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기업 교수 이직 고민

2025.11.13

7

1229

안녕하세요.
30대 초반이고, SKY 에서 학/석/박을 마쳤습니다.

현재 대기업 연구소 (삼/슼/현) 에 근무하고 있고, 책임 4년차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계약연봉은 9500 (성과급 별도) 정도 됩니다.

이번에 국숭세단 라인 대학 교수로 이직할 기회가 생겼는데, 처우나 생활 부분에 대해서 아는게 잘 없어서요.

교수 이직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11.13

ssh에서 yk로 이직한 경험이 있는 현직입니다.

조교수 초봉은 아마 6천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잡일 수당이 이것저것 있긴 있을텐데, 있다 해도 학교에서 받는건 연 500 남짓이면 다행일 겁니다. 이래저래 해도 7천 턱걸이 아닐까 싶네요. 기업 경력을 학교에서 얼마나 쳐주나에 따라 좀 더 받으실 순 있어요.

결국 과제로 얼마나 채울수 있는지, 정년과 자유도, 연구년이 있는 직장이 얼마나 매력 있는지를 본인이 판단하셔야 할거 같아요.

2025.11.13

이 경우는 당연히 이직하셔야지요. 처음 한두해는 부수입도 없고 힘든데 점점 늘어납니다. 그리고 안정성과 자율성, 사회적 위상이 비교가 안 되는데요

2025.11.13

회사에선 언제 잘릴지 모르는데, 길게 보면 교수가 낫지요. 교수 수입은 하기 나름입니다.

2025.11.14

돈으로 판단할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교수는 자영업입니다. 내가 고른 과제에 제안서를 직접 써서 따오고, 학회나가서 정보파밍하고 평판 쌓기 자발 노역도 하고, 직원(학생) 고르고 얼마줄지 뭐시킬지 관리하고..

채용시장에서 인지도 관리를 위해 홍보(수업)도 하고, 상인회 조합(학과)에서 시키는 행사준비(행정잡무)도 하고요, 오래 하다보면 내가 조합장이 되어버려서 내 업장 관리할 시간이 없어지기도 하죠.

이걸 재밌고 보람있다고 생각하면 강추이고, 반대로 돈만 나오면 나랑 내가족만 잘 지내면 되는데 저렇게까지 역동적으로 살아야하나 싶으면 비추입니다.

2025.11.14

그정도면 원징 영끌 얼마정도 나오던가요?

2025.11.14

부럽습니다
교수 ㄱㄱ

2025.11.14

삼슼현이면 원징 최소 1.3~4은 되실거고, 3사 모두 전망이 좋은 상황이라 더 연봉이 낮아지진 않으실테고.
yk 턱걸이 7천이라 하셨으니 반토막이네요.
박사까지하시고 책4시면 요즘 학계 상황 아실텐데 굳이 싶네요.

작년에 지거국 교수로 이직하신분 얘기들어보면 지금도 학생 없는데 미래는 더 막막하다고 하시고, 외국인 뽑아야하나 고민하시더라구요.
게다가 기업이랑 학교랑 연구수준 격차가 너무 크다고 하네요, 인프라나 인력이나.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