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이건 제가 이상한건가요?

2024.07.26

7

2174

안녕하세요. 박사과정생입니다.

저희 랩실에 석사생들이 새로 들어왔어요. 저는 실험을 가르쳐주면서 헷갈리는 부분 있을 때마다 참고하라고 제가 직접 실험 프로토콜과 디테일들을 기록해뒀던 것들을 주고 빨리 익혀서 1인분하라고 했어요. 그런데 옆에 석박선배나 동기들 보니 다르네요.
뭔가 심부름(?), 퀘스트?같은 걸 시키고, 일정 기간이 지나야 아주 조금씩 프로트콜을 상처럼 주더라고요. 저게 석사생들이 혼자 공부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에 좋은 건가요??
뭐가 나은 방법일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명석한 맹자*

2024.07.26

후자.
옛날이랑 요즘이랑 공부나 실험실에서 생활이 완전다름ㅋㅋㄱ지금 포닥이나 조교수님들은 느낄거임

자기 공부도 스스로 찾는학생이 잘 없고 찾는 방법, 무엇을 공부해야하는지 등 잘 모름.
계속 해주다보면 졸업할 때 까지 해줘야 할 겁니다.
자기 스스로 찾는 능력을 길러줘야지 추후에 더 도움이 될겁니다.
저는 석사과정애들 5cycle 돌아봤는데 기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심해지고 있네요.
최근에는 석사 1학기차 애가 와서 본인 실험이 잘 됐는데 갑자기 안된다고 안 바쁘시면 해주면 안되냐 물어보더라구요.

2024.07.26

어차피 다른 사람 가르치는데 정해진 정답같은건 없고, 그냥 본인이 잘 하는 방식대로 가르치는게 제일 좋다고 봅니다. 가르치는게 재미있어야 서로 얻어가는게 있죠. 저도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싶은 기질을 타고나서 새로운 학생 들어오면 이것저것 가르쳐주면서 따라다니고 그랬는데, 후배 앞에서 막힘없이 멋지게 설명을 하고 싶다는게 그 자체로 동기가 되어서 자연히 기초부터 꼼꼼하게 공부하게 되더라고요. 실험 장비같은 것도 괜히 메뉴얼 읽고 아는 척 한번 해보고.

2024.07.26

너무 너무 많은 걸 알려주지 마세요 그 사람이 받아드리는게 작성자님 마음과 다를 수 있어요

저도 잘 하는 사람은 아닌데 제가 아는거 막 옆에 앉혀서 알려주고 했었는데 끝내는 원하는 거 얻어가니까 아쉬울 거 없는 사람처럼 행동하더라구요

2024.07.26

저도 글쓴이님처럼 말 안 해도 알아서 더 챙겨주곤 했는데 대다수는 이걸 당연 시 여기거나 제가 알려준 걸 나중에 계속 다시 물어봐서 좀 지치게 했었고, 소수는 엄청 감사하면서 잘 흡수해서 뿌듯했습니다.

사람 성향에 따라, 어떤 사람은 어느 정도 스스로 하다가 막힐 때 바로 도움 구하지만
어떤 사람은 최대한 혼자 해결하려고 노력하는데 시간을 너무 허비하고 결과도 잘 안 나오는 경우가 있죠.
매뉴얼을 만들어 디테일까지 꼼꼼하게 전달하는 건 전자의 사람에게는 효과가 별로 없는데, 후자의 경우에는 막히는 게 있으면 제가 전달한 자료를 빠짐없이 읽어보고 스스로 해결하려 해서 효과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근데 효과랑은 별개로 저는 제 노하우 전달하는 걸 작은 성취감으로 삼아서, 계속 정보를 퍼주는 식으로 가르칠 것 같긴 합니다 ㅋㅋ

2024.07.26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만, 예로부터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있죠.

2024.07.28

두 방식이 같이 있어서 좋네요

2024.08.06

저는 프로토콜 그냥 줬었는데, 발표 자료도 제가 준 형식 그대로 + 프로토콜 그대로 하는게 보이니 약간 열받더라구요.
사바사지만 발전도 없이 워라벨만 챙기는걸 보고있으니 안주는게 낫다고 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