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과연 제가 대학원을 진학해도 될까요? NEW

2026.01.26

0

40

고민이 계속 되고있는 지방대학교 4년제 졸업을 앞두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혼자서 계속 전전긍긍하다가 결국 제 고민을 공유해봅니다.
저는 코로나학번에 군대를 갔다와 주변에 아는 사람도 없고 학교생활도 제대로 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주변에 대학원 관련으로 아는 사람이 거의 없어 선생님들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3학년 2학기쯤에 대학원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지만 일학습병행과 학부연구생중 무엇을 해볼까 생각하다 일단 돈이라도 더 주는 일학습 병행을 신청하였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일학습 병행으로 화장품 원료회사에 인턴으로 있으며 5개월간 근무하였고 다음달에 근무가 종료됩니다.

계속 회사에 다니기엔 급여와 위치등으로 인해 어려울 것 같아 이직을 하거나 대학원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 향후 하고싶은 일이 무엇인지 방향성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고 여지껏 무언가에 몰두해서 해온 일이 없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다른 명문대 학생들의 노력에 비하면 비할 데 없겠지만, 대학시절 정신을 차려 학점도 나쁘지 않게 받았지만 아직 그들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GPA 4.0)

그들에 비해 부족한 내가 석사를 따는게 맞을까 진짜로 내가 하고싶은 일인가 싶기도 하지만 일단 해보는게 중요하다고 결론지어 문을 두드려보려고 하고있고 한 번 해보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하나 걸리는 점은 이 대학원을 가고싶게끔 만든 가장 큰 요인이 바로 직장에서 돈을 더 벌고싶고 남들보다 비교적 편하게 일하고 싶다는 점 입니다.

몇 분의 글을 읽어보니 정말 몰두하고 하고싶은 연구를 하더라도 끝마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그런데 제가 정말로 관심분야가 하고싶어서가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로 대학원을 진학한다는 점이 과연 내가 버틸 수 있을지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자격증을 따서 취업하기 vs 미래를 위해 대학원 가기
열과 성을 다하는 여러분들께서는 참 어리고 미숙한 생각을 가진 사람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계속해서 고민이 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