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학원 진학관련 궁금한 점이있어 처음 가입하고 글 써보네요ㅎ. 선배님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저는 작년에 UC계열 학교를 화학관련학과로 졸업했고 UC San Diego에 석사지원을 해서 최근 합격통보를 받았습니다.
사실 작년에 갑자기 상황이 바뀌면서 급하게 대학원에 지원했었습니다. 준비할 시간이 없었어서 합격할거란 기대가 없던 중 붙어서 참 기분이 좋습니다만, 석사로 지원한 것이라 고민이 되네요. 다른 곳들도 박사로 넣었는데 그게 됐으면 차라리 고민이 없을텐데요. 저는 지금 한국에서 대학원을 다니고자 후기모집 원서를 낼 준비를 하고있었고, 합격통보가 와서 찾아보니 석사과정이 제가 생각했던것과 조금 다른것 같습니다.
일단 화학계열의 경우 석사과정을 하는 학교도 많이 없는데 UCSD 입학처를 찾아보니 MS Thesis 2년과 MS Coursework 1년
과정이 따로 있더라구요. MS Cousework 1년과정을 하면서 랩을 찾아서 지원하면 MS Thesis로 2년을 하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MS Coursework 1년 과정을 하고 나왔을 때는 어떤 메리트가 있는것인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가서 열심히 할 생각이지만 MS Thesis로 바꿀 수 없다면 어떻게 되는건지, 굳이 리스크 감수하지 말고 한국에서 대학원을 가는게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부분에 대해 잘 아시는 선배님이 계시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2022.03.26
그냥 일반 취업할꺼면 Coursework, 연구직 취업 혹은 미래 박사 진학 계획이 있으면 Thesis로 하면 됩니다.
저는 학비가 비싸서 석사 진학은 못했는데 재정적 문제만 없으시면 다녀도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입학 전까지 후기 지원 및 결과 발표까지 다 끝나니까 그거 결과 보시고 석사 합격 취소해도 되니까 그냥 들구 계세요
Coursework : 미국 취업 하고 싶은 인도인들이 많이함
Thesis : 박사 생각 있거나 연구직 지원
석사라도 미국에서 대학교 나왔으니 교수 컨택해서 연구실 들어가는 건 쉬울거고 1년 뒤나 그전에 펀딩 줄거예요.
외국대학 나온사람들은 영어가 안되서 펀딩 받는데도 시간걸리죠. 학교내에서 영어시험도 따로 쳐야되고 해서 ;;
하지만 화학과에서 펀딩을 TA로 대부분 줄텐데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절대로 중국인 교수 + 중국인 학생 있는 연구실은 피해야 되요.
중국인 교수가 중국인 학생한테만 펀딩 줌 + 자기들 끼리 중국어로 이야기합니다.
대학원생 회사 인턴 시켜주는데는 미국만 해당되고 한국은 없습니다.
2022.03.26
대댓글 1개
2022.03.26
대댓글 4개
2022.03.2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