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싱가포르에서 생물학을 공부하고 있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군 복학후 엇학기라서 이번년 말에 졸업을 앞두고 있으며, 앞이 너무 캄캄하여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실험이 재밌고, 제 전공을 살려 일을 계속하고 싶어서 박사를 생각 중에 있습니다. 제 관심 분야는 synthetic biology이고, 현재 학점은 4.6/5 (3.68/4) 으로 탑대학에 지원을 위한 좋은 성적은 아닌것 같..습니다.
연구에 관련해서는, 2학년때 1년동안 식물 랩에서 식물 단백질 발현에 관련 연구, 2학년 겨울 방학에는 서울대 식물랩에서 인턴, 3학년 여름 방학에는 자대 synthetic bio랩에서 fungal genomics 관련 연구, 4학년 졸업프로젝트로는 자대에 다른 synthetic bio 교수님 밑에서 암/미생물 관련 연구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논문실적은 없습니다. (학교 제출용 리포트가 전부 입니다.)
연구 경험이 있어서 그를 토대로 SOP에 쓸 내용이나 추천서 3장은 문제가 되질 않을것 같지만, 1. 그렇게 높지 않은 성적 2. 공동저자라도 없는 연구실적이 좀 마음에 걸립니다. 이 정도 스펙이라면 학부끝나고 바로 석박 통합으로 탑 대학원 (top10 ~20) 을 지원하기에 경쟁력이 없을까요..?
아직 부족하다면, 제 plan B로는 자대에서 석사/RA (~2,3년) 후 다시 박사 지원을 생각 중인데, 그러는 편이 더 괜찮은 방법인가요? 아니면 시간을 너무 낭비하는 걸까요?
경쟁력있는 지원자가 되기 위해 유용한 조언해주신다면 모든 정말 감사할 것 갑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3.02.23
NUS 도 탑대학에 영어라서 그냥 거기서 하셔도 될거같은데용. 제 생각에는 일단 석사 원하시는 대학들 넣어보고, 자대 일단 석사 붙어놓고 결과 나오고 고민하시면 될 것 같네요. 3.7이면 3.8 등에 비해 손해볼일도 없을 것 같고요.(물론 석차 1,2위면 이득은 있겟으나)
지금이라도 가보고 싶은 실험실 PI분들께 contact해보는게 좋을까요? -> 네 해보세요. 손해볼 거 없으니까요. 그리고, 가능하면 현재 대학에 교수님들께도 이메일로 상담요청하여 만나보세요. 큰 도움이 될겁니다.
2023.02.23
대댓글 3개
2023.03.02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