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현실적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신이 너무 아픕니다.

2025.08.18

10

2351

현재 8월 졸업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두 곳 컨택하였습니다.
1. 석사 학위만 취득, 등록금 충당 용의 생활비 110 지원
2. 석박사 통합 과정, 등록금 50% 지원 및 생활비 지원 (정확히 얼마인진 다음주 면담 때 여쭤봐야 합니다.)

저는 1번보다 2번에 더 끌립니다. 연구실도 더 좋구요

그런데 가장 걸리는 점은 당연 집안 경제적 상황입니다..

(가정사 내용은 지우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대학원에 진학하는 게 맞을까요?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이유는 솔직히 말해서 더 좋은 곳에 취업하기 위함이 가장 큽니다
그 외에 더 공부해보고 싶긴 함+ 석박사 학위 취득을 하고싶은 마음 이 있습니다.

그러나 뭔가.. 이렇다 할 연구에 뜻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딱히 연구자로서의 목표도 없는 것 같아요
그저 취업을 위한 발판이라고 생각만 드네요


이런 생각이라면 박사는 의미가 없겠죠?
또한, 집안 상황을 논하지 않더라도 대학원에 가는 의미가 없는걸까요?

그냥 취업을 하는 게 나을까요?
취업을 하고나면 대학원 진학을 못한 것의 아쉬움이 남을 것 같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것의 아쉬움..?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5.08.18

솔직히 박사학위 취득해도 별 거 없습니다. 연구에 뜻이 없고 단순 취업을 위한 발판을 원하신다면 차라리 이르게 취업해서 직장에서 뭔가를 이루시기를 권하고 싶기는 한데요.
그런데 현재 본인의 상태로 만족스러운 직장에 취업이 힘들 거 같거나 연구직에 책임자급으로 승진하고 싶으시다면.. 사실 학자금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주말 과외 등으로 라도 본인 생활비 정도는 충당 가능하실겁니다. 생활비를 더 많이 지원해주는 연구실을 알아보시지 않는 이유가 만약 현재 스펙 등을 고려한 현실적인 한계 때문이라면, 석사를 빨리 마치고 과기원 등에 박사과정으로 지원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만약 부모님 생활비를 포함해서 부양하셔야 한다면 상황이 쉽지는 않겠지만.. 아예 불가능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각종 fellowship 과 장학금 등등을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025.08.18

저라면 진학합니다. 생각보다 공부에 대한 미련은 오래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부모님께 손을 벌리지 않기 위해 최대한 경제적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알아볼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제 기준으로는 컨택 하신 곳들이 그렇게 지원을 많이 해주는 곳들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학자금 대출 제도가 워낙 잘되어 있어서 나중에 갚는 다는 생각으로 해도 되긴 하지만 제 생각에는 같은 분야에 더 좋은 조건을 제시 할 수 있는 연구실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좀 더 알아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2025.08.18

1하고 석사 후 취직한다음에 가정 돌보고 진학 할지 말지 고민해보세요

2025.08.19

본인이 뜻이 있다면 (석박 취득 후 취업, 연구에 대한 열정) 진학을 하는게 어떨까요. 때가 있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듯이, 탄력적으로 학업 이어가는게 유리한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가정사정을 무시하라기 보다는, 본인의 10년 20년 30년 후 미래와 인생 플랜도 고려하시라는 거에요.
남들보단 더 힘들고 고난할 순 있어도 뜻이 있으면 이겨내더라구요. 화이팅입니다..!

2025.08.19

결국 돈이 제일 중요한 거면 취업이 맞을 듯.

IF : 1

2025.08.20

돈이 계속 내 발목을 붙잡으면 공부하기 힘듭니다. 마음 편한 상태에서 연구가 재미있어서 해도 힘든게 공부인데 연구에 대한 열망도 열정도 없는데 그냥 학위가 목적이면 힘듭니다. 본인 생각만 하지 말고 그냥 취직 빨리하세요.

2025.08.20

정출연쪽 대학원 월급 많이 주는곳 찾아보세요

2025.08.20

취업하세요. 가족이 있고 다른게 있는겁니다.

2025.08.20

박사한다고 50전까지의 생애소득이 늘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2025.08.23

일단 ist로 가면 금전 해결될일고 석사만 먼저 해보면서 연구에 소질이 있는지 보시고 통합또는 박사 하는걸 추천하구요, ist에 많은 돈 주는곳이면 처음부터 통합으로 이어가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금 위에 두곳이면 박사하는동안 계속 경제적으로 신경쓰일거에요. 그건 비추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