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자대 석사 미국 박사 vs spk 석박 고민입니다

2024.03.12

5

2012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yk 공대 3학년입니다.
학점은 전공평점 4.3/4.5이고 분야는 화공입니다.
대학원 진학에 대한 생각은 뚜렷한데 자대에서 석사하고 유학을 갈지 spk에서 석박통합을 할지가 고민됩니다.
현재 자대 관심있는 랩실에서 학부연구생을 하고자 컨택했는데 본인 랩실로 진학할 학생만을 뽑는다고 해서 결정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최종 목표는 대기업 연구원되거나 교수가 되거나인데 잘 모르겠습니다.

1. 두가지 선택지 중 뭘 더 추천하시나요?
2. 미국 박사를 가게 된다면 어느정도 대학에 갈 수 있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4.03.12

1. 자대 인기랩 석사후 미박 추천. skp 인기랩 지원도 충분히 좋음.
2. 미박 연구 fit, 석사 논문실적, 지도교수 미국교수와 커넥션이 중요. 분야따라 다를텐데 괜찮은 논문 1편 아니면 적당한 논문 2~3편 쓰면 TOP20 안쪽 될 듯? 지도교수가 친하거나 코웍하는 미국교수로 추천서 써주면 난이도 확 내려감

2024.03.12

국내 대기업연구원될거면 국내가도 됨
미국 테크회사 가려면 미박이 압도적으로 유리
교수 되려면 어딜 가든 실적우선

2024.03.13

어느 대학에 갈수있는지는 학점하나로 결정되는게아니라 아무도 모릅니다. 석사때 퍼포먼스도 중요하고 SOP도 중요하니까요. 석사때 좋은논문쓰면 top10도 충분히 가실수있겠죠. 사실 한국에서나 spk 연고 서성한!! 이런걸 뭔 원소주기율표마냥 외울뿐이지 나와보시면 학부는 큰 차별성이 없다고 봅니다.
저도 윗분말대로 본인이 목표하는 삶을 정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spk학석박에 전문연이라는 큰 메리트때문에 학점도 꽤 좋았지만 무조건 자대인기랩만 고려했었는데, 졸업하고 해외포닥 탑대학도 나와보고 하니 미국에서 박사학위 받았으면 좀더 시야가 넓어졌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예전과는 달리 최근 국내임용시장은 생각보다 미국에서 학위 자체만으로 큰 매리트가 있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top20위권(탑주립대, 명문사립대)만 되도 엄청난 메리트가 있지만, 그 이하로 내려가면 미국에서 박사학위 자체가 '국내리턴'시 주는 매리트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유학 가려면 영어점수부터 거기 적응부터 여러가지 힘든게 많을텐데, 잘 고민해보시길..

대댓글 1개

2024.03.13

요약하면
미박(top30만되도) : 국내외에서 기회가 분명히 더 많음. 국내 '교수'리턴고려시 실적은 무조건 필요함. 미국이나 해외에서 잡구할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top50위가 되도 무조건 나가는게 비자 등에서 유리함.
국박 : spk인기랩만 나오면 교수/선후배를 통한 네트워킹은 정말 유리함. 저도 졸업할당시 교수/선배들 네트워킹 덕분에 정출연/인서울중하위권학교에서 꽤많은 잡오퍼가 있었음. 저는 당시 정출연으로 갔다가, 이후 정출연삶에 회의감느끼고(연구관련) 해외포닥후 학교로 왔는데, 포닥 컨택할때도 네트워킹 정말 큰 도움됐음. 국내에서 자리잡을 계획이면, spk인기랩만 나오셔도 정말 충분함. (본인실적이 충분하다는 가정하)

2024.03.13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자대 석사 하지 말고 다이렉트 박사 가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