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랩실에서 시뮬레이터랑 프로그래밍 언어랑 이것저것 공부만 하고 있는데 막상 연구주제를 찾으려니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어디서부터 진행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 혹시 대학원생분들은 연구주제를 어떻게 선정하고 진행하시는지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덤덤한 프란츠 카프카*
2023.02.02
연구주제는 무궁무진 하지만, 최소 전제조건이 있다면 그건 "남이 하지 않은것" 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님이 아무리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해봐야 나중에 찾아보니 이미 누가 했더라 하면 아무런 인정도 못받습니다 (경험은 될 수 있으나, 본인이 한 경험 다른 사람이 논문읽으면 비슷해진단 소립니다)
즉, 정말로 아무런 도움을 못 받는 상황이라면 논문부터 많이 읽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공부 뿐만이 아니라 현재 계시는 분야의 방향과 발전상황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지도교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그쪽 분야에서 오래 굴렀으니 방향 및 뭘 했고 안했는지 파악이 빠르기 때문이지요.
요약하면 일단 관심있는분야 정하시고(어떻게 정하냐는 질문까진 아니라고 봅니다) 구글스칼라에서 논문 읽으세요. 좋은논문 있으면 인용문헌까지 보시고 인용의 인용 보시면서 가치뻗으셔야 합니다. 이와 동시에, 혹 관심있는 주제를 정했다면 대학원생이나 특히 교수님한테 물어보세요. 봤다 못봤다 정도만 나와도 해볼 가능성 높아집니다.
2023.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