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는 원래 혼자하는건가요..?

2024.04.24

13

8046

학부연구생2년정도하고 곧 자대 대학원진학 할 예정입니다. 신생랩이라서 저랑 동기 한명이랑 같이 올라가는데, 연구주제는 잡혀서 sci쓸만한거 2개 or sci1개에 좀 낮은거 2,3개 정도로 예상됩니다. 깨달은게 있다면, 교수님이라고 모든것을 알지는 못하는거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주제를 굉장히 빨리 배울 수 있고, 제가 잘하고있는지 못하고있는지 방향성을 정해줄 수 있다는것입니다.

지금 고민되는게 동기 한명이 좀 실력이 떨어지는데, 이게 추후에 과제를 맡을때 제가 다 도맡아서 하게될까봐 걱정입니다.

다 혼자 공부하고, 혼자 구현하고, 그때 생기는 트러블슈팅도 혼자 몇일동안 끙끙대며 해결하고 이런일을 몇번 반복하다보니까 좀 지치더라구요. 이거를 이미 해왔던 선배나, 같이 할 동기가 있다면 혐업해서 서로다른 관점을 공유하며 더 문제해결 빨리하고 연구 아이디어도 낼 수 있을거같은데, 지금 연구실은 진짜 말그대로 혼자 해쳐나가야합니다. 혼자 하는거 괜찮고 잘합니다. 다만 연구속도에 있어서 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이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더 체계잡힌 연구실로 가게된다면, 더 잘할 자신있다고 생각하는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3개

2024.04.24

이미 마음은 그쪽이신것 같은데 선배들 있는 연구실로 가세요.

2024.04.24

개인적으로 둘다 경험해본 결과 체계잡힌 연구실이 진짜 편하긴 함

2024.04.24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예전 저를 보는 것 같네요.
연구실 옮기는걸 추천합니다.

1. 지도교수 학위과정 실적 파악
자매지이상 없다면 패스.
지도교수의 지도하는 능력을 가름할 수 있습니다.
최근실적에서 자매지 있는경우 지도를 잘해서 한게 아니라 1저자기 잘해서 한겁니다.

2. 지도교수 인맥 파악
1번이 충족하면 대가랑 인맥이 있는지 파악.
네트워킹이 잘되어 있어야 논문내기도 수월합니다.

3. 연구실 과제상황 파악
돈이없으면 연구 못합니다.
과제 몇개하는지 규모는 어느정도인지 남은기간은 얼마인지 후속은 고려중인지

4. 연구실 인원 파악
학위과정 7년차 고인물 있으면 거르길
졸업후 포닥으로 남아있으면 거르길

대댓글 3개

2024.04.25

졸업후 포닥으로 남아있으면 왜 거르나요?

2024.04.25

저도 궁금합니다. 졸업후 포닥으로 남아있으면 왜 거르나요?

2024.04.25

제가 걱정되는게 있다면, 옮겨서 sci를 쓸 수 있을지 불확실한것입니다.. 지금 연구실은 학부연구생으로 하면서 주제를 잡았는데, 옮기면 다시 다 새로 시작해야하니까…
목표는 해외박사입니다.
깐깐한 존 내시

IF : 1

2024.04.24

음...
전 굉장히 글쓴이의 생각을 부정적으로 봅니다.

1. 파트너가 통찰력과 이론이 부족한데 근성도 있고 의욕이 있다.
- 그럼 실험 같이 하면서 셋업 시키고 데이터 정리도 나눠서 하면서 도움을 받으세요. 님이 파트너의 부족한 부분 채워주면서요. 어차피 논문은 님이 쓰게 될건데, 욕심 부리지 마라는 조언 해드리고 싶네요. 공동 1저자라도 학부생 입장에선 충분히 큰 메릿트이구요, 이름순도 님이 먼저 일꺼구요. 뭐 공동 1저자는 정량적으로 동급인데 그래도 이름이 먼저 오면 이 사람이 더 공헌했구나 느낌은 있습니다.
어차피 학부 때 쓴거 님이 박사달고 취업 시 의미 없습니다. 근 3~4년 동안의 실적이 중요하지 학부 때의 논문실적은 유학갈 때나 필요하죠. 아님 대가 랩실가거나.
그러니까 공동1저자가 되더라도 님의 진로에 큰 문제없으니 사이좋게 가세요. 그런 속 비좁은 생각이면 적이 많이 생겨서 살기 피곤해집니다. 잘못되면 정치질로 이어질 수 있기에... 조금 양보하면 파트너가 인성문제 없으면 나중에 다 되받습니다.

