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생 분들께서는 인턴하다가 타대나 취업하러 가는 경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2024.06.22

10

1964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3-1 끝난 ssh 공대 학부생입니다.
최근에 굉장히 교수님께 굉장히 죄송스럽고 저도 굉장히 혼란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3-1부터 한 학기간 자대 urp 진행했던 연구실이 있었는데 얼마 전에 SPK교수님께 컨택을 했고,
이 사실을 자대 교수님께 솔직하게 다 말씀드리고 타대 진학을 결정하더라도 혹시 연구실에서 더 많이 배우는게 가능한지 여쭤봤습니다.
교수님께서 이건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이제는 이런 요청이 굉장히 무례한 요청이라는 것을 알지만,
메일을 보낸 시점에서는 그렇게 무례한 요청인지 모르고 그렇게 보냈던 것 같습니다.. 이 일 때문에 교수님께서도 저를
엄청 안 좋게 보시고, 앞으로는 절대 이런 일 만들지 말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저도 정말 죄송하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이런 일이 있고 나니, 타대 진학을 희망하면 자대에서 연구 인턴을 하면 안 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학원생 분들이나 교수님 입장에서도 다른 곳으로 가려는 애를 공부시키고, 트레이닝 시킬 이유가 없겠다 싶기도 하고요.
정말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타대학 합격하신 분들의 스펙을 보면 전부 자대 연구인턴 경험이 6개월~1년 정도 있으신 선배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여전히 저도 우리 학교에서 연구 인턴을 하며 많이 배우고 가고 싶은 것도 사실이고요.
그리고 저가 배우고 싶은 것과 별개로, 타대 진학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연구 경험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학원생 분들이 많이 계신 이 곳에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타대 진학을 희망하면 자대 연구 인턴은 무례한 짓이기 때문에 자대에서 인턴을 할 수 없는 것인가요?
타대 진학 희망하지만, 그럼에도 이 연구실에서 인턴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냐고 여쭤본 것이 예의에 어긋난 행동인 걸
알게 되니, 참 많은 고민이 됩니다.. 저의 입장에서는 사실 인턴 경험을 정말 하고싶고 필요하기도 한데.. 너무 답답하고 힘들어서
여기에라도 질문 글 올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4.06.22

인턴 전에 미리 이야기를 해서 자대든 타대든 그 랩에 진학을 전제로 하지 않아도 인턴을 받아주는 랩에서 인턴하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타대나 정출연 방학 인턴도 있고요.
논문 주저자로 쓰는 정도가 아닌 이상 인턴 몇 개월 더 한 것이 큰 스펙이 되지 않습니다. 고작 그거 만들려고 좁은 학계에서 그 랩 교수님과 대학원생들한테 안좋은 이미지 주는 건 본인한테 손해입니다.

대댓글 1개

2024.06.22

네 알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이런 요청을 교수님께 한 것이 정말 후회가 많이 되네요.. 앞으로는 주의해서 진학 전제로 하지 않아도 인턴 받아주는 랩을 찾든가 그게 아니라면 실례가 되는 일은 만들지 말아야겠네요.

2024.06.22

다른 랩에 갈걸 알면서도 가르쳐줄 보스가 어디있을까요

2024.06.22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남에게서 받을 것만 생각하지 말고 남에게 뭘 줄 수 있는지도 좀 생각해 보라고요. 교수 입장에서 무슨 이득이 있어서 다른 학교 갈 학생을 뽑아서 돈 주고 가르치겠습니까?

2024.06.23

연구실 지식이나 노하우는 연구실 재산인데 그거 가르쳐주니 다른데서 쓰겠다는건데 좋아할까요?

2024.06.24

생각, 개념없는 행동입니다.

2024.06.24

배신자

2024.06.25

타대 진학을 권하시는 교수님 밑에서 배우시면 됩니다.
교수님들 중에, 학생들의 미래를 생각해서 좋은 학교 대학원을 갈 수 있다면 가도록 지도해주시는 교수님들이 계십니다.
그 교수님들도 자선사업하는건 아닌게, 연구실 alumni들이 좋은 대학원을 많이 갔다면 그걸 보고 우수한 학생들이 계속 들어오니까요.
그런 교수님 밑에서 수학하시면 되고, 타대 진학을 부정적으로 바라보시는 교수님 밑에서 배우다가 타대가면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죠.
그래서 처음에 학부인턴 컨택할 때 부터 타대 진학을 희망하고 고려하고 있음을 밝히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2024.06.25

저희는 3학년 받을때는 신경안씁니다.
실제로 열심히 해서 취업이나 타대 가는 경우도 많구요. 다만 4-1학기 중 진료 물어봐서 진학 안하면 보통 내보냅니다. 한 1년정도 가르치고 내보내는거죠.
실제로 학과 전체를 봤을때, 어느정도 경험있는 편이 취업이나 진학도 더 잘했습니다. (물론 자대도 꾸준히 들어옵니다.)

물론 전형적인 교바교로
진학 안하면 인턴자체도 아예 안 뽑는 교수님도 많습니다. 교수님 스탠스를 아는게 젤 좋을거 같아요.

대댓글 1개

2024.06.25

오타는 이해좀...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