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어떤 강의력을 가진 교수를 좋아하나요?

2023.08.24

16

2585

해외에서만 살다 이번에 임용되어 2학기부터 수업을 하게 되었어요.

특강식으로 하는 강의에 익숙한데 정말 학생들을 위한 교수가 되기위해 뭘 해야한다 생각하니 책임감때문에 부담이 가기도해요.

여러분은 어떤 교수를 좋아하고 좋게 평가하나요?

현실적으로 고민하는건..
- 강의 평가 잘 받아야함
- 수업 너무 지루하지 않고 부담주지 않게..
- 수업을 떠나 스승과 제자 관계로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첫 학기라 한국 학생들 수업태도도 모르고 열정도 모르고 아무것도 몰라요. 제가 잘하는건 학생들 취업할 수 있게 서포트해주는건데 수업만으로는 부족한거 같아요. 그래도 여기 학생들도 많을거같아서 물어봐요.

어떤 수업방식의 과목을 좋아하고 어떤 교수에게 좋은 평가를 주고 싶나요?

아 저는 80% 영어로 수업해요.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6개

2023.08.24

학부때 좋았던 교수님은,

1. 수업 필기만 해도 공부가 되도록 정리된 피피티나 렉쳐노트. 명쾌한 전달력.

2. 수업시간에 착실하게 듣고 복습잘하면 doable한 숙제와 시험

3. 수업 루즈해질때쯤 재밌는 얘기, 농담 그리고 office hour 적극활용.
쩨쩨한 장자크 루소*

2023.08.24

전공서적을 읽으시는 딱히 재미있지 않은 교수님이 계셨는데
수업의 질은 떨어지나 주옥같은 말들이 교수는 교수구나 싶은 순간이 있었음
대학원 들어온 이유도 10%정도 되는듯 누구는 귀담아 듣지 않는 말이나 학자로서 좋은 말이였음

대댓글 1개

눈치보는 시몬 드 보부아르*

2023.08.24

어떤 말씀이셨길래 학자로서 좋은말이라 표현할정도로 인상 깊으셨는지 궁금하네요. 간략하게라도 공유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2023.08.24

수업때 이것저것 알려준다고 논문에서 최신내용가져와서 설명하면 이해하는사람이 거의없어요..

그냥 선배교수님들꺼 자료가져와서 학생들 입장에서 쉽게쉽게설명하는게 베스트입니다

2023.08.24

모든 학생들이 다 성실하고 열의 있진 않아서 너무 부담 크게 갖고 임하시다가 되려 실망하실까 조금 걱정이 드네요. 학생 상담이며 수업이며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하던 열정 넘치는 교수님께서 1~2학기만에 수업 욕심 내려놓고 흑화한 케이스를 여럿 봤던지라...

사실 강의평가만 생각하자면, 대다수 학생은 많은 걸 가르쳐주고 경험하게 해주는 빡센 수업보단, 별 것 아닌 과제만 주며 학점 퍼주는 교수 평가를 더 잘 줍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견해론 전공 요약지 작성이나 프로그램 실습 등, 나중에 학생에게 유익함을 남길 과제를 주는 교수님이 가장 기억에 남고 좋았습니다. 우수한 학생이든 아니든 간에 모두가 얻어갈 게 하나라도 있기를 무척 고민한 진심을 느꼈어요.

대댓글 2개

2023.08.25

이게 제 고민인데.. 걱정이네요. 난 기대가 많은데 10명이면 10명 다 끌고가고싶은데 욕심이겠죠?

2023.08.26

대학을 그저 남들 다 가니깐, 학위가 필요하니깐, 다른 진로 적성을 찾았지만 일단 졸업은 해야겠으니깐 다니는 학생들도 많은지라..(부담 안 주고 학점 잘 주는 강의를 선호하는 이유기도 하죠)
모순적이긴 하지만 학교 다니는 목적이 '잘 배우는 것'에 있지 않은 학생들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이런 학생들까지 모두 끌고 가는 데만 집중하면 상위권 학생들은 시시하게 여길 수 있고요. 빡센 수업을 선호하는 소수도 분명 있거든요. 그러니 타겟 설정을 잘 하시는 편이 덜 지치실 것 같습니다.

물론, 개념 설명을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잘 하면서, 동시에 핵심을 궤뚫는 재미있는 평가방식으로 상위권 학생들도 만족시켜 모든 학생에게 인기 많던 교수님도 손에 꼽게 계셨습니다. 그러니 10명이면 10명 다 끌고 가려고 하시는 목표는 욕심일 순 있지만 불가능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2023.08.24

그냥 잘생긴게 최곤거 같아욤

대댓글 1개

2023.08.25

진짜에요? 궁금해서…ㅋ

2023.08.24

정말 퓨어한 대부분의 학생입장에서는
1. 과제가 양은 적지만 정말 핵심을 알 수 있는 압축되어있는 과제인 경우
2. 암기 열심히 한 학생이 잘받을 수 있는 시험이 아닌 정말 잘 이해한 학생이 잘 받을 수 있는 시험인 경우
3. 수업 중간중간 이 내용이 실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기사(논문으로 하면 90프로 이상은 이해못함) 를 통해 보여주는 경우
4. 성적 잘주는 교수

이정도가 학생 입장에서 정말 좋은 교수님이다라고 생각이 드는데 막상 학창시절을 돌이켜 보니 한두분 정도 밖에 생각이 들지 않네요 ...ㅎㅎ

2023.08.24

최신연구 위주의 수업 + 시험보다는 각자 연구하는주제로 플젝가능한 수업
이런수업이 인기가 많더라고요

2023.08.24

목소리 전달력 좋고
호감가는 인상에
농담 잘하고
학점 꽉채워주면 인기 많아요

2023.08.25

1. 명확하고 핵심적인 강의자료 (챕터 형태)
2. 늘 학생들 호되게 혼내고 첫 주에 시험보고 본인 기준 미달이면 수강취소 시키시던 교수님 세 분이 계셨는데,
세 분 다 강의 실력+본인 실력이 뛰어나셔서 일부 학생들에겐 정말 인기가 많으셨습니다ㅋㅋ
저도 그 교수님들 강의가 너무 듣고싶은데 미달로 폐강될까봐 주위 선배랑 동기들에게 신청해달라고 했던 기억이 있어요!

2023.08.25

이 글 즐겨찾기해두고 많이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해요~~~~

2023.08.26

어느급 대학인지가 중요할듯요..

2025.06.05

제가 머리가 나빠서 그런지 애정남 스타일 교수님이 가장 좋았습니다
(애정남 => 애매한 거 정해주는 남자, 개콘에 있었었죠)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