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데, 이 아이디어는 결국 실험을 해서 실제로 작동하는지 증명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담당교수님은 이 분야가 아니시기도 하고, 여러가지 이유로 이 연구를 진행하는 걸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결국 억지로 이 연구를 하려면 다른 연구실과 코워크를 하는 방법밖엔 없는 것 같은데, 중요 연구 아이디어를 공유하면 이 연구주제를 뺏길까
봐 걱정도 되고, 석사 단독으로 교수님 허락없이 타 연구실에 코워크를 제안하는 것도 말이 안되는 것 같아서 글을 써봅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4.09.09
교수님께서 반대하는 여러 이유 중 하나가 해당 랩에서 진행하는 연구 주제에 집중하길 바라셔서 반대하시는 것은 아닐지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석사과정이라 하셨으니, 본인이 낸 아이디어를 실현 시키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요구할지 가늠을 못하실 수 있는데 코웤을 한다 쳐도 그 아이디어에만 시간을 엄청 쏟아 부어야 겨우겨우 논문 한 편 나옵니다. 즉 석사 인생 다 갈아 넣어야 할 수 있는 상황이 초래합니다. 그래도 꼭 하고 싶은 아이디어라면, 차라리 그쪽 분야로 박사과정 진학을 고려하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싶어요.
2024.09.09
교수님 입장에선 작성자님처럼 말하는 석사생들이 꽤 많았고 원래 연구와 본인이 제안한 연구 모두 못하는,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놓치는 상황을 많아 봐왔기 때문에 그런 말씀을 하지 않으셨나 싶습니다. 어떤 연구를 하기 위한 자격을 얻기 위해선 꽤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구상한 연구가 지금 교수님이 제안한 연구가 랩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보다 더 promising한 이유, 본인이 시간 내에 그 연구를 가시적인 부분까지 완성시킬 수 있다는 확신, 석사과정생으로서 랩실에서 이미 세팅된 일을 하는 것보다 본인이 새로 시작한 일이 시간 내에 더 잘 될 것이라는 확신 등등요. 교수님 입장에선 학생에게 무언가를 시킨다는 것은 시간과 비용 그리고 티오까지 투자하는 일이기 때문에 작성자님 본인이 투자자인 교수님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24.09.09
2024.09.09
2024.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