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염세적인 가브리엘 마르케스*

2022.01.26

4

2808

안녕하세요 국내에서 농학 학사,석사끝내고 해외에서 동일전공으로 박사과정 4년차에 접어드는 학생입니다. 나이로는 올해 32살이 되었네요..

이런내용에 대해서 많은분들이 보시는 공간에 글을 개제하기가 많이 부끄럽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박사과정 연차로 4년차이며, 졸업을 하네마네 말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 논문이 투고된것도 없는상황입니다.. 너무 부끄럽습니다..

석사중 국내에서는 여러편의 국내저널에 논문을 투고했고, 석사졸업논문으로 SCI한편 냈지만 박사졸업에는 영향이 없을것같네요...

작년초 갑자기 책을 보던중 숨이 똑바로 안쉬어지며 숨이 막혀 죽을거같다, 뭔가 알수없는 너무 무거운게 제 몸을 강압적으로 누르고 있어서 이러다가 압사당해서 죽겠다 이런생각이 들었습니다.

잠을 못자서 그런가 싶어 주말에 아무것도 안하고 내리 잠만자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해결되지 않아 현지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우울증,불안장애와 공황장애 초기증상이 있는거 같다는 소견을 받았고, 해외이동이 어려운상황이었지만 교수님의 양해로 약 반년간 한국에 다녀왔습니다.

한국에서 정신과를 다니며 상담치료를 받고싶었으나... 들려오는 정신과이력에 대한 안좋은 말들과 부담되는 상담비용을 보고 집에서 최대한 스트레스 덜 받는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을 회복하고 9월초 다시 돌아와 실험실 생활을 이어가고있습니다.

제대로된 관리가 없었던 탓인지 중간중간 생활하면서도 불안증세와 숨이 가빠지는 문제등은 안고쳐졌습니다..

다시 학교로 돌아오고 졸업을 하네마네 말이 나오고있는 상황이기에 추가적인 데이터분석작업을 진행중이며 정말 시간이 촉박한시점입니다...

데이터분석과정중에 통계개념이 필요한부분에 대해 현재 한달간 공부를 하고있지만 제 자신에게도 남들에게도 100%이해하였다고 말할 자신도없고 이걸 제 데이터에 적용하여 분석을 진행한다는게 참 어렵게 느껴지고있습니다.

이런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위에서 말씀드린 불안과 공황증상이 또 나와서 어제도 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조취를 받고 진정되기를 한참을 기다렸습니다..

이런게 너무 힘들다보니.. 지금이라도 박사과정을 그만둘까... 긴시간동안 박사과정 뒷바라지 해주신 부모님 가슴에 대못을 박는짓인걸 알지만 정말 그만둘까... 그만둔다면 당장 돌아가서 내가 몸담고 일할수있는곳이 있을까... 여러 잡생각이 듭니다..

어제 겨우겨우 진정시키고 지쳐서 쓰러지듯 잠들고 아침에 다시 학교나와 지금 이글을 쓰는 시간까지도 늦었지만.. 만족스럽지는 않겠지만 취업준비를하고 이력서를 넣어야하나 생각이들고

너무 제 자신이 나약한것같고 전공에 대해서 무능력한것같아 한심합니다..

무능력하고 나약한 후배를 위해 여기에 계시는 많은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정신없이 쓴 두서없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충생각나는 스펙이라는것들 생각해보면



지거국 농대졸

학사 4.17/4.5

석사 4.5/4.5

컴활1급

식물보호기사

국내논문5편이상출간, 해외논문SCI급 1편출간

국제쌀연구소(IRRI) 인턴2개월과정수료

* 어학점수 전부 만료 (해외거주하는동안 시험칠수있는 기회가없어 시험을 못쳤습니다..)

이정도인데... 좋은스펙은 아니기에 돌아간다하더라도 참힘들거같다는 생각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2.01.26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농업연구사 인터넷 검색해보세요
농진청 연구사 28명 모집
원서 접수가 2,14~18일까지고
필기시험이 4.23일이니 충분하네요
영어 토익 700.,토플 71,,,,,등 면제
한국사 2급 취득시 면제
작물, 농업환경, 식물보호, 농공, 원예, 축산 파트가 있네요

2022.01.26

여기보다는 하이브레인넷에 글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hibrain.net/braincafe/cafes/39/posts/209/articles
너그러운 요하네스 케플러*

2022.01.26

치료 안하신게 가장 큰 원인 같은데
공황장애는 상담치료 아니더라도 약물치료는 해야하고 그건 몇푼 하지도 않아요. 정신과 이력이 남는다는건 잘 모르겠지만 요새 우울증때문에라도 병원다니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