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30대초 박사 재도전 고민

2026.02.03

3

529



30대초입니다. SKP 컴공/수학 복전했고 대학원 다니다가 건강 문제가 심각해져서 중도 하차하게 되었고...
지금은 집안 사정 때문에 다른 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나 내년쯤 집안 사정이 나아질 것 같고, 그래서인지 다시 대학원을 도전해보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 생각이 참 그렇네요. 그만둘 때는 이제 아카데미는 내 연이 아닌가보다 하고 멈추게 되었었는데요..)

SCI 논문은 두편 있습니다. 하나만 1저자입니다.
대학원 재진학 생각을 시작한 이유는 못다한 연구 주제를 마무리하고 싶다는 마음이 큽니다. 이전과 달리 지금은 그 주제가 꽤 메인스트림이 된 것 같아서, 더 활력있게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다만... 대학원 그 이후 계획은 딱히 없습니다(이게 제일 큰 문제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계학 대학원을 생각하는데, 아직 집안 사정이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았고 부양 문제는 계속 안고가야 할 듯 합니다. 대학원 이후의 제대로된 플랜이 없음, 부양문제 안고가야 함 상황에서 대학원 진학 현실적으로 추천하시는지... 솔직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대학원 생활을 해나가며 길을 찾을 수 있을지, 아니면 더 헤매게 될지 고민이고, 혹시 비슷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알고 싶습니다. 이후는 인더스트리로 생각합니다만 요즘의 상황이 어떤지 감이 잘 오지 않아서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6.02.04

한국 취업 생각이면 무조건 비추입니다. 박사인지 석사인지 모르겠으나 두가지 케이스 모두 나이가 너무 차서 힘들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나이의 장벽이 큽니다. 압도적인 실적이나 역량을 갖춘게 아니라면요. 대부분은 압도적인 실적이나 역량이 없습니다.

2026.02.04

도전해보세요. 나이차이는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2026.02.04

돈이 문제면 Ist 계열가시면 어느 정도 해결될 것 같고 나이가 문제가 된다면 나중에 해외에서 정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