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방 국립대에서 올 해 4학년을 지내게 될 27살입니다. 작년 9월부터 멀티스케일유동 랩실 학부연구생으로 하면서 COMSOL 프로그램으로 CFD 해석도 하고, 기업 연구 과제 실험 보조도 하면서 유체역학에 깊은 흥미를 갖고 진로로 정하게 됐습니다.
다만, 학부연구생으로 주제를 연구하고 공부할 수록 제 자신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생각밖에 안들었습니다. 학부연구생을 하게 된 계기도 학과에서 유체역학 1, 2 과목 모두 만점을 받고 교수님께 직접 학부연구생 제안을 받고 시작하게 됐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저는 CFD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데이터를 얻어서 분석하고 하는 과정도 재밌지만, 난류 방정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수식을 배우는 이론 과정이 더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학기 전산유체 과목도 수강인원 미달로 폐강은 거의 확정이 되다시피고, 2학기 유체 관련 과목도 비슷한 사유로 거의 개설되지 않거나 신청해도 폐강됩니다. 더불어 현재 랩실 교수님은 난류 이론공부 할 시간에 기업 과제에 올인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이십니다.
아직 배우고 싶은게 많습니다. 난류를 더 배우고 싶어서 방학동안 Hoffmann CFD를 공부했고, 기본기를 더 탄탄히 하고자 졸업 후에 학사편입을 해서 연세대학교 난류 연구실에 컨택해서 학사 석사 연계과정을 밟고 싶습니다. 박사는 도저히 집안 사정상으로도 그렇고 나이도 있고 해서 석사가 제 한계인 것 같습니다.
학사편입을 하고 난류 분야로 석사를 하겠다는 마음은 굳혔지만 그 이후가 걱정이 됩니다. 아무리 빨리 졸업을 한다 해도 28살에 3학년, 29에 4학년, 31살 즈음에 석사를 졸업하게 될텐데 난류 분야 석사 졸업을 해서 전산유체해석으로 취업길이 얼마나 열려있는지를 모르니 관련 종사자분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2.15
1. 유체해석을 공부하는게 목표면 학사편입을 머하러합니까? 그냥 바로 석사 가는게 맞는 방향인거 같은데. 취업이 목표면 기계공학과 cfd 하는곳 찾아가세요. 2. 터뷸런스는 고사하고 일반유체해석도 마구뽑아주는 분야가 아니기때문에 취업할곳이 거의 없습니다. 특히 님처럼 이론하고싶으면 무조건 박사해야해요. 전산유체 박사한다? 음... 그리고 이론하고 싶으면 comsol 돌리는게 아니라 fem mesh 자르는거부터 c로 일일히 해야함.
2026.02.15
호프만으로 공부했으면 스스로 포트란 또는 타 언어로 구현해 돌려봤을 것 같아요? 난류 연구 하려면 자신이 코드도 짜고 해야 되다보니 석사기간에 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난류 연구 하고 싶으면 박사하세요.
2026.02.15
2026.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