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분들께서는 인턴하다가 타대나 취업하러 가는 경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2024.06.22
10
968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3-1 끝난 ssh 공대 학부생입니다. 최근에 굉장히 교수님께 굉장히 죄송스럽고 저도 굉장히 혼란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3-1부터 한 학기간 자대 urp 진행했던 연구실이 있었는데 얼마 전에 SPK교수님께 컨택을 했고, 이 사실을 자대 교수님께 솔직하게 다 말씀드리고 타대 진학을 결정하더라도 혹시 연구실에서 더 많이 배우는게 가능한지 여쭤봤습니다. 교수님께서 이건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이제는 이런 요청이 굉장히 무례한 요청이라는 것을 알지만, 메일을 보낸 시점에서는 그렇게 무례한 요청인지 모르고 그렇게 보냈던 것 같습니다.. 이 일 때문에 교수님께서도 저를 엄청 안 좋게 보시고, 앞으로는 절대 이런 일 만들지 말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저도 정말 죄송하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이런 일이 있고 나니, 타대 진학을 희망하면 자대에서 연구 인턴을 하면 안 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학원생 분들이나 교수님 입장에서도 다른 곳으로 가려는 애를 공부시키고, 트레이닝 시킬 이유가 없겠다 싶기도 하고요. 정말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타대학 합격하신 분들의 스펙을 보면 전부 자대 연구인턴 경험이 6개월~1년 정도 있으신 선배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여전히 저도 우리 학교에서 연구 인턴을 하며 많이 배우고 가고 싶은 것도 사실이고요. 그리고 저가 배우고 싶은 것과 별개로, 타대 진학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연구 경험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학원생 분들이 많이 계신 이 곳에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타대 진학을 희망하면 자대 연구 인턴은 무례한 짓이기 때문에 자대에서 인턴을 할 수 없는 것인가요? 타대 진학 희망하지만, 그럼에도 이 연구실에서 인턴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냐고 여쭤본 것이 예의에 어긋난 행동인 걸 알게 되니, 참 많은 고민이 됩니다.. 저의 입장에서는 사실 인턴 경험을 정말 하고싶고 필요하기도 한데.. 너무 답답하고 힘들어서 여기에라도 질문 글 올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4.06.22
인턴 전에 미리 이야기를 해서 자대든 타대든 그 랩에 진학을 전제로 하지 않아도 인턴을 받아주는 랩에서 인턴하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타대나 정출연 방학 인턴도 있고요. 논문 주저자로 쓰는 정도가 아닌 이상 인턴 몇 개월 더 한 것이 큰 스펙이 되지 않습니다. 고작 그거 만들려고 좁은 학계에서 그 랩 교수님과 대학원생들한테 안좋은 이미지 주는 건 본인한테 손해입니다.
2024.06.22
대댓글 1개
2024.06.22
2024.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