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저자 관련 고민

2026.02.04

3

416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6.02.04

공1 나눠먹기도 아니고 그냥 2저자 추가는 별 영향 없습니다. 뭐 나중에 임용지원이라도 할때 정량점수 저자수로 나눠먹을때 영향은 있긴 하겠지만 그거 한편 후배 저자 끼워준다고 뭐 달라질건 없어요.

석박통합이시라니 앞으로 연구 길게하시고 논문 많이쓰실것같아서 말씀드리는데, 저자에 관해서는 너무 인색하게 굴지 않는게 좋습니다. 물론 내 권리는 내가 찾아야겠지만 남이 분명히 한 일에 대해서 저자 주는걸 아까워하면 나중에 좋지 않은 일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2026.02.04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그 심뽀가 조금 별로네요.. 혹시라도 후배나 교수님한테 들키지 말길.
지금 이미 저렇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오히려 저자를 빼고 님+교수님만 가면 후배안에 반감사고, 교수도 다 알기 때문에 님한테 좋은 이미지 안 생기겠네요.
이 상황에서는 지금처럼 님, 후배, 교수님 순으로 저자 가는게 best입니다.
참고로 나중에 임용이니 할 때 2명이건 3명이건 1차 정량으로는 점수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으나, 실제 심사위원들 정성평가는 하등 상관없으니 그냥 좀 선배로써 후배 알려준다 생각하고 같이 해요;
님도 선배한테 도움을 받았거나, 나중에 도움을 받을 지도 모르는데 곱게 삽니다.

2026.02.04

공저자로 너무 인색하게 굴지 마세요 ㅎㅎ 정성/정량적으로도 거의 큰차이 없어요.

특히나, 뭐 라 도 도움을 받은 부분이 있다면 공저자는 넣는 것이 기본적인 연구자들 간의 암묵적 룰입니다.

별도움되지 않더라도 도와준 사람도 시간써준 것인데 기분이 좋지 않겠죠? 그깟 공저자때문에 사이가 조금이라도 틀어진다면 아무리 좋은 논문이라도 인생 길게 봤을때 훨씬 손해일겁니다..ㅎㅎ

이 관점에서 아무리 후배라도 가르쳐주면서 또 논문 작성시 필요한 역할들을 분배한다면 공동저자가 아니더라도 후배입장에서도 되게 고마운 경험이고 훗날 본인에게도 도움줄 수도 있겠죠?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