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 졸업 후 취업이라면 자대 실적 좋은 랩실 vs SPK 신생 랩실

2025.11.16

0

333

안녕하세요. 너무 고민이 되어서 처음으로 김박사넷에 글을 써봅니다.

저는 현재 인하/아주 중 하나를 다니고 있고, 과는 화공, 4-2이며 곧 졸업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다가 학사 취직 시에는 공장밖에는 없고,

또한 현재 일하는 사기업 연구소 업무환경을 보며 워라벨도 그렇고 연구직이라는 직무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늦게나마 대학원을 알게 보게 되었고, 급하게 원하는 분야로 컨택을 하게 되었는데

참 감사하게도 서울대 한 랩실에 컨택이 되어 이번 동계에 인턴을 하게 되었고, 혹시 몰라 연락드린 자대 반도체 랩실도 언제든 오라고 하시며 컨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고민하고 있는 이유는

1. 서울대는 티오 문제로 인해 반학기 ~ 1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아마 1년이 유력할 것 같습니다.
2. 서울대는 신생 랩실이라 아직 박사도, 졸업생도 없습니다. 하지만 면접에서 대학원생분들과 교수님 관계를 보았을 때 좋아보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걸로는 확신할 수 없죠 .. )

3. 자대는 연구 분야도 취업에 유리한 반도체 (서울대는 소재 쪽입니다.) , 이 랩실도 신생에 가깝지만 석사 졸업하신 분들이 거의 논문 20편을 들고 나가셨더라구요.. 1저자는 5편 정도 다 들고 계시고 ... 저는 대학원의 실적? 이런거를 잘 몰라 주변분들께 여쭤보니 엄청난 거다 하시더라구요.
4. 자대는 특허도 무조건 하나는 낼 수 있게 도와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5. 하지만 자대는 멘탈이 온전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들리는 소문으로는 매일 조교들이 새벽에 운다고 했습니다 ... 확실히 사람을 갈아넣어서 실적을 만드는 느낌입니다.

-> 다들 석사만 하고 취업할 거면 그냥 자대를 가는게 낫다고 하십니다. 실적 이런 것 보다는 다들 서울대 너무 좋지만, 석사만 할 건데 1년이나 기다려야 한다는게 조금 큰 것 같다 ... 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일단은 서울대 동계 인턴을 해보고 결정을 해야할 일이지만 , 인턴을 한다고 해서 크게 아는 것 + 느끼는 것이 달라지진 않을 것 같아,
최대한 빠르게 석박사 혹은 현직자 분들께 조언을 여쭙고 싶어 글을 작성했습니다.

혹시나 규칙에 위반된 글이라면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