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 연구자님들 저는 이번 3월에 석사과정 입학 예정인 예비 대학원생입니다. 먼저, 부족한 학생의 글인데도 불구하고 푸념과 징징글 같은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가는 연구실의 경우 분야는 AI분야 중에서 CV이며, 1년 반동안 학부연구생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교수님은 되게 젊으시고 임용되신지 얼마 안되신 교수님이십니다.
처음 교수님과 만나고 학부연구생 시절을 보냈을 때는 교수님께서 흑화 하시지도 않으셨으며, 인성도 좋으시고 학생들에게 항상 건강도 챙기고 퇴근 시간이나 개인적인 생활도 터치 안하셨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첫 과제를 따내신 이후, 그리고 첫 제자가 졸업 후에 발생하였습니다. 첫 제자분의 경우 워낙 요즘 취업시장이 얼어버렸기 때문에 졸업 후 바로 취업이 되지않았고 연구실에서도 마지막까지 취업준비가 아닌 연구실 과제와 개인연구만 하셨습니다. 또한 마지막에 졸업 디펜스가 끝난 이후에 말도 없이 해외여행을가고 연구실에 나오지 않았거든요.
그리고 첫 제자이기도 하고 첫 제자가 여자분이시다 보니 교수님께서 크게 뭐라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교수님께서 저에게 직접 말씀해주셨습니다)
이후 흑화를 하시고 출 퇴근시간은 10-6였지만, 강제로 10-9 혹은 10-10을 강제하셨으며 주말 연휴 출근도 강제로 시키셨습니다. 주말 출근의 경우 기존에 10시였지만 지금은 1시로 바뀐 상황입니다.
문제는 출퇴근 시간 뿐만 아니라 실적 압박 및 아침부터 저녘까지 하루 종일 오는 카톡, 주말에도 아침부터 저녘까지 하루종일 옵니다.
카톡 내용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실험 상황 및 지금 뭐하고 있는지에 대한 상황, 실험 결과 언제 나오는지, 실험 추가로 진행하거나 해야 할 방향성 등등) 물론 저를 케어 해주시고 더욱 잘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해주시는거고 연구 방향 및 피드백을 주시기 위해서 해주시는 것도 너무나도 잘 압니다.
하지만, 이거 때문에 저는 하루하루 뭔가 교수님께 보고를 드리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고 보고를 하기 위해 살아 숨쉬는 것 같습니다. 이걸로 인해 매일매일 심리적 압박도 느끼고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든 상황이고요. 또한 점심 저녘시간때 이러한 카톡이 오면 너무 무섭고 심리적 압박이 들어서 밥 먹으러 갈려다가 그냥 굶고 연구실에 들어가는 일도 많습니다.
매일매일 쉼없는 가스라이팅까지 포함되니 정신이 나갈 것 같더군요.
"이게 다 너 잘되라는 소리다", "대학원생이 연구랑 공부만 해야지 다른걸 할려는 생각을 가지려는게 잘못 된거다", "대학원생이 애초에 주말이나 연휴에 쉬려고 하는 생각 자체가 잘못 된거다", "너가 지금 받는 월급이 받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냐?", "너는 내가 주는 월급이 굉장히 많은 돈이고 객관적으로 봤을 때 너는 니 기여도에 비해 굉장히 많이 월급을 주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 "석사 2년 하는게 당연한 것도 아니고 난 이전에는 그냥 졸업시켜줬지만 앞으로는 내 기준 충족못하면 안시키겠다", "석사 졸업하더라도 바로 취업 못하면 연구실에서 안내보내겠다" 등등 금전적인 부분과 일상 생활적인 부분에서 많은 말씀을 하십니다.
물론 다 맞는 말씀이시고 저희 잘되라고 하시는 소리인 거 압니다. 월급의 경우 60을 받고 지내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주시는 월급이 당연한 것도 아니고 교수님께서 고생하셔서 딴 과제로 주시는 것도 너무나도 잘 알고 감사히 받고 지냅니다만, 항상 금전적인 이야기로 압박하시며, 실적 압박도 하시다 보니 먼가 저도 처음에는 다 맞는 말씀이시고 우리에게 잘 되라고 하는 소리니 나도 잘 새겨 들어야겠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걸 1년넘게 듣다 보니 저도 심리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많이 지쳤고 이걸 리프레쉬 할 시간도 없고요. 과연 이 연구실에서 2년간 보내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꾹참고 지금 하고있는 연구들 때려치고 나오는게 맞을까요.
제가 그저 나약한 존재라 그저 이런거를 못견디는거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선배 연구자님들의 경험을 얘기해주셔도 좋고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쳐 나가셨는지도 너무 궁금합니다.
2026.01.26
대댓글 1개
2026.01.26
대댓글 2개
2026.01.2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