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국 박사를 목표로 하고자 하는 학부생입니다. 진로고민이 있어 선배님들이 많은 김박사넷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전공은 EE회로이고 spk중 하나입니다. 제가 학부 때 유학준비를 전혀 안하고 뒤늦게 진로를 결정하게 되어 석사 진학 후 박사 유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 문제도 해결되지 않아 석전연 3년 동안 경력도 쌓고 추천서 써줄 분도 구해보고자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학부 유학을 준비하기에는 졸업이 1년 채도 남지 않아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것 같습니다. 학점도 아주 높은 편이 아니구요.. 연구 실적도 아무것도 없어서 석사 후 유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 빅테크 취업이 목표라 꼭 탑스쿨 진학을 지망하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제가 하려고 하는 분야가 AI반도체 쪽인데, 이 분야에서는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꽤 있어 석전연 기업 중 제가 갈 수 있는 곳이 하나는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석전연이 3년이다보니 시간적으로 현역입대보다 더 손해라는 생각도 듭니다. 대부분의 교수님들이 석사 진학 후 박사유학을 원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현역을 가다오고 석사까지 자대에서 하고 박사를 유학가는 것이 힘들 것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추천서 3분 찾기도 힘들 것 같고요.. 그래서 석전연 3년 갔다 오는 것이 더 옳은 선택이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맞을까요..? 저의 진로 계획에 대해 첨언해주시거나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3.08.21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