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국 유학가고 싶다면 포스텍도 괜찮은가요

2025.11.13

9

1082

과학고를 지금 다니고 있는데요 성적이 카이스트는 애매하고 포스텍은 갈수 있을꺼 같은데 포스텍으로도 mit같은 곳으로 유학 잘 갈수 있을까요? 선배들은 포스텍인데도 잘 갔던거 같은데 잘 모르겠어서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5.11.13

미국 박사 진학은 대학 이름 큰 상관 없구요. 그냥 1,2학년때 학부 인턴 한번 해보시면 아 내가 유학 가겠구나 못가겠구나 느끼실 겁니다.

그리고 목적과 수단을 잘 생각하세요. MIT가 목적이 되는것이 아니라, 연구가 너무 좋고 하고 싶은 연구가 있어서 그에 따른 수단으로 MIT를 가는 겁니다.

2025.11.13

예전엔 포 > 카 > 서 였는데 서울대 가서도 미국 유학 잘 갔습니다

대댓글 3개

2025.11.13

언제적 얘기인가요?
서 카 포 된지 한참 되었는대

2025.11.14

예전이 언제인지 몰라도 저는 40대 과고 출신인데 조기 졸업하는 애들은 무조건 카이스트부터였고 포스텍쪽 과고 애들은 카이스트보다 포스텍 선호한다 들었고 종합대 로망 있는 애들은 서울대 선호하고 의대는 가고 싶은 부류 일부가 수능 보거나 의전 가거나 그랬죠 과고에서 어차피 그 이하는 잘 갈 일 없던 시절이고 서울이라고 연고대 이런 옵션은 듣도 보도 못했는데 요즘은 세상이 변한 거 같네요 하위권 일부 아니면 아마 포스텍 좋아하는 분이면 저런 순서도 이해가 갑니다 카이스트도 드라마로 떴지만 포스텍이 더 소수정예 느낌으로 멋졌죠 예전보다 인기는 덜해도 포스텍 출신이면 당연히 많은 지원도 인정도 받고 기회도 주어질텐데 무슨 걱정인가 모르겠습니다

2025.11.14

?

2025.11.13

SKP는 어디든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은데, 학부 마치고 바로 가는 건 그 안에서도 꽤 잘해야 함

2025.11.14

학점관리 영어, 요즘은 분야마다 다른데 논문이 필요할 수도 있고 이 정도가 중요하지 학교는 그닥 중요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학회 위주로 돌아가는 곳이라면 우리나라 학교 중 최근에 특정 분야에서 잘 나가는 곳들이 조금이라도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5.11.14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연과학이면 서울대말곤 또이또이한 거 같아요.
다른 것보다 카포는 교수들이 유학 보내야겠다는 의지도 서울대에 비해 덜하고, 실제로 유학 희망하는 사람의 숫자도 훨 적어요.
물론 교육 환경, 연구실, 설카포 다 좋지만
유학 준비는 갈 사람들이 만들 분위기라는 게 필요해서 그게 잘 갖춰진 곳은 아닙니다. 카포 둘다.
그럼에도 본인이 정신차리고 준비한다면 당연히 갈 수는 있죠.
다만, 과학고 성적으로 카이스트도 어려운 정도라면, 포스텍 가서도 비슷하게 하면 절대 못 갈 겁니다.
훨씬 열심히 하셔야 해요. 다이렉트 유학은 아주아주 어렵고 요즘엔 더더욱 어려워요.

2025.11.14

인서울 중하위권에서도 MIT박사온 친구도있고, 반대로 저도 카이스트 졸업생이지만 sk졸업하고 유학 빡세게 준비해도 t30위권(충분히 잘했다고 생각되지만)에 간친구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본인이 어떻게해왔고, 어떤학교 졸업증이 있을지보다 앞으로 본인이 4-6년동안 어떻게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지 않을까요?
윗분말씀대로 카이스트/포공이 대체로 유학준비하는 분위기가 지금까지는 분명 서울대에 비해서 덜 심했습니다. 저도 학점이 꽤높았지만 그냥 전문연+자대 인기랩에 가는것만을 바라보고 왔고요. 하지만 후배들보니 요즘에 여러가지로 전문연의 가치가 낮아지면서, 군대다녀오고 석사하면서 유학준비하는 친구들이 점점 많아지는듯 합니다. 포공도 유사하지않을까 싶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