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M.S. vs M.Eng 질문드립니다.

2025.09.09

6

94

안녕하세요. 미국 대학원 석사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전기전자(EE or ECE)쪽으로 T20이내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미국에는 크게 M.S.와 M.Eng로 나뉘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는데엔 한계가 있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전자는 보통 논문을 작성하고 2년이 걸리는데
후자는 보통 비논문/코스웍으로 진행되고 1년정도 걸리더라구요.
특히 후자는 탑스쿨 진학이 조금 더 쉽다고 들었지만 추후 박사진학이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M.S.
장점 : 연구 경험 및 논문 작성 / 추후 박사 진학 시 유리
단점 : 긴 기간(2년)에 따른 시간, 비용 추가
M.Eng
장점 : 짧은 기간(1년) / 탑스쿨 진학 가능성 높음 / 다양한 수업 수강 가능
단점 : 추후 박사 진학 시 어려움

저는 현재는 목표를 석사까지만 생각하고 있긴 한데, 추후 박사 진학 가능성에 대해 전혀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현재 예산 상황 상 짧은 학업기간 후 취업(미국 취업 안되면 국내 리턴)을 해야할 것 같아서 M.Eng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문의내용:
미국 또는 국내에서 M.Eng에 대해 취업 또는 사회적으로 편견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추후 박사 진학이 아예 불가능한건지, 가능하다면 어떤 것들은 준비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 제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09.09

보통 engineering 학위는 취업이 목표일 때.
엔지니어링 학위 취득 후 취업 이후 박사를 고려한다면 엔지니어링 학위 자체가 문제될건 없음.
어차피 미국박사는 석사유무에 따라 학교마다 커리큘럼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임. 그래서 박사진학 시 가능하면 다이렉트 박사를 선호하는 것.

대댓글 3개

2025.09.09

석사 - 취업 - 박사 루트라면 M.S.나 M.Eng문제가 될게 없다는 말씀이시군요.

그렇다면 M.S.는 석사-박사 루트시에만 장점이 있는건가요?!

2025.09.10

바로 박사 지원하는 경우에도 엔지니어랑 학위 자체가 박사 지원시 문제되는건 아님.
다만 석사학위를 갖고 박사 지원하는 경우 교수들은 지원자가 연구경험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실제로도 석사 후 박사 지원하는 이유가 다이렉트박사 지원 할 스펙이 안되는 사람들이 석사기간동안 경험 및 실적 쌓기 위함임.
따라서 석사학위자들은 대개 논문실적이 있는데, 비논문학위인 엔지니어링 석사 학위를 갖고 박사지원을 한다? 그냥 학교에 원서비 기부하는거임.

2025.09.10

답변 감사합니다!

진로 노선을 취업으로 할지 박사 진학으로 할지 정확히 정하고 준비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09.10

일단 버클리 기준으로 MEng이면 박사 지원을 아예 새로 하셔야 합니다. MS면 내부 시스템으로 전환 가능해요. 물론 그 전에 교수랑 잘 얘기가 되어야겠죠? 그래서 박사 생각있으시면 MS 가시는 걸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대댓글 1개

2025.09.10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M.S.에서 Ph.D로 전환되는 케이스가 많이 있을까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