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인서울 중위권 2학년 학생입니다. 환경관련, 지구과학 관련 타대 진학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5.12.01

3

469

미천한 학부생의 징징글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대학원 입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한번 써봅니다.
많은 분들의 조언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제가 입학하고
1-1 4.23
1-2 3.98
2-1 3.8
2-2(이번 학기)에 번아웃이 와서 지금 학점이 말 그대로 박아버린 상태입니다. 2점대가 나올것 같습니다.

사실 분야 자체가 비인기 분야라 괜찮을수도 있다는 이유없는 안도감도 있지만 그냥 제가 공부안한 병신인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마음껏 비난해주셔도 됩니다.

이전 학기까지는 학과석차 3등이었고, 원래 1학년 1학기부터 교재를 하나하나 정독하며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즐거움으로 학교를 다녔고, 그것이 저번 학기까지 이어졌습니다.

교수님께 질문을 하다가 교수님께서 "학생의 공부법은 하나하나 케이스를 따지는 방법인데, 시간도 오래걸리고 시험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이건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가진 공부법입니다. 진지하게 대학원 진학도 생각해보세요." 라고 하셨습니다.

솔직히 립서비스일수도 있지만 저희 과가 아닌 다른 학과 교수님이셔서 잘 모르겠습니다... 원래 고등학교때부터 진학을 꿈꾸기도 했고요.

환경, 대기과학, 에어로졸 관련으로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원래 포스텍 환경대학원이나 서울대 지환부를 생각했었는데, 지금 상태로는 YKSSH가 맞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컨텍이 중요하다고들 하시고, 연구 실적이 있어야 한다고 하시는데,
학부연구생도 할 생각이 있고, 가능하다면 포스텍의 방학간의 연구생 모집에도 지원해볼까 했었습니다. (선배들께서 많이들 추천해주시긴 했습니다.)이런게 도움이 될까요...? 대기오염과 대기과학에 관련된 대외활동들을 많이 하고 있기는 합니다.

너무 모르는 학부생이 쓴 글이라 많이 허무맹랑한 소리처럼 들리실것 같은데 이런걸 여쭤볼 곳이 이곳뿐이라 써봅니다... 저같은 사람때문에 김학사넷이 되어가는건 아닌가 죄송스럽습니다. 간간히 글들을 보면서 대학원의 현실을 보며 생각이 많아지기도 하고요...

아직 군 입대를 안해서 입대 후 미래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을 해보려 합니다. 진학이냐, 아니면 학점을 생각하면 공기업 취업이 맞는것 같기도 합니다. 혹시 이 부분에 있어서 생각해볼만한 주제가 있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12.04

한번정도 2점대는 아직 2-2까지기에 제 생각에는 4학년 전체가 나오고 나서도 늦지않고 재수강이라는 좋은 선택지로도 충분히 졸업성적을 높일 수 있을겁니다.

저는 어떤 교수님, 핏이 정확하다, 이 분 밑에서 연구하고 싶다가 정말 정말 명확하다면 YKSSH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석사만일지 석박통합일지를 제쳐두고서라도) 그게 아니라면 SKP로 무조건 갑니다. 괜히 SKP가 아니거든요.

그리고 동계 인턴이나 그런것도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대댓글 2개

2025.12.05

동계 인턴은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의 것을 하는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자대의 학부연구생을 하는것이 좋을까요?

2025.12.06

1순위는 언제나 진학하고자하는 랩실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