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이런 후배는 어떤 얘기를 해주는게 도움이 될까요?

2025.12.13

8

581

연구실 출퇴근 시간이
오전10시 출근 오후 7시 이후 자율 퇴근입니다.

후배가 2년동안 10시반 ~ 11시 반 출근 6시반~7시 퇴근을 하는데
중간에 2시간은 운동을 다녀옵니다.

최근에는 11시반 출근 또는 출근을 안합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밤에 핸드폰하다가 늦게 잔다고 하네요.

논문은 교수님이 어떻게든 닥달해서 JCR 상위 45% 정도 논문이 하나 있습니다.
실력이 안되서 주변 도움을 받아가며 했는데 ...
(이론, 코딩 등등 )

멀쩡한 코드를 받아가서 멀쩡하지 않게 돌리는 상황이라고 할까요. (Matlab 외에 언어를 다루지는 못합니다.)
멀쩡한 코드를 줬는데 결과가 이상하게 나옵니다.
이상황은 주변 선배나 동기들한테 말을 하나도 안하고 어디가 틀린지 몰라요.
지도교수 미팅에 그대로 들고가서 그때 이상한게 발견되면, 코드를 준 사람이 그 이후에 코드 리뷰를 하면서 틀린곳을 찾아줘요.

다시 출퇴근으로 돌아가서 ...
이런저런 말도 해보고 언성을 높여보고도 말을해봅니다.
대부분의 내용이 출퇴근을 잘하지 못하면 그만큼 실력도 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언성을 높혀도 듣는 척을 한번도 안합니다. 듣는척이라도 해서 한번이라도 일찍 오는걸 보는게 소원입니다.

그리고 후배는 이렇게 혼나는걸 자기가 실력없는 애라 혼나는 걸로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1시간 일찍 1시간 늦게 퇴근하라고 하면, 대답도 안하고 묵묵히 있다가. "그건 싫은데요. 그렇게 해도 선배님은 절 못하는 애로 생각할거자나요." 라는 대답을 합니다.
"내가 널 실력이 부족해서 혼내는 중이냐 출퇴근 시간을 못지켜서 혼내는 중이냐?" 라고 다시 물으면
"저는 출근을 1시간 앞당기고 1시간 뒤에 할 수 있는 실력이 없는 사람인가보죠" 라고 대답을 하네요.

오히려 학부인턴생이 아침9시에와서 밤 12시까지 하다 가는 애가 있는데 얘가 더 잘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옆에서 보고 있으면 다른 사람이 잘하는건 원래 저사람은 저런거고, 자기는 원래 못하는 사람이니 그냥 이렇게 실력을 올릴 시간 투자하는건 싫다 라는게 느껴집니다.

어떤 말을 해줘야 할지... 아니면 말을 해준다고 다른 사람이 바뀌기는 하는건지 고민이 됩니다.
아니면 다른 사람이 바뀌길 기대하는 제가 너무 꿈이 큰걸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5.12.13

혹시 같이 일을 한다거나, 아니면 그친구의 존재감이 실험실에서 매우 커서 다른 구성원의 성실성에 영향을 준다거나 그런 상황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잔인한 얘기지만 그냥 내버려 두세요.
어차피 다 큰 성인이고, 본인이 뭔가 깨닫는다면 일찍출근하던지, 일찍 못오면 늦게까지 한다던지 하겠죠 뭘. 아니면 저절로 필드에서 사라져요 어차피.
대학원생 나이면 마냥 학생도 아니고, 그나이면 주변엔 이미 사회생활 할 나이잖아요. 본문에 적어두셨듯 말해봐야 입만 아프고 어차피 감정만 상하는데요.


대댓글 1개

2025.12.13

연구실이 소규모라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사실 이 후배 1년위에 애도 똑같았는데, 그때는 무시를 했었는데...
무시를 하니 그 애가 본문에 언급한 애와 붙어다니더니 똑같아 지더라구요.
내년에도 새로운 학생이 들어오는데
영향을 받으면 어쩌나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2025.12.13

co-work 해야하는 연구가 아닌 이상 그냥 냅두세요... 결국 정말 문제가 되는 수준이라면 그건 지도교수가 바로잡아야 할 일입니다.

대댓글 1개

2025.12.13

사실 그게 맞긴 한데,교수님 말도 듣는둥 마는둥 해보여서요. 사실 이미 졸업심사도 끝났지만, 취업이 안되서 연구실에 남아있는 학생입니다. 근데 이 상황에 근태부터 저러니 무슨 생각인가 싶기도 해요...

2025.12.13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박사과정이라면 진짜 개노답인데...석사과정이라면 그러려니 하시고...인건비 루팡 에휴. 지가 못하는건 아니깐 그나마 다행인가. 안 하니깐 못하지.

2025.12.13

Mind your business

2025.12.13

무조건 교슈한테 말해야지

2025.12.14

이런 사례 몇번 보고 직접 겪어보기도 했는데, 결국 랩의 분위기나 나아가는 방향을 정하는 건 교수입니다. 교수가 특별히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학생이 딱히 할 일은 없어요, 할 수 있는 것도 없구요. 그냥 신경쓰지 말고 내 일 하는게 낫습니다. 만약 신입생이 들어온다면 그런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도록 초반에 좀 이끌어주는게 그나마 할 수 있는 일일 것 같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