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은 우리가 가진 유일한 행성인 지구에서 모든 생물의 근간이자, 대체할 수 없는 사회적, 경제적 공공재입니다. 본 연구실은, UN의 지속가능목표 아래, 그리고 한국의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의 조성을 위해서 수자원의 훼손을 막고,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환경모니터링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수질바이오모니터링 연구실은 이름에서처럼 수질을 모니터링하는 오믹스기술을 개발해서 고전적인 모니터링 기법과 혼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생물의 몸에서 측정할 수 있는 생물분자들(아미노산, 지질류, 당류 등)은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변화하고,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이를 활용해서 1) 실시간 환경변화 모니터링 기술개발 2) 장기 수생태 모니터링 기술개발 3) 모니터링 기술의 성능향상 이라는 세 가지 연구테마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주 적은 시료를 사용해서 윤리적 문제를 거스르지 않고 이용가능한 기술이기 때문에 미래에 활용도는 무궁무진 합니다. 질량분석기를 활용하여 분석된 생물분자 정보들을 활용하여 수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 적용될 모니터링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에서 연구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키워드
#ecotoxicology
#environment
#environmental science
#metabolomics
#omics
#생명과학
#오믹스
#환경
#환경공학
#환경학
연구실 지원 방법
이메일로 연락하세요. 문의 및 상담을 위한 이메일/전화도 환영합니다.
자격 조건
동기부여가 충분히 되어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우 조건
인건비는 상한선(석사 기준 월 180만원)으로 지급합니다. 해외 및 국내의 학회와 교육, 교류 프로그램의 기회를 최대한 장려합니다. 년 15일의 휴가를 지급합니다. 근무시간 탄력운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