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기화학합성하는 랩에서 박사과정하는 이제 3년차입니다.. 다름 아니라 2학년때 했던 실험 (합성)을 reproduce 하려는데 너무너무너무너무 안되서 힘드네요..거의 한달째 똑같은 합성만 붙잡고 있는데 다들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제가 열심히하고 있는걸 아시는지 교수님께서는 크게 혼내시지는 않으시지만 별로 달갑지도 않으신 모양입니다. 랩에 같은 실험하는 선배분들도 도와주시기는 하지만 큰 힘이 되지는 않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힘들고 혼자 울컥하는 기분도 들고..이게 내 길이 아닌가 싶고...이제는 실험에 또 실패 할까봐 불안함이 너무 커서 일상생활도 정상적으로 못하고 있습니다. 3년차 시작하는데 아직도 이 모양인 제 모습이 정말 한심하네요.
혹시 실험하시는 분들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있으시면 극복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4개
2024.07.23
저도 슬럼프와 불안 공황이 함께 와 무기력에 오래 빠져있었습니다. 저는 병웤 치료를 통해 어느정도 불안 증세는 완화되었습니다. 상담보다는 약이 저에게는 효과적이더라고요. 아직 괴롭고 힘들지만 오늘만 버티자는 마음으로 견디고 있습니다. 힘드시면 적절한 휴식과 병원의 도움도 추천드립니다. 화이팅하세요!!
2024.07.23
대댓글 2개
2024.07.23
대댓글 1개
2024.07.23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