고, 운이 따라서 성과가 잘나오면 각자의 대학원 수준이 올라가지 이런곳에서 서열질해봐야 대학원 위상은 전혀 올라가지 않는다. 충분히 비슷하게 좋은 학교들 급간 나눠서 뭐하려는걸까?
마지막으로 의미없는 서열질하는 애들한테 한마디 해주고 싶은데, 별 같잖은 이유로 서열질하는게 타당한거면 본인들이 다니는 그 SKP도 언제든지 똑같이 후려치기 당할 수 있다는건 명심했으면 좋겠다. 본인이 갖힌 우물이 얼마나 좁은지는 밖으로 나가봐야 비로소 알 수 있다.
여기서 삽질할 시간에 열심히 연구해서 포닥이든 박사든 해외로 많이 나가보길 바람.
SPK 대학원 입학 난이도 김GPT 40 29 29293
대학원은 엄밀히 따지면 P>K>>>S 김GPT 63 38 11145-
40 32 12441 -
20 15 7916 -
21 29 5545 -
0 8 6113 -
19 6 6367
spk서열 정리해준다 김GPT 20 14 6806
spk 비교를 해보자면 김GPT 18 20 5759
저 미국 교수입니다 명예의전당 276 93 78854
<대학원에 입학하는 법> 명예의전당 883 67 155360-
76 79 45330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2020.08.30
2020.08.30
2020.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