대댓글 2개

깐깐한 존 내시

IF : 1

2024.04.25

2. 파트너가 이론도 부족, 통찰력도 없고 게으리고 인성문제다
- 그냥 교수님께 과제 따로 진행하고 싶다고 언지를 주시면 됩니다. 엮이지 마세요. 그런 부류는...

연구는 근본적으로 혼자서 하는 겁니다.
얼마나 대단한 연구하신다고 한 과제에 4~5명씩 붙여서 같이 실험하고 분석합니까.
과제인원 수 채우려고 그러지 과제의 리더는 1명 혹은 2명입니다. 나머진 세미나 발표 때 조언을 받는다던가 딱 그 정도지 연구는 supervisor와 학생 1~2명에서 한 테마를 하는게 정상으로 봅니다.

협업은 님이 필요하니까 하는거지 선배들도 시간이 남아도나요. 왜 후배들의 과제를 직접적으로 관여해서 도와줘야 되나요.
핵심적인건 님이 다 하셔야 되고 테크닉적인거나 실험 방향성의 객관적인 평가 정도는 선배 도움 받으셔도 됩니다. 협업이라는 단어가 너무 강한 느낌이네요.

체계적인 연구실이 구체적으로 어떤 건지 잘 모르겠는데, 아 그런건 있죠. 후배들이 쓴 학회초록이나 논문초록은 고참선배에게 먼저 컨펌받고 교수님께 드린다거나 이런건 좋은 문화라고 봅니다만, 대학원은 본인 할거만 하면되고 나만 잘하면 된다는 마인드면 훌륭한겁니다. 체계적이든 뭐든 본인 할거에 악영향만 없다면 알아서 살아남는 겁니다.

혼자한다 생각하되,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정말 감사히 받고 되갚도록 하세요.
깐깐한 존 내시

IF : 1

2024.04.25

아 죄송합니다ㅋㅋ 자대대학원 진학하시는구나.
제가 난독증이 있나봐요...
죄송합니다.

그래도 하고픈 말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님이 프로젝트의 실세로서 일은 하되, 실적은 꼭 챙기시고 진짜 인성 문제만 아니라면 파트너 잘 구슬려서 훌륭한 성과 내시길 기원합니다.

2024.04.25

교수가 다 알지 못하면 공부를 하겠죠, 학생이 자꾸 질문하고 디스커션 하자는데 피할 수는 없습니다. 자꾸 성가시게 하면 ㅎ 그렇게 지도교수한테 배우는 겁니다. 전공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려 하면 유튜브가 훨씬 낫죠, 학위과정 동안 전공지식만 배웠으면 바보죠 ㅎ

2024.04.25

장단 점이 있죠 너무 잘 가추어진 곳에서 공부라면 나중에 자생력이 쩔어질 수있고 반대면 맨땅에 해딩만 하다가 졸업때 실적이 낮을 수도 있죠.

하지만 능력이있는 사람들과 일하는 기회는 항상 중요합니다.

2024.04.25

저는 제가 다니는 연구실 박사과정으로 들어 왔을때, 교수님께서 저희 실험실 분야에서 약간 확장시키는 실험들을 시키셔서 8개월 동안 밤새다시피하고 주말은 항상 반납하고 교수님께 엄청까이면서 실험 프로토콜 및 조건들 잡았습니다. (더군다나 실험실에 있던 외국 유학생 여자애들은 아무것도 모른다고 지들 연구 할것만하고 한국말 어렵다고 기존에 자기들 하던 행정일까지 떠넘기니 죽을 맛이었습니다.) 그렇게 제 첫 논문을 지도교수님 도움아래 SCI급에 내기까지 1년이 걸리더군요... 그 이후로는 제 연구만으로 2년동안 1저자 논문 5편 냈습니다. 제 이후로 들어온 석사 후배들 실험 디자인 손봐줘서 2저자로 4편 냈고요...(제 후배들은 교수님하고 제가 닦은 길만 약간 수정해서 가면되니 편하게 빠르게 논문냈습니다.) 이제 박사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 죽기살기로 내 시간은 없다 생각하며 공부하고 정진하시면 다 가능합니다.

2024.04.26

교수님도 아니고 동기요? 선배가 있는 랩으로 옮기시는건 어떨까요. 그런 생각이있으면 같이일하기 쉽지않을 것 같아요.
사실 교수님들도 학생뽑을때 성적이 좋고 잘하는 학생만 뽑고, 일 잘하는 친구들 일 더 몰아주면서 실력이 떨어지는 친구에게는 할당 시간을 줄이는게 연구실 효율은 더 좋습니다. 그래도 회사가 아니고 학교라 부족한 친구도 열심히 가르치는게 롤이라고 생각해서 노력하겠죠. 본인이 다른 사람보다 실력이 부족하면 누군가는 불편하다고 느낄텐데, 그때는 누가 나가야하나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