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 유학때 무엇이 더 중요한가요? (학교 vs 교수)

2025.09.08

4

721

안녕하세요. 박사 졸업후 유럽에 정착할려고 해외 유학준비중인데 무엇을 우선 순위에 둘지 잘 몰라 질문 드립니다.

우선 정착한다면, 박사 졸업후 국제기구에 근무하는게 목표입니다. 차선으로는 연구직으로 남는 것이고요. (영어는 유창합니다)

환경분야 생각하고있습니다.
유학갈 국가는 영국>독일>스위스 순서입니다만, 유럽이라 생각해 주시기루바랍니다.

고민은 대학선정시에 저와 맞는 교수를 우선시 할경우, (확률적으로) 연구 생활이나 연구 실적은 좋을수 있지만, 대학 순위가 낮을 수록 국제 기구에 근무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학교가 시골에 존재하기도 하고, 인사 담당자들이 학교까지 와서 인재 발굴을 할려고 오지 않을 거고요.

반면, (제 석사때 대비 높은 혹은 비슷한) 대학순위나 prestige를 중점으로 간다고 생각하면, (인사담당자들이 오히려 학교에 오는것 임으로) 제가 원하는 국제 기구에 갈 확률 혹은 이후 취업이나 연구가 편해지겠지만, 교수 관심사에 저를 맞추는 과정에서 최소 3년간 (혹은 그 이상) 연구 스트레스나, 연구 실적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연구만 생각을 한다면, 교수가 맞지만, 졸업후 기회를 생각한다면, 학교 평판의 효과를 무시할 수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9.09

저도 환경이라면 환경일수 있는 Climate change using AI쪽 박사중입니다. 무조건 교수입니다.

인사담당자가 학교에 방문한다는게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모르겠으나, 아마 교내 잡페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보통 연구직 그리고 국제기구에 갈려면 학교명성보다 커넥션이 더 중요합니다. 커넥션은 학교 명성이 아닌 컨퍼런스 or 연구 프로젝트로 이어집니다. 유럽쪽 사정은 모르겠지만 북미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고자 하는 국제기구에 어울리는 연구주제로 좋은 연구 저널을 게재하는게 제일 중요하고요. 여러개 찍어내는것보다 많이 citation을 받는 논문을 쓰는게 중요한데 보통 이런건 좋은 교수님에게 매우 영향력을 많이 받습니다.

2025.09.09

미국박사과정생의 입장에서보면 물론 둘 다 중요하지만, 저는 교수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도교수가 명성있고 네트워크가 좋으면 다른 그룹과 일할 기회가 정말 많고, 일 같이하자고 연락도 많이 옵니다. 이렇게 쌓인 네트워크가 다음 자리로 옮길때도 도움 많이되구요

2025.09.10

교수통해서 네트워크 챙기는게 큼
교수좋아야 논문 잘나오면 실적이 좋음
실적이 좋으면 다 이김

2025.09.10

교수. 교수. 교수. 학교 잘 가는 게 좋은 이유도 컨텍없이 들어갈 때 확률적으로 허수교수님은 피할 가능성이 높아서임. 심지어 좋은 교수님은 십중팔구 학위 과정 중에 학교 옮겨가면서 덩달아 학생 타이틀도 바뀔 수 있음. 근데 학교만 좋으면 말그대로 학교만 좋은 것뿐임. 석박은 실적과 실력으로 증명하는 자리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