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휴학 관련 질문드립니다

2026.02.12

2

166

현재 저는 7학기 째 재학중인 학부생인데, 이번 학기는 미국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있고, 학부 후 박사 유학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내 대학에서 제 연구 분야와 관련된 학부생 연구 인턴 기회를 얻게 되어, 해당 연구에 집중하기 위해 한 학기 휴학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도교수님과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미국에서는 학부 과정 중 휴학을 길게 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지는 않으며, 대면이 필수적이지 않은 연구라면 휴학 없이 한국에서 연구를 병행하면서 가능한 한 빠르게 졸업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지도교수님께서는 학부와 박사 모두 미국에서 탑3스쿨에서 마치신 분입니다.)

실제로 현재 진행 중인 연구는 반드시 대면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어서, 한국에 돌아간 이후에도 온라인으로 협업하며 계속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다만, 이럴 경우 2027년 가을 미국 박사과정 입학을 목표로 해야하는데, GRE, TOEFL, 추천서 준비, 추가 연구 경험 확보 등 여러 준비를 병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 챙기려다가 오히려 뭐 하나 제대로 하는게 없게 될까봐 걱정입니다. (원래 계획은 2028년 가을이었어서, 이 편이 여유를 갖고 좀 더 꼼꼼히 준비할 수 있기는 합니다…)

또한 저는 현재 부전공 프로그램 중이라 총 9학기 후 졸업 예정이며, 만약 휴학까지 하게 된다면 학부 과정이 총 5년이 됩니다. 이러한 점이 미국 박사과정 지원 시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지도 걱정이 됩니다.

미국 박사과정 입학 심사에서 학부 중 한 학기 휴학이 실제로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나요…? 휴학을 통해 연구에 집중하는 것과, 휴학 없이 졸업을 제때 하는 것 중 어느 쪽이 낫나요? 학부 기간이 5년 정도가 되는 것이 입학 심사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2.12

한두학기 휴학한다고 아드미션 커미티에서 뭐라고 안그럽니다. 작성자가 써준 얘기 보면 휴학하고 놀겠다는 것도 아니고 계획도 있는데.

2026.02.13

휴학하는걸 싫어한다는 얘기는 난생 처음 듣습니다. 특히 미국에서요. 설사 싫어한는 커미티나 교수가 있다해도 휴학하는동안에 뭘 했는지 잘 설명할 수 있다면 문제 없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