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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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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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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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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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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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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말 년 차에 써보는 푸념(To. 교수님들)
조급한 백석*
2021.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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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6년(석사포함)째 연구실을 못 벗어나는 박사과정생입니다.
우선 글을 쓰는 목적은 그냥 푸념글입니다.
이미 해결책이 없다는 건 알기 때문에 조언을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이 글을 대학원생/진학예정자/교수님들께서 가십거리로 봐주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는 요새 어찌어찌 졸업논문을 위한 단계에 있습니다.
연구실에 처음 왔을 때 생각해보면 참 제 나름 열정적이고 의지에 불탔었죠.
그래서 교수(님이라고 붙이기는 조금 그렇네요)가 던져준 일을 최대한 교수 귀찮지 않게 알아서 다 해결하는게 좋은 학생의 미덕인 줄 알고 그렇게 했습니다. 제안서, 계획/결과보고서, 행정조교, 수업조교, 실험조교...
시키는 건 단 한번 토달지 않았고 심지어 전혀 상관없는 다른 교수 실험 관련 잡일까지도 처리한적도 있었죠ㅋㅋ
그래서 그런지 교수도 대외활동 열심히 하면서 여기저기 학회에 자리도 차지하시고 학과 감투도 쓰는 동시에
안식년도 편하게 다녀왔죠ㅋㅋㅋ
그리고 제가 졸업할 때가 되어서 돌아오는 건 학생지도였습니다.
의지도 없고 연구비만 가져가는 학생들 한심한 게 다 제 탓이라며 무언의 압박을 주는데ㅋㅋㅋ
가지고 있던 연구아이템도 학생들 주라고 하네요ㅋㅋㅋㅋ 그래야 학생이 뭔가 뿌듯해져서 진학을 하니까요ㅋㅋㅋ
아이템 준 걸로는 안되니 어떻게 하는지 지도해야하는 건 덤이구요ㅋㅋㅋ
저는 6년간 연구에 있어서 '지도'라는 걸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확실히 얘기할 수 있어요.
항상 '결과물'을 보여주는 입장이었지 과정에 있어서 단 둘이 얘기한 적이 3시간이 안될거에요...6년간...
덕분에 6년간 느꼈고 지금도 진행형이지만 저는 참 연구에 있어서 외로웠습니다.
지나간 시간들이 너무나도 후회스럽네요.
제 '지도'교수는 윽박지르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교묘하게 사람을 가스라이팅하는 사람입니다. 중간중간 '나중에 보상해줄게' 라는 거짓말도 섞구요.
그래서 여기가 지옥인가라는 판단을 하기 어려웠죠(제가 멍청한 것도 있습니다).
부디 대학원생님들께서는 본인의 능력이 부족해서라는 생각이 들면 본인 잘못이 아니니 더 늦기전에 뛰쳐나가는
용기가 있기를 바랍니다(정말 부족한 학생은 본인이 잘못한지도 몰라요).
그리고 우리 존경하는 교수님들.
그대들은 연구자이면서 교육자입니다.
바쁜 건 알아요. 그래도 본업이 무엇인지 항상 유념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제발 거짓말로 사람 속이는 짓은 하지 맙시다.
저는 교수라는 인간들은 열에 아홉은 사기꾼에 상종하지 말아야 할 사람이라는 편견이 생겨버렸네요.
이만 글 줄일게요.
우선 글을 쓰는 목적은 그냥 푸념글입니다.
이미 해결책이 없다는 건 알기 때문에 조언을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이 글을 대학원생/진학예정자/교수님들께서 가십거리로 봐주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는 요새 어찌어찌 졸업논문을 위한 단계에 있습니다.
연구실에 처음 왔을 때 생각해보면 참 제 나름 열정적이고 의지에 불탔었죠.
그래서 교수(님이라고 붙이기는 조금 그렇네요)가 던져준 일을 최대한 교수 귀찮지 않게 알아서 다 해결하는게 좋은 학생의 미덕인 줄 알고 그렇게 했습니다. 제안서, 계획/결과보고서, 행정조교, 수업조교, 실험조교...
시키는 건 단 한번 토달지 않았고 심지어 전혀 상관없는 다른 교수 실험 관련 잡일까지도 처리한적도 있었죠ㅋㅋ
그래서 그런지 교수도 대외활동 열심히 하면서 여기저기 학회에 자리도 차지하시고 학과 감투도 쓰는 동시에
안식년도 편하게 다녀왔죠ㅋㅋㅋ
그리고 제가 졸업할 때가 되어서 돌아오는 건 학생지도였습니다.
의지도 없고 연구비만 가져가는 학생들 한심한 게 다 제 탓이라며 무언의 압박을 주는데ㅋㅋㅋ
가지고 있던 연구아이템도 학생들 주라고 하네요ㅋㅋㅋㅋ 그래야 학생이 뭔가 뿌듯해져서 진학을 하니까요ㅋㅋㅋ
아이템 준 걸로는 안되니 어떻게 하는지 지도해야하는 건 덤이구요ㅋㅋㅋ
저는 6년간 연구에 있어서 '지도'라는 걸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확실히 얘기할 수 있어요.
항상 '결과물'을 보여주는 입장이었지 과정에 있어서 단 둘이 얘기한 적이 3시간이 안될거에요...6년간...
덕분에 6년간 느꼈고 지금도 진행형이지만 저는 참 연구에 있어서 외로웠습니다.
지나간 시간들이 너무나도 후회스럽네요.
제 '지도'교수는 윽박지르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교묘하게 사람을 가스라이팅하는 사람입니다. 중간중간 '나중에 보상해줄게' 라는 거짓말도 섞구요.
그래서 여기가 지옥인가라는 판단을 하기 어려웠죠(제가 멍청한 것도 있습니다).
부디 대학원생님들께서는 본인의 능력이 부족해서라는 생각이 들면 본인 잘못이 아니니 더 늦기전에 뛰쳐나가는
용기가 있기를 바랍니다(정말 부족한 학생은 본인이 잘못한지도 몰라요).
그리고 우리 존경하는 교수님들.
그대들은 연구자이면서 교육자입니다.
바쁜 건 알아요. 그래도 본업이 무엇인지 항상 유념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제발 거짓말로 사람 속이는 짓은 하지 맙시다.
저는 교수라는 인간들은 열에 아홉은 사기꾼에 상종하지 말아야 할 사람이라는 편견이 생겨버렸네요.
이만 글 줄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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