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통계학과 석사 진학 고민이 있습니다.

2024.03.24

3

511

안녕하세요, 현재 sky 학부에서 통계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군대는 다녀왔고 현재 4학년입니다.

대학원을 진학하는 목적이 개개인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결국에는 전공을 활용할 수 있는 직렬(리스크 관리 등)로 취업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연구를 업으로 삼기에는 제 재능과 성향이 다른 친구들에 비해 많이 애매합니다. 학점도 3.3~3.5 선입니다.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 성적은 맞춰놓기는 했습니다.

때문에 박사 진학은 거의 염두에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학사과정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기도 합니다. ML/DL이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제가 대학에서 배운 통계학은 거의 회귀분석을 위시한 전통적인 통계학과 그를 발전시킨 방법론들이었습니다. DL 쪽이 좀 더 practical하게 결과를 가지고 해석하는 면이 있다고 느낍니다. 이 과정에서 수학으로 설명이 엄밀하게 되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한다면 제 연구 분야와 관심 분야가 있어야만 할 텐데, 배운 지식들과 현재 트렌드와의 괴리가 있어서 그런지 제가 이 전공을 끝까지 잡고 있을 수 있을까 고민이 많이 됩니다. 일단 취업을 하고 대학원을 가는 선택지도 있습니다만, 그러면 제가 원하는 직렬을 가기가 힘들어지지 않을까 고민이 깊습니다.

일단 졸업학점을 다 채워놔서, 마지막 학기는 사기업 인턴을 지원해보고자 합니다. 어떻게든 현업에서 쓰는 방법론과 의사결정 과정을 알고 싶은데 답답함을 해소할 방법이 될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3.24

그냥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을 가는게 좋지않을까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4.14

오해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ML/DL은 예측에서 큰 강점을 가지지만 전혀 해석을 할 수가 없습니다. 통계학이 강점을 지니는 부분은 예측이 아니라 해석/설명입니다.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추론으로 유의미한 해석을 하는 것이 목표이지요. 그래서 현재 트렌드가 ML/DL에 있다고 해서 해석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통계학은 언제나 수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n수가 적은 임상분야나 심층데이터에 대해서는 어떤 방법이든 정확한 예측이 힘들기 때문에 해석에 이점을 가지는 통계학이 우세한 것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