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서울 중위권대학을 다니고있습니다.학점은 4.3(전공:4.5)
자대에서 석사까지하고 미국박사나 국내 타대박사를 할 계획입니다. 미국박사를 하고싶지만 상황상 힘들어질수도 있을것같아 고민인데 우선 자대석사까지한후 상황을보고 결정하려고합니다.
궁금한것은 만약 자대에서 석사후 국내타대박사를 할경우 자대 석사경력이 인정이 못될수있는지궁금하고 자대석사 타대박사기간과 타대석박사기간을 비교할때 전자의 학위취득기간이 상대적으로 더 길어질수있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0.12.29
학위취득기간은 님이 옮긴 학교에서 보여줄 퍼포먼스의 수준과 교수님의 재량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기에 딱 잘라서 어느 정도 길어진다 짧아진다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자대에서 석사를 하신 후 타대 박사를 가실 때 연구분야가 얼마나 겹칠 지도 미지수이고 겹친다 한들 옮긴 연구실에서 맡게 될 업무가 기존 것과 얼마나 연속성있을 지도 미지수이고 적응 여부도 있고 너무나도 변수가 많습니다. 더욱이 새 지도교수님의 스타일에 따라 졸업 년수가 대략적으로 보일 텐데 님처럼 학석사 후 박사로 온 경우에는 기존 케이스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알기 힘들어요.
자대에서 석사를 한 것이 경력으로 인정되는 지 여부는 당연히 '학위'는 인정됩니다. 다만 새 지도교수님이 님을 새로운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 어디부터 새롭게 공부하고 연구해야할 사람으로 볼 지는 역시 모릅니다. 자대석사 타대박사기간과 타대석박사기간을 비교할때 전자의 학위취득기간이 상대적으로 더 길어질수있는지 역시 미지수이긴 하나 대체로 전자가 좀더 길다고 생각되긴 하네요.
2020.12.29
2020.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