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확실히 한국은 석사 문화가 좀 다른거 같습니다.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1.07.08

2

1571


저는 ETH에서 박사를 하고 있는데요, 여기 석사 학생들은 솔직히 대학교 5학년이랑 다를 게 없더군요

반면 한국 석사들은 연구도 하고 이것저것 많이 하잖아요?

이건 미국 석사 문화인가요? 아니면 한국 자체의 문화인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성실한 아이작 뉴턴*

2021.07.08

한국도 인문계, 자연계는 대학교 5학년 느낌인 곳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공대의 경우만 대학원생들이 각종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연구실 기반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인 것 같구요.

미국, 영국은 수업석사(종종 terminal degree, 박사 진학 목적x), 연구석사 나눠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은 한 학과에서는 거의 무조건 한가지 프로그램만 운영하는 것 같아요. 특수대학원 프로그램들을 같이 운영하는 곳들도 있긴 하지만 MBA를 제외하면 사회에서는 다 일반대학원 학위만 알아줘서 인기가 많이 떨어지고요. 특수대학원 프로그램들은 재직자 대상 파트타임 프로그램이 많은데 이미 재직하고 있으면 학위가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요.

제 생각에는 한국대학원 프로그램은 미국식학제를 따왔다고 하지만 사실 해외 대학원 프로그램중 교수님들께 유리한 제도만 조합해서 만든 느낌이 조금 들어요. 꼭 석사를 따고 박사를 진학해야하고, 다이렉트 박사제도가 없는게 흠인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석박통합과정이 다이렉트 박사랑 같은거라고 주장하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둘이 결이 많이 다르다고 생각해서요. 다이렉트 박사는 박사를 목표로 하지만 본인이 원하면 중간에 석사만 받고 나갈수 도 있는데 석박통합과정은 석사졸하려면 도의부터 시작해서 욕이란 욕은 다 먹고 지도교수님이랑 한바탕하고 석사3년하고 졸업하고 그런 일이 많은 것 같더라구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