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타대진학 vs 자대진학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3.03.24

7

584

안녕하세요.
현재 중경외시라인 공대 4학년 재학중이고 현재는 자대 좋은 교수님 랩실에서 인턴으로 있습니다.
인턴생활을 하면서 대학원 생활을 다 알진 못하지만 그래도 적성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하여 지금은 목표를 취업대신 진학으로 결정했습니다.
타대진학을 고민하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저는 어려서부터 집안이 매우 가난해서 대학생활 대부분 생활비를 아르바이트 및 가계곤란 외부장학으로 충당했고, 등록금은 모두 국가장학금 및 교내장학금으로 받으면서 그나마 별탈없이 대학교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자대로 진학하게된다면, 입학성적 우수장학금으로 석박통합 전액등록금면제가되고, 지금 받고 있는 외부장학금도 저희 학교 대학원에 티오가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교수님도 예전에 외부장학 추천서를 한번 작성해주셔가지고 대충 제 상황을 아실거라서 자대 진학 시, 추천서를 써주실 가능성이 큽니다.(외부장학은 가계상황 및 성적을 보는데, 저는 과탑이고 집안이 매우 가난합니다.)
고민이 생긴 이유는, 교수님은 너무 똑똑하시고 인자하신데 연구실 내 분위기가 별로입니다. 처음 들어왔을때는 서로 친하고, 장난으로 욕도하고, 인턴들한테 장난치고해서 친근하니 분위기가 좋다고 생각했으나, 몇 개월 지내고보니
연구에 방해가 되는 분위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졸업생들은 다들 대기업 잘 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타대 진학(sk 중 하나)에 점점 눈길이 가서 현재 고민중입니다.

하지만 타대로 진학하게되면 지금까지 받고 있던 높은 인건비 및 외부장학을 보장받을 수 없고,
최악의 경우, 집안상황이 어려운 집안에 생활비를 받거나 아르바이트를 병행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대에 진학하여 돈 걱정 없이 박사졸업까지 하고 싶은데, 너무 돈에 얽매이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계속듭니다.
진학의 이유는 지금까지 너무 없이 살았어서, 돈 많이 벌고싶어서 대학원에 가는 것입니다.
이런 고민을 어디 가서 말할 수 없어서 여기에 적어봅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쓸데없는 글 두서없이 썼는데 죄송하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IF : 5

2023.03.25

많은 학생들이 착각하는 점이기도 한데, 돈 많이 벌려면 빨리 취직하는게 박사하는 것보다 나아요.
현실적으로는 굳이 골라야한다면 자대가 나을 것 같습니다. 일단 먹고 살아진 다음에 공부든 뭐든 할 수 있어요. Sk 랩 분위기와 교수가 여기보다 좋으리란 보장도 없고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호탕한 마키아벨리*

2023.03.25

요즘 대학원생 대출 잘되어있음.

sk가서 박사따서 취업 잘 할 자신 있으면 필요한 경우 걍 대출받고 나중에 갚으면 됨.
과탑이면 솔직히 sk석박 노려보는것도 쓸만하다고 생각됨.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3.29

저랑 상황이 비슷하신데 저는 학부연구생 경험이 없는 상황에서 연구분야에 대한 흥미만 있는거라 아무것도 경험해보지 않은 상황에서 타대 진학하는게 경쟁력이 있을지 잘 모르겠네요....가서도 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고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