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커뮤니티에서 정보만 얻다가 조언을 구하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네요. 현재 국숭 라인 화학공학과 3학년 재학 중인 학부생입니다. 2024년 전기 석사 입학을 생각하고 있고 분야는 반도체 소자 연구쪽으로 가고싶습니다. 현재 학점은 4.2/4.5 이고 현재 석차는 과 내 10프로 정도이며 토익은 950점입니다. 학점은 졸업할때쯤은 4.3은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대 랩실에서 학부연구생을 방학동안 하고있지만 자대 랩실에는 반도체 관련 랩실이 없고 랩실에서 논문만 읽은게 다라 유의미한 성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자대 대학원에 반도체 랩실이 없다보니 자연스럽게 타대 대학원을 생각하게 되었고 skp, yk, ssh 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대는 제가하고 싶은 연구가 없지만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타대는 아무리 지원이 있다해도 자대보단 경제적으로 지원이 덜한 것 같아 가정형편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됩니다. (적응은 잘 할 자신 있습니다.) 자대에 반도체 관련 랩실은 없지만 그나마 제가 두번째로 관심이 있는 연료전지, 2차전지 쪽을 하시는 교수님이 계십니다. 이쪽 분야도 꽤 매력적인 것 같기도 해서 자대를 간다면 이차전지 랩실을 갈 것 같습니다.
타대를 간다면 현실적으로 제 스펙에 갈수 있을만한 학교가 어느정도일까요? 타대 랩실을 찾아보니 반도체 쪽은 화공보다는 전기전자쪽이 많은 것 같기도 하고 타대생보단 자대생이 훨씬 많은 것 같아 걱정부터 앞섭니다. 가능하면 랩실에 컨택을 해서 랩 인턴부터 시작하고 싶은데 아직 3학년 1학기를 마친 학부생이다 보니 반도체에 관한 지식이 얕습니다. 이 상태에서 무작정 성적증명서, 어학성적, 지원동기만 가지고 타대 랩실에 인턴을 하고싶다고 하면 받아주는 교수님이 계실까요? 메일 보낼 때 어떤 방식으로 보내야 할지도 감이 안잡혀 방학동안 메일을 보내야겠다는 생각만 가득하고 정작 컨택을 하나도 못보냈습니다. 거절당하더라도 일단 많이 두드려보라고 하는데 이게 맞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자대타대 진학과 랩인턴 컨택 관련해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2.08.06
국숭 라인에 있다고 딱히 타대 못가는거 아니고 SKP 못가는것도 아닙니다. 교수님들은 웬만하면 뭐 자대생이든 타대생이든간에 학부생에게 큰 지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요구하는건 자기 연구실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열정이 있어 하는지, 기존에 있던 구성원들과 얼마나 잘 융화되는지를 더 중요시하게 여깁니다. 또한 경제적인 지원도 사실 랩바랩이기 때문에 먼저 연구분야별로 맘에 드는 연구실로 추린다음에 면담을 다니면서 해당 연구실의 대학원생에게도 한번 문의를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저도 현재 KY 라인에 대학원을 다니고 있지만 대학원은 최대한 높여서 SKP로 가는게 좋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현재 학점같은걸로 전혀 마이너스 될만한 요인은 없어보이기에 본인이 지원 할 수 있는 상한선을 제한하지 말고 최대한 다 찔러보는걸 권장드립니다
2022.08.0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