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는 한성대학교, 서경대학교, 삼육대학교 정도 되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고 회사는 한국몰렉스, 히로세코리아, 우주일렉트로닉스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너의 학벌과 커리어로 미국유학은 무리이니 컴퓨터과학 공부가 하고 싶으면 국내 대학원 중에 연고서성한이나 유디지, 중경외시, 인하아주 이런 곳을 알아봐라. 이런 조언도 괜찮으니 무관심만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분야가 아니라 조심스럽게 의견 남겨봅니다. 만약 틀린 부분이 있다 하여도 너그러운 이해 부탁 드립니다. 사실 미국 석사는 박사 과정에 비하여 그리 어렵지 않게 합격 노려볼만 할 겁니다. 현재의 스펙이여도 지원 학교, 학과에 따라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대학원 합격률을 공개하는 학교들을 살펴보시면 UCSD등의 학교도 Computer science 혹은 Computer engineering 등의 석사 합격률이 20~50%이상이 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인식이 안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학교, 일부 학과의 경우 캐시카우 라는 인식이 퍼져 있는 경우가 있고 석사 와 박사는 각각 취직, 연구 등의 아예 다른 목표를 가진 프로그램들이 있기에 미국 석사를 끝내는 것이 반드시 박사과정 입학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며 연구 중심 석사 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박사 진학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혹은 수업만 주구장창 듣더라도 박사에 도움이 아예 안되진 않겠죠)
사실 더 중요한 것은 현재 어느 수준의 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혹은 진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정하신 뒤 교수님께 연락을 드려 상담을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미국의 몇몇 교수님으로부터 석사보다는 차라리 랩 테크니션의 경력이 박사과정 진학에 도움이 될 거라는 조언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정말 케바케고 학과, 진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꼭 자세히 알아보세요.
2023.03.02
나이가 많이 많으신가.. 입학준비하는데 학교 방문할 필요도, 전화할 필요도 없어요. Gre는 코로나 이후 안받는 곳이 많이 늘고 있으니 학교별로 알아보세요. 직장경험을 잘 살리면 다이렉트박사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공학계열로 미국유학 나오는데 석사 하고 박사를 또 하는건 시간 돈 낭비입니다
2023.03.02
대댓글 2개
2023.03.02
2023.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