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인간적으로 해외 우수인재 유치한다고 하면 주거안정지원을 줘야지

IF : 1

2026.01.20

6

178

분노글 주의.

미국에서 꽤 좋은 커리어를 유지하다가 국내 대학으로 들어갑니다. 들어가는 이유는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마음 절반 + 연구를 계속하고싶은 마음 절반 입니다.

미국에 있을 때 주변에서 서울 부동산이 헬이다. 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막상 이제 집을 구하고 있으니 말문이 막힙니다. 제가 한국을 떠난 몇년사이에 이렇게 사람들이 부동산 가격이 목숨을 걸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가격이 적당한 곳이 있어서 매매하려고하니 그자리에서 억단위로 올리지않나, 다음 사람 금액 듣고 정한다고 하지않나,,, 웬만한 서울에 가족들과 살만한 곳은 미국의 몇몇 대도시의 하우스 가격과 맞먹더라고요. 진지하게 돌아가는게 맞나 다시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나라에서 말로만 해외인재 유치에 힘을 쓴다하지만, 진짜 해외인재라면 이렇게 갭이 차이나는 상황을 받아드릴까요? 저는 미국에서 버는 돈의 10%정도도 안되게 주거지에 쓰고있지만 한국에가면 50%를 다달이 대출 혹은 월세로 써야할것 같습니다. 나라 차원에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듯합니다.

그리고 이전 교수님들 때와 지금 젊은 교수님들 시대는 전혀다릅니다. 국가가 과학기술 경쟁력이 계속 하락하는 것은 이전에는 교수 월급+대출으로도 충분히 주거를 마련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부모님 지원이 없으면 거의 불가능 한것 같습니다.

그냥 답답해서 푸념해봤습니다.

+ 지방에 과기원들도 있지만 사정상 서울에 있는 학교를 선택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6.01.20

그냥 연구자고 인재고 자시고 집값은 그냥 미쳤어요
저도 삶의 질 (주거 안정) 때문에 한국 들어갈 생각 접었어요~ ㅠ

2026.01.20

미국도 HENRY얘기가 나오는 마당에 상황이 한국이야 오죽하겠냐 싶습니다.

한국 부동산은 너무나 많은 사회 문제가 엮여 있기 때문에 답이 없죠. 한국 자체가 도시국가화 되고 있기도 하고요.
자녀교육이 걸려 있어서 지방으로 가는것도 답이 없고요. 과학기술 인재의 처우개선을 해야한다는 여론도 상당한 서울 주거혜택을 주는 순간 꽤 돌아설 것 같습니다.

부모님이 돈이 많거나, 창업이 성공하거나, 코인/주식 대박이 나는것 말고는 도저히 답이 없네요ㅎㅎ

2026.01.20

전국민이 5배 이상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시장 형태가 너무 오랜시간 지속됨...

집값에 자본이 몰리고, 소위 영끌투자가 판치다보니 가격이 떨어지면 나락가는 개인/기업이 너무 많아져서 가격안정화정책도 쉽사리 쓸수가 없음. 수도권집중화, 출산율 등이 부동산이랑 얽혀서 도저히 어디서부터 해결해야할지 답이없는 상태가 되어버림ㅠㅠ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